경금일주(경금일간) : 사주 진월 경금(辰月 庚金)(1) - 인수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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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속의 사주

경금일주(경금일간) : 사주 진월 경금(辰月 庚金)(1) - 인수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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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금일주(경금일간) : 사주 진월 경금(辰月 庚金)(1) - 인수격

 

 

 

- 봄생 삼춘(三春) 경금 -
<책 속의 사주>

 

 

 

 

 

 

 

명조 : 001

◆ 경금일간(경금일주)

진월경금(辰月庚金) 경신일주 남자(건명, 남명)

: 경자생(쥐띠) 경진월 경신일 임오시 (오시생)

: 경자년주, 경진월주, 경신일주, 임오시주

출처-궁통보감강해(窮通寶鑑講解), 이을로, 동학사, 2007.12.13

 

 

◆ 책의 내용 요약

- 고전 명조이다.

 

- 원문 : 時出壬水(시출임수) 支成水局(지성수국) 名井欄叉格(명정란차격) 官至太師(관지태사)

 

- 지지가 신자진(申子辰) 수(水) 식상국을 이루고 시간에 임(壬)수가 투출하였다. 정란차격으로 임(壬)수가 득지하는 신유(申酉) 대운에 크게 발전하여 태사(太師)의 벼슬을 하였다.

 

 

 

 


 

 

 

 

 

 

명조 : 002

◆ 경금일간(경금일주)

진월경금(辰月庚金) 경오일주 남자(건명, 남명)

: 임진생(용띠) 갑진월 경오일 병술시 (술시생)

: 임진년주, 갑진월주, 경오일주, 병술시주

출처-적천수천미(滴天髓闡微), 임철초, 역자 홍보환, 서이원, 2011.03.25

출처-적천수천미(滴天髓闡微) 응용 현대사주 2, 이상갑, 지식과 감성, 2018.11.12

 

 

◆ 책의 내용 요약 : 적천수천미(滴天髓闡微)

- 고전 명조이다.

 

- 경오일주가 진(辰)월에 태어났다. 봄에 태어난 금(金)이 살이 왕하므로 용신은 토(土)이다. 갑(甲)목은 본시 객신인데, 두 진(辰)토가 수(水)와 목(木)을 암장하고 있어 비단 육경을 돌아다닐 뿐만 아니라 오장에 침입하였다. 또 년간의 임(壬)수가 갑목을 생하느라 병(丙)화를 극하지 않는다.

 

- 초년 운이 남방으로 흘러 토(土)를 생하니 비위에 병은 없었으나, 수(水)를 말리고 금(金)을 극하니 허약한 증세가 있었다.

 

- 위 사주는 목(木)이 기신인데 무신(戊申) 대운에 이르러 토금(土金)이 다 왕하여 지니 기신인 목(木)을 극하여 목(木)의 주된 질병인 풍질이 없었고 연달아 기유(己酉), 경술(庚戌) 대운까지 삼십 년간 재물이 십여 만이나 일어났다.

 

- 신해(辛亥) 대운으로 들어 금(金)이 통근치 못하고 목(木)이 장생을 만나 갑자기 풍질을 얻어 사망하였다.

 

 

◆ 책의 내용 요약 : 적천수천미(滴天髓闡微) 응용 현대사주 2

- 위 명조는 목화(木火)가 세력이 있고 일간이 강하지 못하므로 수(水)로 병(丙)화를 제살하여 일간을 보호해야 하는데, 임(壬)수는 갑(甲)목을 생하고 갑(甲)목은 병(丙)화를 생하므로 임(壬)수는 병(丙)화를 극하지 않는다. 따라서 임(壬)수로 제살(制殺)할 수 없으므로 부득히 화살(化殺)하는 진(辰)토를 용신으로 삼아 화를 설(洩)하여 약화시키고 일간을 도와야 한다.

 

- 만약 진(辰)토가 없고 술(戌)토만 있다면, 술토는 화(火)를 설하지 못하고 금(金)을 생하지 못하므로 비록 술토도 인성이지만 술토를 용신으로 쓸 수 없다. 한편 진토가 화(火)와 떨어져 있다면 화를 설하기 어려우므로 용신으로 쓰지 못할 수도 있다.

 

- 금(金)일간은 화(火)를 설하여 약화시킬 수 있는 진축(辰丑) 습토가 있어도 제살하는 수(壬)를 용신으로 써야 하는데, 본 사주는 임수가 병화를 극하지 못해 제살이 불가하므로 인성인 진(辰)토로 화살해야 한다. 따라서 진(辰)토를 용신으로 삼고 금(金)을 희신으로 삼는다.

 

 

 

 

 


 

 

 

 

명조 : 003

◆ 경금일간(경금일주)

진월경금(辰月庚金) 경인일주 남자(건명, 남명)

: 무오생(말띠) 병진월 경인일 병술시 (술시생)

: 무오년주, 병진월주, 경인일주, 병술시주

출처-적천수천미(滴天髓闡微), 임철초, 역자 홍보환, 서이원, 2011.03.25

출처-적천수천미(滴天髓闡微) 응용 현대사주 2, 이상갑, 지식과 감성, 2018.11.12

출처-사주첩경(四柱捷徑), 이석영, 한국역학교육학원, 1994.03.31

 

 

◆ 책의 내용 요약 : 적천수천미(滴天髓闡微)

- 고전 명조이다.

 

- 이 명조는 천간으로 양살(兩殺)이 투출하고 지지에 인오술 살()국을 이루어 금(金)이 몹시 위태한테, 기쁜 것은 천간으로 무토 원신이 투출하여 이로써 화살(化殺)하는 것이다.

 

- 인(寅)목은 본시 인수인 토(土)를 파하나, 기쁜 것은 인오술(寅午戌) 화국을 이루어 도리어 토(土)의 근원이 되어 토(土)를 배양하는 것이 교묘하다.

 

- 기미(己未) 대운에 과갑에 연달아 오르고 경신(庚申), 신유(辛酉) 대운은 일주를 도와 유정하니 벼슬길에 이름을 떨쳤으며 후운이 좋으니 앞날이 밝다.

 

 

◆ 책의 내용 요약 : 적천수천미(滴天髓闡微) 응용 현대사주 2

- 위 사주는 살(殺)이 매우 강하다. 때문에 강한 관성의 힘을 덜어내는 토(土) 인성이 용신이며 금(金) 비겁이 희신이다. 다행히 진(辰)토가 오(午)화 옆에서 화(火)를 설하여 금(金)을 생하고 천간에 무(戊)토가 돕고 있다.

 

- 화(火)를 잘 설하는 진(辰)토가 오(午)화 바로 옆에 있어 강한 화(火)를 흡수하는 현상이 이 사주의 가장 좋은 점이다. 진(辰)토는 수목(水木)이 많으면 금(金)을 생하지 않고 목(木)을 돕지만, 화(火)기가 강하면 진(辰)토는 목(木)을 돕지 않고 화를 설(洩)하여 강화된 에너지로 금(金)을 강력히 생한다.

 

 

◆ 책의 내용 요약 : 사주첩경(四柱捷徑)

- 위 사주는 경(庚)일생이 지지에 인오술(寅午戌) 화국을 놓고 천간에 양 병(丙)화가 투출되어 살이 왕하다. 다행한 것은 진(辰)중 무(戊)토 원신이 년간에 투출되어 왕화(旺火)로 하여금 생 무(戊)토하여 살은 화(化)하여 살인상생(殺印相生)으로 아름답다.

 

- 그러나 불의(不宜)한 것은 인(寅)목이 있어 극(剋) 인수하여 병이 된다.

 

- 기미(己未)대운에 토(土) 용신을 부(扶)하여 등과하였고, 경신(庚申), 신유(辛酉) 대운에 제거 인목하여 방신유정(幇身有情)으로 장관이 되었다.

 

※ 방신유정(幇身有情) : 사주첩경

- 日主身弱(일주신약)에 幇身有情(방신유정)인데 任財(임재) 任官(임관)에 祿重權高(록중권고)라.
 
- 방신(幫身)이란 비견(比肩) 비겁(比劫)으로 일주를 보(補)하는 것을 말함이요. 유정(有情)이란 그와 같이 나를 도와 은인이 되어 정(情)이 있다는 뜻이다.

- 용신정법에 의해 일주가 약하면 그 일주를 보(補)해야 하는 것인데, 보(補)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고 말하였다. 그 하나는 비겁으로 보(補)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인수로 보(補)하는 것이다. 전자의 경우를 방(幇=비겁)이라 하고 후자의 경우를 조(助=인수)라 하여 합칭하여 방조(幇助)라고 하는 것이다.

- 따라서 이 방신유정(幫助有情)이란 사주에 일주가 약할 경우, 사주에서 또는 대운에서 일주를 보(補)하여 그 사주가 매우 다정해 지는 경우를 말하는 것이다. 그리고 직접적으로 보(補))하는 외에 또 사주의 재(財)가 용신지병(用神之病)이 되어있을 때에 대운에서 비겁운이 들어와 그 병(病)이 되는 재를 제거시키는 동시에 일주를 보하는 간접적인 유정(有情)도 있다. 그런데 이곳에서는 직접과 간접을 논하지 않고 모두 다 같이 방신유정이라고 말하는 것이다.

- 이상의 방조(幫助)란 반드시 일주가 약한 경우에 유정한 법이고, 일주가 강했을 경우는 도리어 무정한 것이므로 그때는 일주를 제(制)하는 관살(官煞)과 설기(洩氣)시키는 식상(食傷)을 유정으로 하는 법이다. 그런데 전자의 제(制)는 내 몸을 손상시킨다 하여 상(傷)이라 하고, 또 후자는 내 몸을 설기(洩氣)시킨다 하여 설(洩)이라고 하며, 둘을 모두 합하여 설상(洩傷)이라고 한다. 그리고 방조(幫助)와 설상(洩傷)을 모두 총칭하여 방조설상(幇助洩傷)이라고 말하는 것이다.

- 여기에서는 방(幇) 즉 비겁으로 일주를 보(補)하는 예만을 말한 것이고, 그 외에 인수로 일주를 돕는다면 조신유정(助身有情), 식상(食傷)으로 왕)을 설기시키면 설신유정(洩身有情), 관살로 왕신을 제(制)하면 상신유정(傷身有情) 또는 제신유정(制身有情)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명조 : 004

◆ 경금일간(경금일주)

진월경금(辰月庚金) 경신일주 남자(건명, 남명)

: 경진생(용띠) 경진월 경신일 경진시 (진시생)

: 경진년주, 경진월주, 경신일주, 경진시주

출처-적천수천미(滴天髓闡微), 임철초, 역자 홍보환, 서이원, 2011.03.25

출처-적천수천미(滴天髓闡微) 응용 현대사주 1, 이상갑, 지식과 감성, 2018.11.12

 

 

◆ 책의 내용 요약 : 적천수천미(滴天髓闡微)

- 고전 명조이다.

 

- 順逆不齊也(순역부제야) 不可逆者(불가역자) 順其氣勢而已矣(순기기세이이의) : 순역(順逆)은 같지 아니하니 역(逆)이 불가할 때는 그 기세에 순하여야 한다.

 

- 이 명조는 천간이 다 경(庚)금인데 또 녹왕에 앉아 있으며 인성이 당령하여 강함이 극에 이르렀다. 이른바 권재일인(權在一人)이다. 행오(行伍) 출신으로 임오(壬午), 계미(癸未) 대운은 수(水)가 천간에 개두하여 지지의 화(火)는 금(金)을 극하기 어려우므로 해가 없었다.

 

- 갑신(甲申) 대운으로 바뀌어 서방의 금지이고 을유(乙酉)운은 합하여 다 금(金)으로 화(化)하니 벼슬이 총병(總兵)에 이르렀다.

 

- 병(丙)대운에 왕신을 범하여 군중에서 사망하였다.

 

 

◆ 책의 내용 요약 : 적천수천미(滴天髓闡微) 응용 현대사주 1

- 토금(土金)의 세력이 강하여 종왕격(從旺格)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금(金) 일간이 강하니 식상인 수(水)로 설(洩)하여 약화시켜야 하는 금수(金水) 인인동심(二人同心) 사주이다. 수(水)는 비록 없지만 지지가 전부 신진(申辰) 수국을 이루고 있으니 신(申)중 임(壬)수를 용신으로 삼고, 용신을 생하는 금(金)을 희신으로 삼는다.

 

- 본 사주는 천간이 모두 동일한 천전일기격(天全一氣格)으로 일간이 강하여 일간의 힘을 설하여 덜어내는 수(水)가 용신이다. 또한 수(水)가 사주에 나타나지 않아 토(土)로부터 극을 받지 않으니 목(木)을 희신으로 쓸 필요가 없다. 때문에 용신은 수(壬)이고 희신은 금(金)이다.

 

 

 

 

 


 

 

 

 

 

명조 : 005

◆ 경금일간(경금일주)

진월경금(辰月庚金) 경신일주 남자(건명, 남명)

: 계묘생(토끼띠) 병진월 경신일 신사시 (사시생)

: 계묘년주, 병진월주, 경신일주, 신사시주

출처-조화원약평주(造化元鑰評注), 정지호, 삼한, 2003.07.16

 

 

◆ 책의 내용 요약

- 고전 명조이다.

 

- 위 사주는 병(丙)화가 출간하여 사(巳)화에서 록(祿)을 얻고, 계(癸)수가 묘(卯)에 앉아 있어 병(丙)화가 곤(困)하지 않다.

 

- 무직(武職)으로 귀함이 극품에 이르러 순열사(巡閱使)가 되었다.

 

 

 

 

 

 

 

 

 

 

 

 

 

 

 

 

 

 

 

 

 

명조 : 006

◆ 경금일간(경금일주)

진월경금(辰月庚金) 경술일주 여자(곤명, 여명)

: 무오생(말띠) 병진월 경술일 병술시 (술시생)

: 무오년주, 병진월주, 경술일주, 병술시주

출처-자평진전강해(子平眞詮講解), 심효첨, 이을로, 동학사, 2009.11.13

 

 

◆ 책의 내용 요약

- 1978년생 사주이다.

 

- 위 사주는 신인양왕(身印兩旺)에 식상의 설기가 없는 경우이다.

 

- 진월 경금으로 인수격이다. 월간과 시간에 칠살이 있지만 지지의 토(土) 인수가 매우 강하다. 화생토 토생금으로 연결되어 신왕하다. 인수도 강하고 일간도 강하니 신왕양왕(身印兩旺)의 상태로 식상의 설기가 시급하다. 그러나 원국에 수(水) 식상이 없어서 패격이 되었다.

 

- 초년 대운은 을묘(乙卯), 갑인(甲寅) 재성 대운으로 팔자의 강한 인수를 다스리므로 문제가 없었다.

 

- 계축(癸丑) 대운은 계(癸)수 식상이 운에서 오니 패중유성(敗中有成)을 이룰 듯하다. 그러나 연간의 무(戊)토가 있어 무계합을 하므로 역할을 할 수 없다. 축(丑)토는 인수로 팔자의 왕성함을 더 부추기는 기신운으로 흉하다.

 

- 계축대운 2009년 기축(己丑)년 5월 1일 午시(己丑년, 戊辰월, 丙午일, 午시)에 30대 초반으로 거주 중인 서울 송파 소재의 모 아파트에서 아들을 칼로 찔러 죽이고 자신도 칼로 찔러 자살한 주부이다.

 

- 사건 일주일 전에 자살 시도가 있었으며 사건 당시 친정어머니가 있었지만 자살을 막지 못했다.  

 

 

 

 

 


 

 

 

 

명조 : 007

◆ 경금일간(경금일주)

진월경금(辰月庚金) 경진일주 남자(건명, 남명)

: 을사생(뱀띠) 경진월 경진일 경진시 (진시생)

: 을사년주, 경진월주, 경진일주, 경진시주

출처-명리강론(命理講論), 신수훈, 서지원, 2005.10.10

출처-사주명리(四柱命理) 전서(全書), 김선구, 온북스, 2014.02.20

 

 

◆ 책의 내용 요약 : 명리강론(命理講論)

- 위 명조는 괴강격(魁罡格)으로 중중 괴강에 삼중인수가 잘 짜여서 충북대 총장을 지낸 사주이다.

 

 

◆ 책의 내용 요약 : 사주명리(四柱命理) 전서(全書)

- 위 명조는 월봉인수하고 진(辰)중 무토로 인수국을 놓아 충북대학장을 지낸 사주이다.

 

 

※ 삼중인수(三重印綬) : 사주명리(四柱命理) 전서(全書)
- 년월일시 중에 삼중인수가 순수하게 격이 이뤄지면 대학교수, 학장, 총장, 박사 등에 많이 진출한다.
※ 괴강격(魁罡格) : 명리강론
- 경진(庚辰), 경술(庚戌), 임진(壬辰), 임술(壬戌)일주가 괴강격에 해당이 된다.

- 주중에 괴강을 거듭 만나고 신왕하면 대권을 장악함이 있다. 단 재관(財官)이 나타나 강함은 두려워한다. 성격은 총명하고 지혜가 많으며 절대로 의존하지 않고 독립적이며 매사에 과감하다. 그러나 단순성도 있다.

- 괴강격이 명식에 형(刑)이나 충(冲)이 있으면 빈곤하며 의외의 재난이나 태형을 당한다. 후회할 일을 저지르는 특성도 있다.

- 남명은 괴강격을 이루면 귀함이 있으나 여명은 곤함이 따른다. 특히 여명이 괴강을 거듭 만나면 위급한 재난을 겪거나 주변을 살펴야 한다. 괴강 여명이 직업을 지니면 본인은 성취와 발전이 따르나 부군이 무능해지므로 여가장이 되는 경향이 많다.

 

 

 

 


 

 

 

 

명조 : 008

◆ 경금일간(경금일주)

진월경금(辰月庚金) 경술일주 여자(곤명, 여명)

: 신사생(뱀띠) 임진월 경술일 무인시 (인시생)

: 신사년주, 임진월주, 경술일주, 무인시주

출처-사주실록(四柱實祿), 류래웅, 태을, 2015.07.15

 

 

◆ 책의 내용 요약

- 1941년생 사주이다.

 

- 평생 친자식을 두지 못하고 기묘(己卯)생 남편의 딸(庚戌生)을 키웠다. 남편은 재산을 탕진한 노름꾼이다.

 

- 여명이 편인(偏印) 인수가 많아 남의 자식을 키웠다.

 

 

 

 


 

 

 

 

명조 : 009

◆ 경금일간(경금일주)

진월경금(辰月庚金) 경자일주 남자(건명, 남명)

: 계사생(뱀띠) 병진월 경자일 정축시 (축시생)

: 계사년주, 병진월주, 경자일주, 정축시주

출처-명리요강(命理要綱), 박재완, 역문관, 1974.07.01

 

 

◆ 책의 내용 요약

- 1893년생 사주이다.

 

- 경(庚)일주가 토왕절에 생하여 사축(巳丑)이 회국하므로 일주가 왕하다. 따라서 관성이 용신일 듯한데 병정(丙丁) 관살이 혼잡하므로 거살유관(去殺留官)하는 계(癸)수가 용신이다.

 

- 을묘(乙卯), 갑인(甲寅) 대운은 살(殺)을 생조하므로 빈한한 가정 출신이었다.

 

- 계축(癸丑)대운 부터 지방 유지로서 명예도 있고 재운이 점성(漸盛)하여 경(庚)대운까지 대소유족(大小有足)하였다.

 

- 술(戌)토 대운에 손패가 있으나 유(酉)대운이 길하며 무(戊)토 운에 계(季)수를 합거하지만 자진(子辰) 수(水)가 있어 무흠하며 신(申)대운도 길하다. 다만 정(丁)대운을 좋지 못했다.

 

 

 

 


 

 

 

 

명조 : 010

◆ 경금일간(경금일주)

진월경금(辰月庚金) 경오일주 남자(건명, 남명)

: 경자생(쥐띠) 경진월 경오일 정해시 (해시생)

: 경자년주, 경진월주, 경오일주, 정해시주

출처-실전사주(實戰四柱). 김서경, 시와 에세이, 2012.07.25

 

 

◆ 책의 내용 요약

- 1960년생 사주이다.

 

- 진(辰)월에 생한 경(庚)금이 천간에 비견이 거듭 투간하여 일간이 강하다. 일간이 강하면 식상으로 설기하거나 관살로 제(制)함이 좋은데 시상의 정(丁)화 정관이 일지 오(午)화에 근하므로 정화를 용(丁)신으로 하고 화(火)를 생하는 목(木) 재성을 희신으로 한다.

 

- 위 명조는 범무부에서 근무하였으며 을유(乙酉)대운에 퇴직하여 법무소를 개업하였으나 운이 없어 고생을 하게 되었다.

 

- 경자(庚子)년주 기준으로 12신살 재살인 수옥살(囚獄殺)이 일지 오(午)화에 있다. 사주에 수옥살이 있는 사람은 법조계나 군경, 수사기관 등의 직업을 갖는 경우가 많다.

 

 

 

 

 


 

 

 

2020/02/15 - 경금일주(경금일간) : 사주 진월 경금(辰月 庚金)(2) - 치대생 사주 포함

 

경금일주(경금일간) : 사주 진월 경금(辰月 庚金)(2) - 치대생 사주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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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 명식의 자세한 내용이 필요하시면 출처에 표시된 도서를 참조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지금 고인이 되신 분들과 역업을 떠나신 분들 및 현재까지 활발하게 저술활동이나 감명 활동을 이어 가고 계신 수많은 명리학의 스승님 및 선배님들께 감사의 인사를 올립니다. 그리고 후학들이 더욱 깊이 있고 진지하게 삶을 관찰하고 명리학에 다가갈 수 있게 귀중한 시간을 들여 소중한 책을 출간해주신 점 또한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공인이 아닌 위치에 계시면서 개인 명조를 책 속에 출간할 수 있도록 해주신 많은 분들께도 함께 감사의 인사드립니다.


 

 

 

오늘도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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