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금일주(경금일간) : 사주 미월 경금(未月 庚金)(1) - 천을귀인(天乙貴人)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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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속의 사주

경금일주(경금일간) : 사주 미월 경금(未月 庚金)(1) - 천을귀인(天乙貴人)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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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금일주(경금일간) : 사주 미월 경금(未月 庚金)(1) - 천을귀인(天乙貴人)

 

 

 

- 여름생 삼하(三夏) 경금 -
<책 속의 사주>

 

 

 

 

명조 : 001

◆ 경금일간(경금일주)

미월경금(未月庚金) 경신일주 남자(건명, 남명)

: 병진생(용띠) 을미월 경신일 정해시 (해시생)

: 병진년주, 을미월주, 경신일주, 정해시주

출처-궁통보감강해(窮通寶鑑講解), 이을로, 동학사, 2007.12.13

 

 

◆ 책의 내용 요약

- 고전 명조이다.

 

- 원문 : 丁透甲藏(정투갑장) 早年得志(조년득지) 一榜(일방) 少兄弟(소형제)

 

- 미(未)월 경금에 정(丁)화 정관이 투출하고, 이를 돕는 갑목이 지장간에 있어 귀하게 되었다. 관살혼잡 있어 갑(甲)목 재성을 용신으로 쓸 수 없으므로 화(化殺)살하는 인수를 쓴다.

 

- 초반 신유술(申酉戌) 대운은 화(火) 관살을 설기하고 한편으로 일간을 도와 어려서 뜻을 세워 과거 급제하였다. 관살혼잡으로 인하여 형제가 적었다.

 

 

 

 

 

 

 

 

명조 : 002

◆ 경금일간(경금일주)

미월경금(未月庚金) 경인일주 남자(건명, 남명)

: 병오생(말띠) 을미월 경인일 임오시 (오시생)

: 병오년주, 을미월주, 경인일주, 임오시주

출처-궁통보감강해(窮通寶鑑講解), 이을로, 동학사, 2007.12.13

 

 

◆ 책의 내용 요약

- 고전 명조이다.

 

- 원문 : 壬透制火(임투제화) 縣令(현령) 大有才幹(대유재간)

 

- 팔자에 화(火)가 강하지만 시간에 임(壬)수 식신이 투출하여 화(火) 관살을 제극한다. 용신 임(壬)수가 득지하는 신유술(申酉戌) 대운에 현령을 하였으나, 팔자에 있는 용신 임수가 오(午)화 위에 있어 크게 발전하지는 못했다. 재간은 있었다.

 

 

 

 

 

 

명조 : 003

◆ 경금일간(경금일주)

미월경금(未月庚金) 경자일주 남자(건명, 남명)

: 계사생(뱀띠) 기미월 경자일 갑신시 (신시생)

: 계사년주, 기미월주, 경자일주, 갑신시주

출처-궁통보감강해(窮通寶鑑講解), 이을로, 동학사, 2007.12.13

출처-명리정종정해(命理正宗精解), 심재열, 명문당, 1987.06.01

 

 

◆ 책의 내용 요약 : 궁통보감강해(窮通寶鑑講解)

- 고전 명조이다.

 

- 원문 : 此傷官格(차상관격) 制殺太過(제살태과) 入木火運(입목화운)

 

- 지지 자(子)수가 강하고 계(癸)수 상관이 투출하여 상관격이다. 화(火) 관살이 심하게 제극 당하므로 목화(木火) 운에 재성을 왕성하게 하고 관살을 생하여 크게 발전하였다.

 

- 저자 부연 설명

. 격국은 월령을 중심으로 정하는 것이 원칙이다. 미(未)월에 지장간의 기(己)토가 투출하였고, 월령 중심으로 보면 사(巳)화, 미(未)토가 있어 화(火)의 유취(類聚)를 이루어 기(己)토를 생조하므로 인수격으로 보는 것이 좋다. 이러한 시각으로 보면 위 사주는 인수가 주도하는 사주로 금(金)이 묻힐 것이 우려되므로 소토(疏土)하는 갑인, 을묘 대운에 발전한다.

 

 

 

◆ 책의 내용 요약 : 명리정종정해(命理正宗精解)

- 재살태과격(制殺太過格)으로 대귀(大貴)한 명조이다.

 

- 경금이 미(未)월 화왕절에 생하여 화살(火殺)이 비록 조열한 것 같지만 수(水)기와 금조(金助)함이 많으니 어찌 제살되지 않았겠는가.

 

- 갑을병정(甲乙丙丁) 대운에 조살(助殺)하므로 청운의 뜻을 품고 출세할 수 있었다.

 

- 경금이 미(未)월에 생하여 이음(二陰)이 진기지세(進氣之勢)에 있고 비견과 수(水)기가 왕하니 대운이 동방 목(木)왕절에 행할 때 재성이 생(生) 살(殺)하므로 칠살이 득권하여 귀발하여 대관(大官)이 되었다.



 

 

 


 

 

 

 

 

명조 : 004

◆ 경금일간(경금일주)

미월경금(未月庚金) 경오일주 여자(곤명, 여명)

: 갑오생(말띠) 신미월 경오일 병자시 (자시생)

: 갑오년주, 신미월주, 경오일주, 병자시주

출처-궁통보감강해(窮通寶鑑講解), 이을로, 동학사, 2007.12.13

 

 

◆ 책의 내용 요약

- 1954년생 사주이다.

 

- 미월에 경금에 갑(甲)목이 투출하고 지지에 정(丁)화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지지에 오(午)화가 중첩되고 오미합화가 되는 가운데 시상에 병(丙)화가 투출하여 관살혼잡으로 정(丁)화가 약이 아니라 오히려 병(病)이 되었다. 그리하여 목화(木火)가 기구신이고 용신은 편관 칠살을 화살(化殺)하는 기(己)토 정인이며 희신은 겁재 신(辛)금이다.

 

- 병인(丙寅) 대운에 목화(木火) 관살이 더욱 강하게 되어 갑신(甲申)년에 유방암을 발견하고 정해(丁亥)년까지 암 투병 중이다.

 

- 일반적으로 식상과 정(丁)화를 유방과 관련된 것으로 보며 식상은 여자에게 자녀, 자궁, 유방, 식기류 등이 되며 식상이 충이 되면 자궁 수술, 자궁 외 임신, 유산, 유방 이상 등이 발생하는 것으로 본다.

 

- 정(丁)화는 인체의 장기 중에 심장, 유방, 결핵, 동공 등에 배속된다. 위 사주는 자오(子午) 충(冲)이 되어 있어 이에 해당이 된다.

 

 

 

 

 


 

 

 

 

명조 : 005

◆ 경금일간(경금일주)

미월경금(未月庚金) 경신일주 남자(건명, 남명)

: 병진생(용띠) 을미월 경신일 계미시 (미시생)

: 병진년주, 을미월주, 경신일주, 계미시주

출처-조화원약평주(造化元鑰評注), 정지호, 삼한, 2003.07.16

 

 

◆ 책의 내용 요약

- 고전 명조이다. 

 

- 정유(丁酉)대운에 크게 발전하여 가문을 일으켰다. 미(未)궁의 정(丁)화를 사용하여 의록(衣綠)이 풍족하였으나 귀(貴)가 작았다.

 

 

 

 

 

 

 

 

 

 

 

명조 : 006

◆ 경금일간(경금일주)

미월경금(未月庚金) 경인일주 남자(건명, 남명)

: 병오생(말띠) 을미월 경인일 임오시 (오시생)

: 병오년주, 을미월주, 경인일주, 임오시주

출처-조화원약평주(造化元鑰評注), 정지호, 삼한, 2003.07.16

 

 

◆ 책의 내용 요약

- 고전 명조이다. 

 

- 위 사주는 임(壬)수가 투출하여 화(火)를 제(制)하니 현령(縣令)에 이르렀으며 재능이 있었다. 임(壬)수가 제살(制殺)하는 용신이라 금수(金水) 운에 길하였다.

 

 

 

 


 

 

 

명조 : 007

◆ 경금일간(경금일주)

미월경금(未月庚金) 경오일주 남자(건명, 남명)

: 무신생(원숭이띠) 기미월 경오일 병술시 (술시생)

: 무신년주, 기미월주, 경오일주, 병술시주

출처-조화원약평주(造化元鑰評注), 정지호, 삼한, 2003.07.16

 

 

◆ 책의 내용 요약

- 고전 명조이다. 

 

-위 사주는 인성이 왕하고 년지에 건록이 있는 가운데 유(酉)금이 공협되어 있어 일간이 암왕(暗旺)하다. 천간에 병(丙)화가 출간하여 제살하는 북방 수(水)운에 한림 출신으로 상서(尙書)에 이르렀다. 

 

 

 

 

 


 

 

 

 

명조 : 008

◆ 경금일간(경금일주)

미월경금(未月庚金) 경신일주 여자(곤명, 여명)

: 무신생(원숭이띠) 기미월 경오일 병술시 (술시생)

: 무신년주, 기미월주, 경오일주, 병술시주

출처-사주용신 및 통변론(四柱容神 通變論), 유경진, 역림관, 2011.03.18

 

 

◆ 책의 내용 요약

- 1973년생 사주이다.

 

- 경금 일주가 미(未)월에 생하여 착근할 수 없고 토(土)가 넷이고 좌하에 신(申)금이 있으니 태왕하고 조열하다. 태왕한 자는 호설정영(好泄精英)하니 수(水)를 보고 왕토를 산토(散土)하고 윤습(潤濕)도 해주어야 한다. 즉 계(癸)수가 용신에 신(申)금이 희신이며 토(土)가 병(病)이며 목(木)운은 약신이다.

 

- 초년 금(金)대운에 희신이 되니 부유한 가정에서 생장하고 공부를 잘하였다. 신왕재약(身旺財弱)이니 경영을 전공하고 은행에 입사하였다. 신왕재약이나 재다신약의 경우 금융계에 진출하는 경우가 많다.

 

- 임(壬)대운 기묘년에 용신을 도우고 약신이 되니 결혼하였고, 경진(庚辰)년에는 신진 합수로 득남하였다.

 

- 향수 술(戌)토 대운은 축술미(丑) 삼형을 성국하여 흉하다. 이후에 수목(水木) 대운은 약신이 병(病)을 다스려서 대길하리라. 다만 축(丑)토대운은 사충(四冲)이 전비하게 되어 흉하다.

 

- 위명조는 년주의 계(癸)수가 용신인데 계(癸)수가 축중 계(癸)수와 신(辛)금에 착근하여 길신이니 초년 부유한 가정에서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이다.

 

- 축미미(丑未) 천을귀인이 태다(太多)하고 경신일주의 과숙살이 미(未)토로 월지와 시지에 과숙살(寡宿殺)이 중첩되어 있는 것이 걱정된다.

 

 

 

 

 


 

 

 

 

명조 : 009

◆ 경금일간(경금일주)

미월경금(未月庚金) 경술일주 여자(곤명, 여명)

: 정묘생(토끼띠) 정미월 경술일 을유시 (유시생)

: 정묘년주, 정미월주, 경술일주, 을유시주

출처-사주실록(四柱實祿), 류래웅, 태을, 2015.07.15

 

 

◆ 책의 내용 요약

- 1927년생 무속인 사주이다.

 

- 미월 경금에 정관이 2개 투출하여 사주가 탁해졌다. 첩으로 살았으며 병신(丙申)생 딸을 두었다.

 

- 년주와 일주가 서로 공망이 되어 무당(巫堂)의 길을 가게 되었다. 이를 호공(互空)이라고 한다. 정묘년주의 공망은 술해(戌亥)공망이고 경술일주의 공망은 인묘(寅卯)공망이다.

 

- 신해(辛亥)대운과 임자(壬子)대운 교운기인 을묘(乙卯)년 딸이 약혼식 당일 다른 남자를 따라 도망쳤다.

 

 

 

 


 

 

 

 

명조 : 010

◆ 경금일간(경금일주)

미월경금(未月庚金) 경신일주 남자(건명, 남명)

: 경오생(말띠) 계미월 경신일 정해시 (해시생)

: 경오년주, 계미월주, 경신일주, 정해시주

출처-고금명인명감(古今名人命鑑), 저자 서락오, 역자 김기승, 다산글방, 2019.08.09

 

 

◆ 책의 내용 요약

- 1870년생 웅희령(熊希齡)의 명조이다. 

 

※ 한국인문고전연구소 발췌 내용 : 웅희령

- 호남(湖南) 봉황고성(鳳凰古城) 사람으로 자는 병삼(秉三)이고, 호는 명지각주인(明志閣主人), 상청거사(雙清居士)이다. 청말민초(淸末民初) 시대에 정치가이자 교육가, 자선가이다. 천부적으로 총명하고 지혜로워 일찍이 ‘호남신동(湖南神童)’으로 일컬어진다.

- 1894년(甲午년) : 갑신(甲申)대운 ~ 을유(乙酉)대운 교운기
: 1894년에 진사(進士)에 급제하여 한림원서길사(翰林院庶吉士)로 낙점되었다.

- 1913년(癸丑년) : 정해(丁亥)대운
: 1913년에 민국(民國) 제1대 총리(總理)에 선출됐다. 원세개가 다시 봉건 황제 제도로 회귀하는 것에 반대하고 사직했다. 그 후에 자선(慈善)과 교육사업(教育事業)에 매진하였다.
 
- 1920년(庚申년) : 무자(戊子)대운
: 1920년에 향산자유원(香山慈幼院)을 창설했다.

- 1937년(丁丑년) : 경인(庚寅)대운
: 1937년 중일전쟁이 발발한 이후 제2차 상하이 사변에서 발생한 난민들을 돕기 위한 자선사업을 행했다. 상하이 함락 이후 영국령 홍콩으로 망명했으며 12월에 그곳에서 사망하여 중국인 묘지에 안장되었다. 국민정부는 국장을 거행하여 그의 죽음을 기렸다. *사망일 : 1937년(정축년) 12월(임자월) 25일(병술일)

 

- 경금 일주가 미(未)월에 태어나 삼복더위에 한기(寒氣)를 생한다. 경금은 완고하고 무딘 쇳덩어리이므로 화(火)기의 단련됨을 기뻐한다. 경신일주 전록격이다. 미월에 정(丁)화의 여기가 왕하다. 더불어 오(午)화를 얻었으니 금기가 화의 단련을 만난 것이다. 마땅히 큰 뜻을 이룰 것이다.

 

- 월에 천을귀인(天乙貴人)이 비추었으니 귀(貴)한 기운이 모인 것이다.

 

- 화(火)기는 뜨겁고 토(土)기는 메말라 금(金)기가 취약한 것을 유의해야 할 일이다.

 

- 정해(丁亥)대운 이후 대운의 운로가 북방(北方) 수국(水局)으로 달리니 메마른 땅에 토가 윤택하여 금(金)을 생하니 귀함이 응당하다.

 

 

 

▲ 웅희령

 

 

 

 

 


 

 

 

 

2020/02/07 - 경금일주(경금일간) : 사주 미월 경금(未月 庚金)(2) - 극작가 사주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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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 명식의 자세한 내용이 필요하시면 출처에 표시된 도서를 참조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지금 고인이 되신 분들과 역업을 떠나신 분들 및 현재까지 활발하게 저술활동이나 감명 활동을 이어 가고 계신 수많은 명리학의 스승님 및 선배님들께 감사의 인사를 올립니다. 그리고 후학들이 더욱 깊이 있고 진지하게 삶을 관찰하고 명리학에 다가갈 수 있게 귀중한 시간을 들여 소중한 책을 출간해주신 점 또한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공인이 아닌 위치에 계시면서 개인 명조를 책 속에 출간할 수 있도록 해주신 많은 분들께도 함께 감사의 인사드립니다.


 

 

 

오늘도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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