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금일주(경금일간) : 사주 묘월 경금(卯月 庚金)(1) - 재격(財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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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속의 사주

경금일주(경금일간) : 사주 묘월 경금(卯月 庚金)(1) - 재격(財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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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금일주(경금일간) : 사주 묘월 경금(卯月 庚金)(1) - 재격(財格)

 

 

 

 

 

- 봄생 삼춘(三春) 경금 -
<책 속의 사주>

 

 

 

 

 

명조 : 001

◆ 경금일간(경금일주)

묘월경금(卯月庚金) 경인일주 남자(건명, 남명)

: 경신생(원숭이띠) 기묘월 경인일 정축시 (축시생)

: 경신년주, 기묘월주, 경인일주, 정축시주

출처-궁통보감강해(窮通寶鑑講解), 이을로, 동학사, 2007.12.13

 

 

◆ 책의 내용 요약

- 고전 명조이다. 

 

- 원문 : 貴自富得(귀자부득) 慷慨好施(강개호시)

 

- 경금이 묘(卯)월에 태어나서 약하지만 축(丑)토에 뿌리를 둔 기(己)토가 투출해서 일간을 돕는다. 여기에 용신인 정(丁)화가 투출해서 금(金)을 제련하니 스스로 귀하게 된다.

 

- 인묘(寅卯) 재성이 강해서 재물이 있고, 의리와 인정이 있었다. 

 

 

 

 


 

 

 

 

 

명조 : 002

◆ 경금일간(경금일주)

묘월경금(卯月庚金) 경자일주 남자(건명, 남명)

: 경오생(말띠) 기묘월 경자일 갑신시 (신시생)

: 경오년주, 기묘월주, 경자일주, 갑신시주

출처-궁통보감강해(窮通寶鑑講解), 이을로, 동학사, 2007.12.13

 

 

◆ 책의 내용 요약

- 고전 명조이다. 

 

- 묘(卯)월 경금에 필요한 정(丁)화와 갑(甲)목과 경(庚)금 중에서 갑목과 경금은 투출하였으나, 경금을 제련하는 정(丁)화가 투출하지 않아 온전히 귀하지 않았다. 무과(武科) 벼슬을 하였을 뿐이다.

 

 

 

 

 


 

 

 

 

명조 : 003

◆ 경금일간(경금일주)

묘월경금(卯月庚金) 경인일주 남자(건명, 남명)

: 신유생(닭띠) 신묘월 경인일 정해시 (해시생)

: 신유년주, 신묘월주, 경인일주, 정해시주

출처-궁통보감강해(窮通寶鑑講解), 이을로, 동학사, 2007.12.13

 

 

◆ 책의 내용 요약

- 고전 명조이다. 

 

- 원문 : 武狀元(무장원) 甲透丁藏(갑투정장)

 

- 경금일간도 강하고 재성도 강한 가운데 식신 해(亥)수가 통관하고 정관 정(丁)화가 경금을 제련한다. 단 정(丁)화를 살리는 갑(甲)목이 투출하지 않아 무과에 장원하는 것으로 그쳤다.

 

 

 

 

 

 


 

 

 

 

명조 : 004

◆ 경금일간(경금일주)

묘월경금(卯月庚金) 경신일주 남자(건명, 남명)

: 기해생(돼지띠) 정묘월 경신일 경진시 (진시생)

: 기해년주, 정묘월주, 경신일주, 정진시주

출처-적천수천미(滴天髓闡微), 임철초, 역자 홍보환, 서이원, 2011.03.25

출처-적천수천미(滴天髓闡微) 응용 현대사주 2, 이상갑, 지식과 감성, 2018.11.12

 

 

◆ 책의 내용 요약 : 적천수천미(滴天髓闡微)

- 고전 명조이다. 

 

- 경금이 비록 봄에 태어났으나 좌하에 녹왕을 두고 시에 비견과 인수가 있어 충분히 관성을 용신으로 쓸 만하다.

 

- 지지에 묘(卯)목 재성이 관성을 싣고 있고 묘목은 해(亥)수의  생부를 얻으니 유정하고 정화의 뿌리가 더욱 견고하다. 소위 천간과 지지가 상생하고 사주가 정수(精粹)하니 큰 발전이 있겠다.

 

- 운에서 임(壬), 계(癸), 자(子), 해(亥)의 수(水)를 만났으나 천간의 기(己)토가 인수를 막아 관성을 보호하고 지지는 묘(卯)목 재성이 상관을 화(化)하니 평생 험한 일이 없었다. 소년에 과거에 급제하고 벼슬이 봉강에 이르렀다.

 

- 경(經)에 이르데 일주는 건왕함이 마땅하고 용신은 손상을 입어서는 안된다고 하였는데 이 말은 믿을 만한 말이다.

 

 

◆ 책의 내용 요약 : 적천수천미(滴天髓闡微) 응용 현대사주 2

- 경금 2개가 신(申)과 진(辰)의 강지(强地)에 좌하고 있고 기(己)토가 있어 일간이 강하다. 일간이 강하면 식상으로 설기하거나 관성으로 극하여 약화시켜야 한다.

 

- 만약 월주가 정묘(丁卯)가 아니라 병인(丙寅)이라면 해(亥)수를 흡수한 인(寅)목이 병(丙)화를 생하여 화(火)를 용신으로 삼을 수 있다. 하지만 해(亥)수의 생을 받은 습목인 묘(卯)목은 정(丁)화를 생하지 못해 정(丁)화가 세력이 적으므로 용신으로 사용하지 못한다.

 

- 즉 해(亥)수가 있는 습목은 정(丁)화를 생하지 역할이 부족하여 불꽃이 없는 허화인 정(丁)화를 용신으로 쓸 수 없다. 뿐만 아니라 정(丁)화는 차갑고 습한 세력을 거역하는 병(病)이다. 그렇기에 정(丁)화를 사용하지 못하고 해수를 용신으로 사용해야 한다.

 

- 관성인 정(丁)화를 쓰지 못하므로 식상인 해(亥)수를 용신으로 써야 한다. 해(亥)수의 역량이 천간에 있는 기(己)토로 설기까지 당하는 정()화보다 역량이 강하여 수(水)를 용신으로 써야 한다. 그리하여 일간이 강한 경금을 설기시키는 해(亥)수를 용신으로 써야 하는 것이다.

 

- <적천수천미>에서는 용신을 화(火)로 보고 있으며 임계해자(壬癸亥子)의 수(水)운이 와도 연간의 기(己)토가 보호하여 문제가 없고 지지의 목(木)이 생화하여 문제가 없다고 하면서 용신을 화(火)로 보고 수운이 와도 문제가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정(丁)화를 용신으로 본다면 용신이 미약하므로 운이 오더라도 크게 발복하기 어렵다. 또한, 초년운인 병인(丙寅)을 제외하고는 나머지는 흉운인 금수(金水)운으로 정(丁)화를 용신으로 한다면 벼슬을 얻을 수 없었을 것이다.

 

- 초년 대운을 제외하고 대운이 계속 수(水)로 행하여서 발복이 된 것으로 수(水)가 용신이다.

 

 

※ 적천수 : 천부지재

故天地順遂而精粹者昌(고천지순수이정수자창) 天地乖悖而混亂者亡(천지괴패이혼란자망)
不論有根無根(불론유근무근) 俱要天覆地載(구요천부지재)
: 천간과 지지가 상생으로 이어지며 정수(精粹)하면 창성하고 천간과 지지가 서로 어그러지고 혼란하면 망하게 된다. 뿌리가 있고 없고 보다는 천간은 지지를 덮어주고 지지는 천간을 실어줘야 하는 것이다.

 

 

 

 


 

 

 

 

명조 : 005

◆ 경금일간(경금일주)

묘월경금(卯月庚金) 경진일주 남자(건명, 남명)

: 기유생(닭띠) 정묘월 경진일 갑신시 (신시생)

: 기유년주, 정묘월주, 경진일주, 갑신시주

출처-적천수천미(滴天髓闡微), 임철초, 역자 홍보환, 서이원, 2011.03.25

출처-적천수천미(滴天髓闡微) 응용 현대사주 2, 이상갑, 지식과 감성, 2018.11.12

 

 

◆ 책의 내용 요약 : 적천수천미(滴天髓闡微)

- 고전 명조이다. 

 

- 위 사주도 관성인 정(丁)화를 용신으로 한다. 지지 역시 재성인 묘(卯)목이 정(丁)화를 싣고 있어 앞의 사주(명조: 004)와 비슷하다. 그러나 묘유충(卯酉沖)이 있어 정화의 뿌리가 극패(剋敗) 되었다. 지지에 수(水)가 적어 재성은 극만 있고 생이 없다. 

 

- 비록 시간에 갑(甲)목이 투출하였으나 지지가 신(申)금 위에 있어 지지가 마땅하게 싣지 않은 것으로 비록 있으나 없는 것과 같다.

 

- 그러므로 출신은 내력 있는 집안이었으나 공부를 다 하지 못하였고 가산이 많이 줄고 형상도 당하였다.

 

- 술(戌)토대운으로 바뀌어 신유술(申酉戌) 서방(西方) 금지(金地)가 되니 빈핍이 심하였다.

 

 

 

◆ 책의 내용 요약 : 적천수천미(滴天髓闡微) 응용 현대사주 2

- 위 명조는 경(庚)금일간이 지지에 3개의 토금(土金)을 만나고 천간에도 기(己)토가 있으므로 일간이 강하다. 

 

- 강한 금(金)일간을 수(水)로 설하거나 화(火)로 극하여 약화시켜야 하는데, 수(水)는 사주에 없고, 정묘(丁卯)의 정(丁)화는 화세가 강하지 못하므로 용신으로 쓰기는 다소 부족하다.

 

- 비록 정()화가 기(己)토의 설기를 당하지만 갑(甲)목의 생을 받아 세력이 있으므로 일간을 극하는 용신으로서의 역할을 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다. 또한 지지에 수(水) 식상이 없어 정묘(丁卯)의 정(丁)화가 화세를 잃지 않았으므로 약하지만 정(丁)화를 용신으로 쓸 수 있다.

 

- 따라서, 강한 금(金)일간을 극하여 약화시키는 정(丁)화를 용신으로 삼고 목(木)을 희신으로 삼는다.

 

- 한편, 희신인 묘(卯)목이 유(酉)금으로 부터 충(沖)을 당하지만 양쪽의 신(申)금과 유(酉)금으로부터 충당하는 것만 있는 것이 아니라 진(辰)중의 을(乙)목의 도움을 받아 묘(卯)목도 세력이 있으므로 화(火)로 유(酉)금을 극하여 충(沖)을 해소시킬 수 있다.

 

- 안타까운 것은 초년 대운 병인(丙寅)대운이 목화(木火) 운이였고 그 이후에는 대운이 금수(金水) 운으로 흘러 힘든 삶을 살게 된 것이다.

 

 

 

 

 

 

 

 

 

 

 

 

 

 

 

 

명조 : 006

◆ 경금일간(경금일주)

묘월경금(卯月庚金) 경인일주 남자(건명, 남명)

: 을미생(양띠) 기묘월 경인일 신사시 (사시생)

: 을미년주, 기묘월주, 경인일주, 신사시주

출처-자평진전평주(子平眞詮評註), 심효첨, 서락오, 역자 박영창, 청학, 1997.02.20

출처-자평진전강해(子平眞詮講解), 심효첨, 이을로, 동학사, 2009.11.13

 

 

◆ 책의 내용 요약 : 자평진전평주(子平眞詮評註)

- 고전 명조이다. 

 

- 재격패인(財格佩印)이다. 외로운 재는 귀할 수 없다. 그러나 인수가 내 몸을 도우면 귀하게 된다.

 

- 을(乙)목 재성과 기(己)토 정인이 서로 극하므로 작은 부자에 불과했다.

 

- 서락오

. 재성과 인성을 병용하는 것은 가장 어려운 일이다. 그럴 경우의 용신은 관(官)에 있다. 무릇 인수를 용신으로 쓰는 사주는 신약하게 마련이다. 사주에 별도로 취할 것이 없으면 재(財)와 인(印)이 상극하고 있을지라도 부득이 인수를 용신으로 삼는다. 그렇지만 재(財)와 인(印)이 모두 청하고 거리가 멀어 서로 장애를 주지 않는다면 부귀하는 경우가 많다.

 

. 그러나 인수가 귀의 상징이라는 말은 아니다. 인수가 없다면 재다신약(財多身弱)이 되는데 다시 관살이 투출하면 자기를 버리고 종(從)한다. 신약 사주가 인수를 얻으면 인수가 용신이 되므로 관살운이 가장 좋다. 이것은 재의 기운을 설기하여 인수를 도와주는 까닭이다. 이렇게 되면 재(財)와 인(印)의 싸움을 화해시키는 작용을 한다.

 

. 위 사주는 을(乙)목 재성과 기(己)토 인성이 모두 투출하였는데 가까이 붙어 있어 재(財)가 인(印)을 파하고 있다. 또한 일주가 신약하니 당연히 겁재(劫財)가 용신이 된다. 운에서는 겁재로서 부신(扶身)신하면 길하다. 인수운 역시 길한 것이다. 관살운도 역시 무방하지만 식상과 재성운은 불리하다.

 

 

◆ 책의 내용 요약 : 자평진전강해(子平眞詮講解)

- 원문 : 財格佩印(재격패인),運喜官鄉(운희관향),身弱逢之(신약봉지),最喜印旺(최희인왕)。

 

- 재성격에 인수가 있는 재격패인은 관성운이 좋다. 일주가 신약하면 인수운이 더 좋다.

 

 

 

 

 


 

 

 

 

명조 : 007

◆ 경금일간(경금일주)

묘월경금(卯月庚金) 경진일주 남자(건명, 남명)

: 병신생(원숭이띠) 신묘월 경진일 정해시 (해시생)

: 을미년주, 기묘월주, 경인일주, 신사시주

출처-조화원약평주(造化元鑰評注), 정지호, 삼한, 2003.07.16

 

 

◆ 책의 내용 요약

- 고전 명조로 귀격(貴格) 사주이다.

 

- 정(丁)화 관성이 출간하고, 묘(卯)월과 해(亥)중 갑(甲)목이 있어 벽갑(劈甲)하여 귀하게 된다. (丁)화가 용신이니 목(木)이 아내요 화(火)가 자식이다.

 

- 다만 정(丁)화 해(亥)수 절지에 임하여 자식이 하나 있다. 신진(申辰) 회국하여 관(官)을 극하고 있어 대를 잇기 어렵다.

 

 

 

 

 


 

 

 

 

명조 : 008

◆ 경금일간(경금일주)

묘월경금(卯月庚金) 경인일주 남자(건명, 남명)

: 신축생(소띠) 신묘월 경인일 경진시 (진시생)

: 신축년주, 신묘월주, 경인일주, 경진시주

출처-조화원약평주(造化元鑰評注), 정지호, 삼한, 2003.07.16

 

 

◆ 책의 내용 요약

- 고전 명조로 갑부의 사주이다.

 

- 이 사주는 무거(武擧)이며 부자였다. 지지에 인묘진(寅卯辰)이 전국되어 있어 거부였으며 일방(一榜)이 있었다. 이 사주는 천간에 양간(兩干)이 잡되지 않아 기세가 청(淸)하다.

 

 

 

 

 


 

 

 

 

명조 : 009

◆ 경금일간(경금일주)

묘월경금(卯月庚金) 경신일주 여자(곤명, 여명)

: 임진생(용띠) 계묘월 경신일 경진시 (진시생)

: 임진년주, 계묘월주, 경신일주, 경진시주

출처-사주실록(四柱實祿), 류래웅, 태을, 2015.07.15

 

 

◆ 책의 내용 요약

- 1952년생 사주이다.

 

- 경자(庚子)대운 1977년인 정사(丁巳)년에 비행사였던 남편이 사고로 사망하여 배우자와 사별하였다.

 

- 경신(庚申)일주는 고독하고 강한 면모가 있다. 또한 재격 사주는 묘(卯)목이 자(子)대운에 욕패(浴敗)가 되며 자묘(子卯) 형살도 된다. 정사(丁巳)년도 일지와 사신형합(巳申刑合)이라 배우자와 사별하고 말았다.

 

- 사별 사주는 명식이 삼형살(三刑殺)이나 칠살(七殺)이 있는 경우가 많고, 이혼하는 사주는 삼형살(三刑殺)은 없고 상관(傷官)이나 비견, 겁재가 많을 때 자주 하게 된다.

 

 

 

 


 

 

 

명조 : 010

◆ 경금일간(경금일주)

묘월경금(卯月庚金) 경신일주 여자(건명, 여명)

: 갑인생(범띠) 정묘월 경신일 정해시 (해시생)

: 갑인년주, 정묘월주, 경신일주, 정해시주

출처-명리강론(命理講論), 신수훈, 서지원, 2005.10.10

 

 

◆ 책의 내용 요약

- 위 명조는 화련진금(火鍊眞金)에 취재득명(取財得名)이 된 사주이다. 남편은 공학박사이고 자신은 경제학 박사이다. 미국에 진출하여 성공한 명조이다.

 

 

 

 


 

 

▼ 2020/02/09 - 경금일주(경금일간) : 사주 묘월 경금(卯月 庚金)(2) - 정재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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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 명식의 자세한 내용이 필요하시면 출처에 표시된 도서를 참조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지금 고인이 되신 분들과 역업을 떠나신 분들 및 현재까지 활발하게 저술활동이나 감명 활동을 이어 가고 계신 수많은 명리학의 스승님 및 선배님들께 감사의 인사를 올립니다. 그리고 후학들이 더욱 깊이 있고 진지하게 삶을 관찰하고 명리학에 다가갈 수 있게 귀중한 시간을 들여 소중한 책을 출간해주신 점 또한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공인이 아닌 위치에 계시면서 개인 명조를 책 속에 출간할 수 있도록 해주신 많은 분들께도 함께 감사의 인사드립니다.


 

 

 

오늘도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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