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목일주(갑목일간) : 사주 해월 갑목(亥月 甲木)(3) - 자요사격(子遙巳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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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속의 사주

갑목일주(갑목일간) : 사주 해월 갑목(亥月 甲木)(3) - 자요사격(子遙巳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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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목일주(갑목일간) : 사주 해월 갑목(亥月 甲木)(3) - 자요사격(子遙巳格)

 

 

- 겨울생 삼동(三冬) 갑목 -
<책 속의 사주>

 

 

 

 

 

 

명조 : 021

◆ 갑목일간(갑목일주)

해월갑목(亥月甲木) 갑자일주 남자(건명, 남명)

: 신사생(뱀띠) 기해월 갑자일 갑자시 (자시생)

: 신사년주, 기해월주, 갑자일주, 갑자시주

출처-조화원약평주(造化元鑰評注), 정지호, 삼한, 2003.07.16

 

 

◆ 책의 내용 요약

- 고전 명조이다.

 

- 위 사주는 명나라 승상(丞相)의 명조이다. 금토(金土)가 득위하여 일품에 이르렀다. 금토가 득위 했다는 것은 금(金)이 사(巳)에서 장생하고 토(土)가 사(巳)에서 건록이 된 것을 말한다. 수(水)왕하여 목이 뜨게 되니 사(巳)궁 병무(丙戊)를 용신으로 삼아 용재손인(用財損印)하고, 병(丙)화로 조후용신을 삼아 공을 이룬다.

 

- 초년 금수(金水)운으로 흘러 빈곤함을 면하기 어려우나, 중년 후에는 남방(南方)운으로 흘러 길하다. 이 사주의 핵심은 화토(火土)에 있다.

 

 

 

 


 

 

 

 

명조 : 022

◆ 갑목일간(갑목일주)

해월갑목(亥月甲木) 갑술일주 남자(건명, 남명)

: 정유생(닭띠) 신해월 갑술일 신미시 (미시생)

: 정유년주, 신해월주, 갑술일주, 신미시주

출처-조화원약평주(造化元鑰評注), 정지호, 삼한, 2003.07.16

 

 

◆ 책의 내용 요약

- 고전 명조이다.

 

- 위 사주는 정화가 천간에 2개 있는 신(辛)금을 하나 제거하여 남은 시상의 정관 신(辛)금이 용신이다. 술(戌)궁 무(戊)토가 수를 막아 재왕생관(財旺生官)하는 가운데, 술토에 무(戊)토 정(丁)화 신(辛)금이 모두 있어 길하다.

 

 

 

 

 


 

 

 

 

명조 : 023

◆ 갑목일간(갑목일주)

해월갑목(亥月甲木) 갑인일주 여자(곤명, 여명)

: 정묘생(토끼띠) 신해월 갑인일 임신시 (신시생)

: 정묘년주, 신해월주, 갑인일주, 임신시주

출처-사주첩경(四柱捷徑), 이석영, 한국역학교육학원, 1994.03.31

 

 

◆ 책의 내용 요약

- 1927년생 사주이다. 

 

- 관임지살(官臨地殺) 마형수옥(馬刑囚獄) 부군납치(夫君拉致) 횡액(橫厄)이라.

 

- 갑목이 해(亥)월에 임하니 이곳이 바로 장생궁이다. 천간 지지에 목(木)이 가득차 신주는 매우 고강하도다. 신(辛)금은 해월에 많이 설기되고 신(申)금은 인(寅)에 충파로다.

 

- 비견겁이 나란히 앉아 있어 부모 다른 형제가 모였다. 지살(地殺)이 거듭거듭 있느니 해외출입 있게 된다.

 

- 신(申)금 관살 부군성이 다시 일지에 형(刑)을 만났다. 부군 형살(刑殺)에다 다시 역마(驛馬)를 놓아 남편이 납치되어 가버렸다.

 

- 생일 생시가 형충(刑冲)을 만나 몸에 상한 흉터가 있다. 만약 그런 흉터 없으면 차액이나 수술 있어 본다.

 

- 갑일생인이 해(亥)수 천문성을 만나 종교에 신앙을 갖게 되고 해(亥)수는 인수성(印綬聖)이 되어 손에 교편을 쥐어 본다.

 

 

 

 

 

 


 

 

 

 

명조 : 024

◆ 갑목일간(갑목일주)

해월갑목(亥月甲木) 갑자일주 남자(건명, 남명)

: 기해생(돼지띠) 을해월 갑자일 갑자시 (자시생)

: 기해년주, 을해월주, 갑자일주, 갑자시주

출처-사주첩경(四柱捷徑), 이석영, 한국역학교육학원, 1994.03.31

출처-명리강론(命理講論), 신수훈, 서지원, 2005.10.10

 

 

◆ 책의 내용 요약 : 사주첩경(四柱捷徑)

- 고전 명조이다.

 

- 이 사주는 갑자(甲子)일 갑자(甲子)시로 자요사격(子遙巳格)을 이루었고 주중에 기(忌)하는 경(庚),신(辛),신(申),유(酉),축(丑),오(午)가 하나도 없이 순수한 격을 이루어 아름답다. 그리고 더욱 좋은 것은 해(亥)월로써 월생일주 근원장(根元壯)되어 관왕운이라도 기(奇)한바 경(庚),신(辛),신(申),유(酉) 사십년이 불단관(不斷官)으로써 제상(帝相)까지 되었던 사주이다.

 

- 이것으로 보아도 신왕에는 관성이 반성기(返成奇)한 것이 명확한  일이다. (자요사격이면서 종강격(從强格))

 

 

◆ 책의 내용 요약 : 명리강론(命理講論)

- 위 사주는 자요사격이면서 종강 사주이다. 금수(金水)운에 일찍 출세하여 정승 반열에 오른 사주이다.

 

※ 자요사격(子遙巳格) 중 일부 : 사주첩경(四柱捷徑)
 

자요사격(子遙巳格)은 갑자(甲子)일 갑자(甲子)시로 구성되는데 구성 원리는 자(子)시의 계(癸)수(자중계수)가 멀리 사(巳)중의 무(戊)토를 동경하여 무토와 합하게 된다. 이렇게 되면 사(巳)중에 같이 있던 병(丙)화가 무토가 계수와 연애하는 것을 보고 자신도 마음이 동요되어 유궁(酉宮) 신(辛)금에 병신합으로 신(辛)금을 기발(起發)시키게 되니 그 신(辛)금은 곧 갑(甲)일의 정관이 된다.
 
고로 자(子)중 계수로 하여금 자기의 사랑하는 무토가 사(巳)중에 멀리 있어 항상 사(巳)화를 동경하여 바라보고 있으므로 자요사(子遙巳)라고 하였고 그것으로 격이 성위되어서 갑자(甲子)일 갑자(甲子)시를 자요사격이라고 칭하는 것이다.
 
이 격에서는 경(庚),신(辛),신(申),유(酉)를 기(忌)하는데 이는 전실이 되는 까닭이오. 또 오(午),축(丑)자를 기(忌)하는데 오(午)는 자(子)수를 충(冲)함이요 축(丑)토는 자수와 반합으로 불능동신금(不能動辛金)하는 까닭에 경(庚),신(辛),신(申),유(酉)와 축(丑), 오(午)를 만나면 파격이 된다고 하는 것이다.
 
이 격도 월건에 정격이 있으면 정격으로 쓰는 것은 물론이요 정격이 없을 경우 이격으로 미루어 작용하여야 한다.
 
<희기편>에서 말하기를 갑자(甲子)일이 재차 갑자(甲子)시를 만나면 경(庚),신(辛),신(申),유(酉)와 축(丑),오(午)를 두려워한다고 하였다. 또 다른 <명서(命書)>에서도 갑자(甲子)일이 갑자시를 만나면 자(子)는 사중의 무토를 합하고 그 사(巳)중의 무토와 동거하던 병(丙)화는 유궁(酉宮) 신(辛)금을 동요시켜 갑목의 관성으로 이 격이 작용하는 것인데 중요한 것은 신왕하고 월령에 통목(通木)하므로써 이격을 논한다. 세운 역시 사주에 경(庚),신(辛),신(申),유(酉)를 기(忌)하는데 이는 관살(官殺) 전실이요 또 축자(丑子)는 반합되어 기(忌)하고 오자는 자오충(子午冲)하여 동신(動辛)을 불능하케 하는 까닭이라고 하였다.
 
그런데 <고가(高歌)>라는 글에 말하기를 “갑자(甲子)가 중봉 갑자(甲子)시면 자요사격인데 관왕이면 불상의(不相宜)”라 하였고 다시 뒤이어 말하기를 “월생일생 근원장(根元壯)이면 운입관향(運入官鄕)에 반득기(反得奇)라”고 하였다.
 
그러면 이 양론 중에서 어느 것을 택하여야 되겠는가? 즉, 한 곳에서는 관성을 보면 "불상의(不相宜)”라 또 한 곳에서는 "운입관향(運入官鄕)에 반득기(反得奇)"라 하여 정반대 되는 이론을 주장하고 있는데 대해서이다. 생각해보면 전자의 설은 순전히 학술이론이요 후자는 직접 경험에서 얻은 이론이다.
 
저자도 많이 경험한 결과 신왕 사주는 관향왕(官鄕旺)에 대부귀하고 자손 창성하는 것을 많이 보고 있는데 신왕이란 인수 해(亥)수나 자(子)월이나 비견겁의 인묘(寅卯)월 생을 말하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자(子)수가 요사하여 신(辛)금을 동요시킨다 하여도 위와 같이 되었을 경우는 신왕관부족(身旺官不足)이 되므로 더욱 관향왕을 좋아함이 사실인 것이다.
 
그러니까 후자의 설과 같이 "월생일주 근원장(根元壯)" 할 때면 관향운을 도리어 좋아하는 것이 틀림없는 사실이다.
 
전자의 설을 믿으려면 사주 신약(身弱)인 경우 사주의 재관이 왕한 곳에서 다시 동요 신(辛)금시키는 경우 관왕향이면 부득기(不得奇)한 것으로 믿으면 된다.
 
우리는 이곳에서도 또 한 번 다시 신왕, 신약 또는 사주에 식신, 인수, 비견, 관, 재 등 그 상황을 잘 참작하여 격(格)을 다루어야 할 것인즉 너무 가볍게 일설에만 치우쳐 단정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고로 경(經)에서 말한 "통변이위신(通變以爲神)"이라고 한 것이 바로 이런 경우를 두고 말함이다.

※ 자요사격(子遙巳格) : 명리강론(命理講論)

- 갑자(甲子)일이 갑자(甲子)시에 출생하면 자요사격이 성립된다. 자(子)중 계수가 사(巳)중 무토를 동경하여 인합(引合)을 하게 되니 사(巳)중 병화가 유(酉)중 신(辛)금을 가동해 함께 인합(引合)하니 그 정관 신(辛)금이 갑목에게는 관이 되어 길신으로 작용한다. 자(子)수가 항상 사(巳)화를 바라보고 요합(遙合)한다고 하여 자요사격이라고 한다.

- 갑일주가 관살을 만나면 흉하지만 월봉인수로 일주 태왕(太旺)하면 관살을 만나는 것이 도리어 길하다. 격을 잘 이루면 과거급제가 용이하고 저절로 부귀가 따르지만 주중에 축토나 오화가 나타나 격을 파괴하면 모든 일이 어긋나고 재앙이 그칠 날이 없이 이어진다.

- 성격하려면 경(庚),신(辛),신(申),유(酉),축(丑),오(午)가 없어야 한다. 경(庚),신(辛),신(申),유(酉),축(丑),오(午)가 나타나면 격이 파괴되어 재앙을 겪는다.

 

 

 

 

 


 

 

 

 

명조 : 025

◆ 갑목일간(갑목일주)

해월갑목(亥月甲木) 갑자일주 여자(곤명, 여명)

: 기축생(소띠) 을해월 갑자일 갑자시 (자시생)

: 기축년주, 을해월주, 갑자일주, 갑자시주

출처-사주첩경(四柱捷徑), 이석영, 한국역학교육학원, 1994.03.31

 

 

◆ 책의 내용 요약

- 1949년생으로 감명 당시 여대생의 사주이다.

 

- 이 사주는 갑자(甲子)일 갑자(甲子)시로써 자요사격을 이루었고 또다시 생월에 을해(乙亥)를 놓아 월생일주 근원장(根元壯)으로 매우 좋다. 그러나 불의(不宜)한 것은 축(丑)토가 있어 자축(子築)합으로 반합하여 불능동(不能動) 신(辛)금하는 것이다. 그래서 일생 부부 가정생활에는 적합하지 않은 사주이다. 또한 부군의 덕(德)은 부족한 사주이나 사회로는 크게 진출할 수 있는 사주이다.

 

 

 

 

 

 

 

 

 

 

 

명조 : 026

◆ 갑목일간(갑목일주)

해월갑목(亥月甲木) 갑자일주 여자(곤명, 여명)

: 병인생(범띠) 기해월 갑자일 정묘시 (묘시생)

: 병인년주, 기해월주, 갑자일주, 정묘시주

출처-해석사주명리학(解釋 四柱命理學), 유경진, 역림관 2012.06.13

 

 

◆ 책의 내용 요약

- 1986년생 사주이다.

 

- 이 명조는 갑(甲)목일주가 해월에 태어나 자(子)수와 인묘(寅卯) 목이 있어 신왕하고 한습하다. 신왕 한습한 사주의 원인이 비겁보다는 왕한 인성 수(水)에게 있으니 기(己)토를 써서 수(水)를 제거하여야 한다.

 

- 즉 재성 토(土)가 억부(抑扶) 용신에 화(火)는 용신을 생하는 희신이고 비겁인 목(木)이 사주의 병신(病神)이고 금(金)운은 약신(藥神)이 된다. 화(火)가 희신으로서 길신이니 산업공학을 전공하였다.

 

 

 

 

 

 


 

 

 

 

 

명조 : 027

◆ 갑목일간(갑목일주)

해월갑목(亥月甲木) 갑자일주 여자(곤명, 여명)

: 경자생(쥐띠) 정해월 갑자일 을해시 (해시생)

: 경자년주, 정해월주, 갑자일주, 을해시주

출처-실전사주(實戰四柱). 김서경, 시와 에세이, 2012.07.25

 

 

◆ 책의 내용 요약

- 1960년생 사주이다.

 

- 해월 갑목이 지지에 해자(亥子) 수(水)국으로 지지가 전수(全水局)을 이루고 시상에 을(乙)목이 투출하여 일주는 신왕하다. 신왕사주는 일주를 제(制)하는 관살이나 식상으로 설기하는 것이 좋다.

 

- 년상에 편관이 있다고 하나 경(庚)금은 근이 없고 일지 자(子)수 사(死)궁에 있어 용신으로 쓸 수 없다. 월상의 정(丁)화는 해중 갑목으로 부터 도움을 받지만 수(水) 인수가 태왕하므로 정화도 사용할 수 없어 왕한 인수가 설기되는 비견겁 목(木)이 용신이고 수(水) 인수는 희신이 된다.

 

- 위 명주는 사업가로 계(癸)수 대운에 사업으로 돈을 많이 벌었으나 미(未)토 대운으로 바뀌어 사업이 부실하기 시작하였고 임오(壬午)대운에는 전 재산을 탕진하게 된 사주이다.

 

 

 

 

 


 

 

 

 

명조 : 028

◆ 갑목일간(갑목일주)

해월갑목(亥月甲木) 갑진일주 여자(곤명, 여명)

: 무인생(범띠) 계해월 갑진일 을해시 (해시생)

: 무인년주, 계해월주, 갑진일주, 을해시주

출처-사주실록(四柱實祿), 류래웅, 태을, 2015.07.15

 

 

◆ 책의 내용 요약

- 1938년생 사주이다.

 

- 자식 자리인 시지가 편인(偏印) 해(亥)수다. 겨울생 이라 수(水)가 강하여 식상이 약하다. 기미(己未)대운 1976년 병진(丙辰)년 30대 후반에 딸을 출산했으나 그 딸이 5일만에 죽고 말았다.

 

- 죽은 딸의 생시는 병진(丙辰)년 무술(戊戌)월 을묘(乙卯)일 갑신(甲申)시이다.

 

 

 

 


 

 

 

 

명조 : 029

◆ 갑목일간(갑목일주)

해월갑목(亥月甲木) 갑진일주 여자(곤명, 여명)

: 정유생(닭띠) 신해월 갑진일 계유시 (유시생)

: 정유년주, 신해월주, 갑진일주, 계유시주

출처-사주명리(四柱命理) 전서(全書), 김선구, 온북스, 2014.02.20

 

 

◆ 책의 내용 요약

- 1957년생 사주이다.

 

- 위 사주는 정(丁)화가 식상인데 시상의 계(癸)수와 충을 하고 있다. 불임이 되어 무자식으로 살아가게 된 여명의 사주이다.

 

 

※ 개인

- 해월에 월령이 편인 임(壬)수이다. 편인성이 강하다. 여명에게 편인이 강하면 식상인 자식이 극을 받는다. 또한 정(丁)화가 있는 자리가 유(酉)금으로 시지의 유금과 유유(酉酉) 자형(自刑)을 하고 있다. 삼형(三刑)은 외적이고 타의에 의한 문제라면 자형(自刑)은 내적이고 자의적인 문제로 해석하기도 한다.

 

- 생목(生木)인 갑목이 월상의 정관 금(金)이 투출하고 유진(酉辰) 합금으로 금(金)기가 강하다. 금이 강하면 생명인 생기(生氣)에 문제가 발생한다. 금극목(金克木)이 지나친 것이다. 목(木)은 시작을 의미한다. 시작이 잘 안 되는 것이다. 또한 비겁(比劫)으로 일간이 강한 여명이 그렇지 못한 여명보다 출산 능력이 더 강하며 같은 격(格)이라도 금수(金水)가 강한 여명은 목화(木火)가 강한 여명보다 고상하고 단아한 면은 있지만 역동성이나 활동성이 부족하여 외향적인 활동인 출산에도 불리한 경우가 있다.

 

 

 

 

 


 

 

 

 

명조 : 030

◆ 갑목일간(갑목일주)

해월갑목(亥月甲木) 갑인일주 여자(곤명, 여명)

: 신묘생(토끼띠) 기해월 갑인일 병인시 (인시생)

: 신묘년주, 기해월주, 갑인일주, 병인시주

출처-명리강론(命理講論), 신수훈, 서지원, 2005.10.10

 

 

◆ 책의 내용 요약

- 1951년생으로 왕희순세격(旺喜順勢格)인 여명의 사주이다.

 

- 일주가 태왕하므로 수(水), 목(木), 화(火) 대운이 왕희순세(旺喜順勢) 운이라 순탄하게 한국 디자인 산업계의 최고가 되었다.

 

※ 왕희순세격(旺喜順勢格) : 명리강론(命理講論)

- 주중에 어떤 세력이 전왕(專旺)하면 그 세력에 순응하고 따르는 것이 기쁘다는 것을 왕희순세격이라고  한다.

- 왕희순세격이면 전왕 세력에게 자신을 위탁하고 자신의 안녕과 복록을 도모하는 특성이 있으므로, 어느 경우든 자신의 주장과 편의는 접고, 전왕자의 주장과 편의를 따르는 것이 좋다.

- 왕희순세격은 운세가 전왕세를 호설정영(好泄精英)하는 순세(順勢)운이 들면 재물복과 명예운이 들고, 전왕세를 충극 대항하는 역세(逆勢) 운이 들면 파멸과 사망이다.

 

 

 

 

 

 


 

 

 

 

 

 

 

2020/03/24 - 갑목일주(갑목일간) : 사주 해월 갑목(亥月 甲木)(1) - 편인격(偏印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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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3/25 - 갑목일주(갑목일간) : 사주 해월 갑목(亥月 甲木)(2) - 장생(長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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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 명식의 자세한 내용이 필요하시면 출처에 표시된 도서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지금 고인이 되신 분들과 역업을 떠나신 분들 및 현재까지 활발하게 저술활동이나 감명 활동을 이어 가고 계신 수많은 명리학의 스승님 및 선배님들께 감사의 인사를 올립니다. 그리고 후학들이 더욱 깊이 있고 진지하게 삶을 관찰하고 명리학에 다가갈 수 있게 귀중한 시간을 들여 소중한 책을 출간해주신 점 또한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공인이 아닌 위치에 계시면서 개인 명조를 책 속에 출간할 수 있도록 해주신 많은 분들께도 함께 감사의 인사드립니다.


 

 

 

오늘도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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