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수일주(임수일간) : 사주 해월 임수(亥月 壬水)(1) - 건록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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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속의 사주

임수일주(임수일간) : 사주 해월 임수(亥月 壬水)(1) - 건록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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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수일주(임수일간) : 사주 해월 임수(亥月 壬水)(1) -건록격

 

 

 

- 겨울생 삼동(三冬) 임수 -
<책 속의 사주>

 

 

 

 

명조 : 001

◆ 임수일간(임수일주)

해월임수(亥月壬水) 임오일주 남자(건명, 남명)

: 무진생(용띠) 계해월 임오일 병오시 (오시생)

: 무진년주, 계해월주, 임오일주, 병오시주

출처-자평진전평주(子平眞詮評註), 심효첨, 서락오, 역자 박영창, 청학, 1997.02.20

 

 

◆ 책의 내용 요약

- 고전 명조로 원내각(袁內閣)의 사주이다.

 

- 칠살이 있는데 재(財)가 있으면 원래는 불미스러운 것이다. 그러나 칠살(七殺)을 제거하고 재(財)를 남긴다면 이 또한 귀격이 된다.

 

- 위 사주는 무계합(戊癸合)으로 합살하여 재만 남았다.

 

- 칠살을 합거하고 재를 남겼다. 무계합으로 칠살을 합거한 것은 논외로 하더라도, 기쁜 것은 해(亥)중 갑(甲)목이 숨어 있어서 식신생재를 하는 용신이 된다는 점이다. 신왕운과 식상운이 길하다.

 

- 병인(丙寅), 정묘(丁卯) 식상과 재의 대운에서 길하고, 무진(戊辰)의 관살 대운에서는 불리하다.

 

 

 

※ 祿月劫(녹월겁) : 자평진전

建祿者(건록자) 月建逢祿堂也(월건봉록당야) 祿則是劫(녹즉시겁) 或以祿堂透出(혹이록당투출) 則可依以用者(즉가의이용자) 非也(비야) 故建祿與月劫(고건록여월겁) 可同一格(가동일격) 不必加分(불필가분) 皆以透干會支(개이투간회지) 別取財官殺食爲用(별취재관살식위용)

건록이란 월건이 일주의 녹당(祿堂)인 것을 말한다. 녹은 곧 비겁이 되지만 천간에 투출 한 것은 녹이 아니다. 그러므로 건록과 월겁(月劫)은 동일한 격으로 볼 수 있으며, 굳이 나눌 필요가 없다. 비견이든 겁재이든 천간에 투출하고 지지에 회국한다면 재성, 관살, 식상 등을 취하여 쓴다.

 

 

 

 

 


 

 

 

 

 

 

명조 : 002

◆ 임수일간(임수일주)

해월임수(亥月壬水) 임술일주 남자(건명, 남명)

: 기유생(닭띠) 을해월 임술일 경자시 (자시생)

: 기유년주, 을해월주, 임술일주, 경자시주

출처-자평진전평주(子平眞詮評註), 심효첨, 서락오, 역자 박영창, 청학, 1997.02.20

 

 

◆ 책의 내용 요약

- 고전 명조로 왕총병(王總兵)의 사주이다.

 

- 정관을 쓰는데 고관무보(孤官無補)가 되었다면 격국이 작으니 귀를 누리기 힘들다. 만약 식상까지 투출하여 정관을 극한다면 파격이 된다. 그러나 정관과 상관이 모두 투출 했는데도 귀하게 되는 수가 있다. 이는 위 사주와 같이 을경합(乙庚合)으로 상관인 을(乙)목을 합거했기 때문이다.

 

- 왕총병의 사주는 을경합(乙庚合)하여 금으로 변하니, 상관이 인수로 변했다. 그리하여 격국이 맑아졌다. 기(己)토는 비습하니 수(水)를 막기에 부족함이 있다. 기쁜 것은 술(戌)토에 통근하여 화토(火土)가 힘을 얻었다는 점이다. 그리하여 제방 역할을 하니, 대운이 관운과 인수운으로 향할 때 귀하게 되었다.

 

- 상관을 제거하고 정관을 남긴 것이다. 병(病)을 제거하면 귀하게 된다는 말은 바로 이런 경우를 칭하는 것이다. 신미(辛未), 경오(庚午)대운은 길하다. 무릇 재관운을 좋아한다면 정관을 제거하는 운을 꺼린다. 오미(午未)는 재운이지만 대운의 지지가 사주 원국의 천간을 극하지 못하므로 오히려 정관을 생조하는 유익함이 있었다.

 

- 경신(庚辛)의 인수운은 대운 지지에 통근하지 못했으나 일주를 생조하니 좋은 운이다.

 

 

 

 

 

 


 

 

 

 

 

 

명조 : 003

◆ 임수일간(임수일주)

해월임수(亥月壬水) 임술일주 남자(건명, 남명)

: 경자생(쥐띠) 정해월 임술일 경술시 (술시생)

: 경자년주, 정해월주, 임술일주, 경술시주

출처-궁통보감강해(窮通寶鑑講解), 이을로, 동학사, 2007.12.13

 

 

◆ 책의 내용 요약

- 고전 명조이다.

 

- 得庚制甲(득경제갑) 會元(회원)

 

- 해(亥)월 임수는 무(戊)토로 물기운을 막아야 한다. 경(庚)금이 투출하여 관인상생을 이루고, 경(庚)금이 무(戊)토를 제지하는 갑(甲)목을 조절하여 회원의 벼슬을 하였다.

 

 

※ 해월임수 : 궁통보감

十月壬水司權(십월임수사권) 至旺之極(지왕지극) 取戊為用(취무위용) 若生辰日干(약생진일간) 又見辰時(우견진시) 必須戊透(필수무투) 又須庚制甲(우수경제갑) 不傷戊土(불상무토) 戊庚兩全(무경량전) 定主登科及第(정주등과내제)位顯權高(위현권고)

或甲出制戊(혹갑출제무) 不見庚救者(불견경구자) 斷之困窮(단지곤궁) 戊藏無制(무장무제) 可許生員(가허생원) 或戊庚兩透無甲者(혹무경량투무갑자) 亦主榮顯(역주영현)

 

해월임수는 해중 임수가 사령하여 매우 왕성하므로 무(戊)토 편관을 사용한다. 만약 진(辰)일과 진(辰)시이면 무(戊)토가 반드시 투출하여야하며, 경(庚)금 편인이 있어 갑(甲)목 식신이 무토를 상하게 하는 것을 막아야 한다.

 

막아줄 경금이 없으면 곤궁하지만, 무(戊)토와 경(庚)금이 온전하면 매우 귀하다. 무토가 지장간에 있으면 생원 정도의 벼슬은 한다. 무토나 경금이 투출하고 갑(甲)목이 없어도 발전한다.



 

 

 

 

 

 

 

 

 

 

 

 

 

명조 : 004

◆ 임수일간(임수일주)

해월임수(亥月壬水) 임자일주 남자(건명, 남명)

: 정축생(소띠) 신해월 임자일 계묘시 (묘시생)

: 정축년주, 신해월주, 임자일주, 계묘시주

출처-조화원약평주(造化元鑰評注), 정지호, 삼한, 2003.07.16

 

 

◆ 책의 내용 요약

- 고전 명조이다.

 

- 위 사주는 재(財)가 왕하지 않은 가운데 양인 겁재를 만나 빈고(貧苦)한 명이 되었다.

 

 

해월임수 : 조화원약평주

- 해월임수는 병무(丙戊)로 정당한 용신을 삼는다. 따라서 병(丙)화는 있으나 무(戊)토가 없으면 재왕해도 재물을 모으기 어렵기 때문에 의록이 있어도 평범한 명이되고, 무(戊)토는 있으나 병(丙)화가 없으면 한토에 동수(冬水)이니 뜻이 있어도 이루기 어렵고, 병무(丙戊)중에 하나라도 없으면 실패가 따라 재물을 모르기 어렵다. 다시 말해, 해월 임(壬)수는 병무(丙戊)를 용신으로 삼은 다음에 경(庚)금을 취한다.

 

 

 

 

 


 

 

 

 

 

 

명조 : 005

◆ 임수일간(임수일주)

해월임수(亥月壬水) 임진일주 남자(건명, 남명)

: 기해생(돼지띠) 을해월 임진일 신해시 (해시생)

: 기해년주, 을해월주, 임진일주, 신술시주

출처-조화원약평주(造化元鑰評注), 정지호, 삼한, 2003.07.16

 

 

◆ 책의 내용 요약

- 고전 명조이다.

 

- 위 사주는 태원(胎元)인 병인(丙寅)의 도움을 받아 양방(兩榜)했다. (※ 양방 : 과거(科擧)에서 향시(鄕試)의 거인(擧人)과 회시(會試)의 진사(進士)에 급제한 사람)

 

 

 

 

 

 


 

 

 

 

 

 

명조 : 006

◆ 임수일간(임수일주)

해월임수(亥月壬水) 임자일주 남자(건명, 남명)

: 임신생(원숭이띠) 신해월 임자일 신해시 (해시생)

: 임신년주, 신해월주, 임자일주, 신해시주

출처-궁통보감강해(窮通寶鑑講解), 이을로, 동학사, 2007.12.13

출처-조화원약평주(造化元鑰評注), 정지호, 삼한, 2003.07.16

 

 

◆ 책의 내용 요약 : 궁통보감강해(窮通寶鑑講解)

- 고전 명조이다.

- 支見亥子(지견해자) 四柱無戊(사주무무) 名旺盛無依(명왕성무의) 爲僧(위승)

 

- 지지에 해자(亥子)가 있고 신(辛)금이 투출해 왕성하다. 사주의 왕성함을 제지하는 무(戊)토 칠살이 없어 왕성한데 일간이 의지할 곳이 없어 안타깝다. 신왕무의(身旺無依)로 승도 팔자에 가까워 가난하고 고생한다.

 

 

 

◆ 책의 내용 요약 : 조화원약평주(造化元鑰評注)

- 이 사주는 윤하격(潤下格)을 이루나 태원(胎元)이 임인(壬寅)이라 격국이 불순하고, 대운이 동남(東南) 화(火)운으로 흘러 수(水)성을 거스르니 빈고한 명이 되었다.

 

 

 

 

 

 

 

 

 

 

 

 

 

 

 

명조 : 007

◆ 임수일간(임수일주)

해월임수(亥月壬水) 임오일주 남자(건명, 남명)

: 을사생(뱀띠) 정해월 임오일 경술시 (술시생)

: 을사년주, 정해월주, 임오일주, 경술시주

출처-조화원약평주(造化元鑰評注), 정지호, 삼한, 2003.07.16

출처-명리정종정해(命理正宗精解), 심재열, 명문당, 1987.06.01

 

 

◆ 책의 내용 요약 : 조화원약평주(造化元鑰評注)

- 고전 명조로 승도의 사주이다.

 

- 사해(巳亥)가 충(冲)하고 무인(戊寅)이 태원(胎元)이고 화(火)왕하여 국을 이루니 금수(金水)가 도와야 한다. 변격(變格)되었다.

 

 

◆ 책의 내용 요약 : 명리정종정해(命理正宗精解)

- 임(壬)수가 해()월에 생하니 수왕하나 재살(財殺)이 중중하므로 왕변위약(旺變爲弱)이요 길변위앙(吉變爲殃)이 되었다. 수왕하면 토(土)기를 만나는 것은 좋지만 그러나 토(土)가 과중하다면 수(水)기는 감당할 능력이 없게 된다.

 

- 화토(火土)가 중중하고 년상에 사해(巳亥) 충하니 조년에 출가하였고 병술(丙戌) 대운에는 극빈하였다. 화토가 후다(厚多)한 때문이다. 을유(乙酉), 갑신(甲申) 대운에 금수유기하니 위복을 얻어 안신하였다.

 

- 미(未)토 대운에 화토 태왕한중 정유(丁酉)년 午월에 화왕하여 사망하였다. 임계(壬癸) 일생이 해자축 월에 생하여 토(土)가 많은 자는 가난하지 않으면 요수(夭壽)하는 것이다. 일점의 극신(尅神)이 있는 것은 좋지만 극신이 많은즉 도리어 불미한 것이다.

 

 

 

 

 


 

 

 

 

 

 

명조 : 008

◆ 임수일간(임수일주)

해월임수(亥月壬水) 임자일주 남자(건명, 남명)

: 임인생(범띠) 신해월 임자일 신축시 (축시생)

: 임인년주, 신해월주, 임자일주, 신축시주

출처-적천수천미(滴天髓闡微) 응용 현대사주 2, 이상갑, 지식과 감성, 2018.11.12

 

 

◆ 책의 내용 요약

- 고전 명조이다.

 

- 천미 : 인(寅)목이 수(水)기를 토(吐)하는 것이 기쁘다. 갑인(甲寅) 대운에 일찍부터 청운의 뜻을 이루었고, 을묘(乙卯)대운엔 벼슬길이 순수하게 따랐으나, 병(丙)운에 이르러 사망하였다.

 

- 사주의 대부분이 금수(金水)이므로 임자(壬子)일주가 매우 강하다. 강한 수(水)일간은 관성인 술(戌)토로 극하여 약화시키든지 식상인 목(木)으로 설하여야 한다.

 

- 축토는 해자축(亥子丑) 북방의 토(土)로서 자(子)수를 극하지 못하면서 수(水)를 탁하게 하므로 용신으로 쓸 수 없고 도리어 억제되어야 한다. 즉, 화(火)로 축(丑)토를 생해도 축토는 전혀 자(子)수를 극하지 못해 관성으로서의 역할을 하지 못하므로 화토(火土)를 용신으로 쓸 수 없다. 따라서 목(木)을 용신으로 삼는다. 인(寅)목은 지지에 있어 세력이 있으므로 강한 수(水)를 설하여 약화시키는 역량이 충분하다.

 

- 팔자에 화(火)가 전무하여 화(火)운이 오면 금수(金水)와의 싸움이 발생하므로 매우 흉하다. 즉, 금수(金水)로만 구성된 차가운 사주는 차가운 속성인 금수(金水)를 쓰거나, 중립적인 속성인 수목(水木)을 써야 한다. 화(火)는 차가운 속성과 충돌하므로 매우 흉하고 화(火)를 희신으로 쓰려면 천간 지지에 모두 목(木)이 있어야 수화(水火)간에 충돌이 발생하지 않는다.

 

 

※ 개인

- 병진(丙辰)대운은 병(丙)화가 월상 신(辛)금과 병신합수를 하며 진(辰)토는 신자진(申子辰) 수(水)로서 인오술(寅午戌)의 인목을 억제한다. 또한 진(辰)토 대운은 명식의 강한 수(水)기가 입묘하는 왕신입묘 대운이다.

 

 

 

 

 

 


 

 

 

 

 

명조 : 009

◆ 임수일간(임수일주)

해월임수(亥月壬水) 임자일주 여자(곤명, 여명)

: 무자생(쥐띠) 계해월 임자일 임인시 (인시생)

: 무자년주, 계해월주, 임자일주, 임인시주

출처-명리강론(命理講論), 신수훈, 서지원, 2005.10.10

 

 

◆ 책의 내용 요약

- 1948년생 사주이다.

 

- 위 사주는 육임추간격(六壬趨艮格)으로 귀부인의 사주이다. 외교관의 대사 부인으로 장관부인이 된 사주이다.

 

 


※ 육임추간격(六壬趨艮格) : 궁통보감강해(窮通寶鑑講解)
- 임수일간의 시지에 인(寅)목이 있을 때 이루어지는 격이다. 인(寅)목이 있으면 인해(寅亥)합으로 임수의 건록인 해(亥)수를 불러와서 귀하게 되므로 귀격으로 본다. 간궁(艮宮)에 인(寅)목이 있어 이를 따른다는 의미로 추간(趨艮)이라는 말을 쓴다.    


※ 육임추간격(六壬趨艮格) : 명리강론(命理講論)
- 임일주가 인(寅)시에 출생하면 육임추간격이 성립된다.  

- 주중에 형(刑)과 충(冲)을 싫어하며 형과 충을 만나면 재앙이 발생한다. 임은 인(寅)목과 함께 진(辰)토를 기뻐한다. 임일 인(寅)시에 출생하고 진(辰)을 만나면 운룡풍호(雲龍風虎)로서 초월 정신의 소유자다.  

- 임일생이 인(寅)시면 복록이 무궁무진하다. 축인(丑寅)은 간궁으로 동궁이라 축(丑)중의 기토 정관과 신(辛)금 정인을 이끌어다 작용하니 그 이로움이 비상하다.  



 

 

 

 

 


 

 

 

 

 

명조 : 010

◆ 임수일간(임수일주)

해월임수(亥月壬水) 임진일주 여자(곤명, 여명)

: 을사생(뱀띠) 정해월 임진일 경자시 (자시생)

: 을사년주, 정해월주, 임진일주, 경자시주

출처-실전사주(實戰四柱). 김서경, 시와 에세이, 2012.07.25

 

 

◆ 책의 내용 요약

- 1965년생 사주이다.

 

- 위 사주는 해월 임수로 경(庚)금이 투간하고 시지에 양인(羊刃)이 있어 일주가 신왕하다. 신왕사주는 일주를 억제하는 관살이나 식상으로 설기하는 좋으나 제(制)하는 관살은 천간에 투간된 것이 없고 을(乙)목 상관이 투출하였다. 하지만 수를 을목이 설기하는 힘이 약한 가운데 사(巳)중 병(丙)화로 수생목 목생화로 소통을 시켜준다. 그렇기에 병(丙)화 재성이 용신에 목(木) 식상이 희신이다.

 

- 초년 가정 형편이 힘들어 어렵게 성장하였다. 어려서부터 장사를 하였으나 운이 없어 고생을 많이 하다가 인(寅)목대운에 돈을 많이 벌어 결혼하였고 묘(卯)목 대운에는 사업이 번창하여 수억금을 벌어 잘 살게 된 사주이다.

 

- 향후 임(壬)수 대운은 월상의 정(丁)화를 정임합으로 합거하여 재물 손실과 건강을 조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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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 명식의 자세한 내용이 필요하시면 출처에 표시된 도서를 참조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지금 고인이 되신 분들과 역업을 떠나신 분들 및 현재까지 활발하게 저술활동이나 감명 활동을 이어 가고 계신 수많은 명리학의 스승님 및 선배님들께 감사의 인사를 올립니다. 그리고 후학들이 더욱 깊이 있고 진지하게 삶을 관찰하고 명리학에 다가갈 수 있게 귀중한 시간을 들여 소중한 책을 출간해주신 점 또한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공인이 아닌 위치에 계시면서 개인 명조를 책 속에 출간할 수 있도록 해주신 많은 분들께도 함께 감사의 인사드립니다.


 

 

 

오늘도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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