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수일주(임수일간) : 사주 신월 임수(申月 壬水)(1) - 편인격(偏印格)
- 가을생 삼추(三秋) 임수 -
<책 속의 사주>
명조 : 001
◆ 임수일간(임수일주)
신월임수(申月壬水) 임신일주 남자(건명, 남명)
: 신유생(닭띠) 병신월 임신일 신해시 (해시생)
: 신유년주, 병신월주, 임신일주, 신해시주
출처-자평진전평주(子平眞詮評註), 심효첨, 서락오, 역자 박영창, 청학, 1997.02.20
◆ 책의 내용 요약
- 고전 명조로 왕시랑(汪侍郞)의 사주이다.
- 인수가 많아서 재를 용신으로 삼는 경우가 있다. 인수(印綬)가 중하고 신강하면 투출한 재성이 인수의 태과함을 억제하는 용신이 된다. 인수의 뿌리가 견고하다면 재성이 인수를 파하여도 무방하다. 하지만 인수가 경미하고 재가 중한데 겁재가 인수(印綬)를 구해 주지 않는다면 탐재파인(貪財破印: 재를 탐하여 인수를 파함)이 되니 빈천한 격국이 된다.
- 위 사주는 병신합(丙辛合)이 된다. 다행히 운이 동남 목화(木火)의 땅으로 향하니 합이불화(合而不化)가 되어 인수를 손상하는 효과를 거둘수 있었다. 만약 인수가 경미하고 재(財)가 중하고 신약하다면 재성이 곧 병신(病神)이 되니, 당연히 비겁을 용신으로 삼아 재성을 제거해야지 그렇지 않으면 탐재괴인(貪財壞印)이 되어 나쁘다.
- 재(財)가 경미하고 인수가 중하다. 반드시 재운으로 가거나 식상운으로 가야 좋다. 초년 을미(乙未), 갑오(甲午) 대운에 목화가 서로 연결되어 있고, 계사(癸巳) 대운에 수(水)가 통근하지 못하고 병(丙)화가 녹을 얻으니 좋았다.
- 임진(壬辰)대운 10년간 죽거나 망하고, 이 운을 넘긴다면 신묘(辛卯), 경인(庚寅) 대운이며 동방의 목(木)지이니 금이 통근하지 못하여 다시 재기한다.
명조 : 002
◆ 임수일간(임수일주)
신월임수(申月壬水) 임진일주 남자(건명, 남명)
: 임인생(범띠) 무신월 임진일 임인시 (인시생)
: 임인년주, 무신월주, 임진일주, 임인시주
출처-자평진전평주(子平眞詮評註), 심효첨, 서락오, 역자 박영창, 청학, 1997.02.20
◆ 책의 내용 요약
- 고전 명조로 마참정(馬參政)의 사주이다.
- 印用七煞(인용칠살) 運喜傷食(운희상식) 身旺之方(신왕지방) 亦謂美之(역위미지) 一見財鄕(일견재향) 氣凶立至(기흉입지) : 인수격에 칠살(七殺)이 있는 사주는 식상운과 신왕운이 좋다. 그러나 재운에는 즉시 재앙이 닥친다.
- 임수가 통근하고 신진(申辰) 수(水)를 공합하였다. 수토(水土)가 서로 싸우니 신(申)금이 통관하는 용신이다. 사주의 중심은 전적으로 인수에 있다. 일원이 본래 왕하니 식상운은 그 수기를 설하니 좋다.
- 원국에 식상이 있으면 운에서 비겁 신왕으로 행해도 장애가 없다. 오로지 재성(財星)은 인수를 파한다. 칠살을 생할 뿐 아니라 중심이 되는 인수를 파(破)하여 가장 나쁘다.
- 도리어 자(子)운은 신자진(申子辰)이 회국하여 수국(水局)을 이루니 인수가 겁재로 변하지만 인수가 파괴되지 않으니 무방하다.
명조 : 003
◆ 임수일간(임수일주)
신월임수(申月壬水) 임신일주 여자(곤명, 여명)
: 신유생(닭띠) 병신월 임신일 임인시 (인시생)
: 신유년주, 병신월주, 임신일주, 임인시주
출처-자평진전강해(子平眞詮講解), 심효첨, 이을로, 동학사, 2009.11.13
◆ 책의 내용 요약
- 1981년생으로 <명조:001>와 유사한 사주이다.
- 위 명주는 기해(己亥)대운 2009년 기축(己丑)년 남자측의 집안의 반대로 결혼을 못하게 되었다.
- 신(申)월의 인수격이다. 지지가 신유(申酉)금으로 신인양왕(身印兩旺)하므로 목(木) 식신으로 설기하는 방법이 있다. 그러나 상신으로 쓰려니 인목이 인신충(寅申冲)이 되어 쓰지 못한다. 또한 위 명조처럼 인수가 강한 가운데 식신을 사용하게 되면 도식(倒食)작용을 하여 식신을 쓰는 효과가 줄어든다.
- 인수가 무거운 사주에 재극인(財剋印)을 하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하지만 이것도 병신합(丙辛合)으로 기반이 되어 역할이 떨어지는 가운데 대운이 해자축(亥子丑)으로 흐르니 병(丙)화가 힘을 잃어 금을 극할 수 없다. 식신으로도 해결이 어렵고 재성으로도 해결이 어려우니 해자축(亥子丑) 운에는 패격이 된다.
- 또한 위 사주는 남편을 상징하는 관성이 노출되지 못했다. 명관(明官)이 없는 무관사주이다. 전통적인 관점에서 무관사주는 남편 관계가 좋지 못하다.
명조 : 004
◆ 임수일간(임수일주)
신월임수(申月壬水) 임신일주 여자(곤명, 여명)
: 계유생(닭띠) 경신월 임신일 임인시 (인시생)
: 계유년주, 경신월주, 임신일주, 임인시주
출처-계의신결(稽疑神訣), 최국봉, 태중출판사, 2015.11.25
◆ 책의 내용 요약
- 1933년생 사주이다.
- 위 명조는 임(壬)수일주가 금(金)기가 태왕하나 식신인 인(寅)목으로 설기하는 것이 길하다. 식신을 용(用)하므로 식당을 운영했다.
- 사주에 인성이 왕하므로 십여 년간을 교육기관에서만 구내식당을 운영하였다. 그것도 을축(乙丑)대운까지 지속하다가 병인(丙寅)대운 초반 병인(丙寅)년을 만나 교육기관을 떠나 독자적으로 식당 사업을 운영하였다. 목화(木火)가 금(金)기를 충극하기 때문이다.
- 병인(丙寅)년에 군비쟁재하며 왕한 금수(金水)의 기운이 목화(木火)와 충극하니 남편이 교통사고로 사망하였다.
- 해자축(亥子丑) 대운에는 왕한 금세(金勢)를 순히 하여 인(寅)목 식신을 생하였으므로 큰 부자는 아니어도 순탄한 생활을 하였다.
명조 : 005
◆ 임수일간(임수일주)
신월임수(申月壬水) 임진일주 남자(건명, 남명)
: 무인생(범띠) 경신월 임진일 임인시 (인시생)
: 무인년주, 경신월주, 임진일주, 임인시주
출처-궁통보감강해(窮通寶鑑講解), 이을로, 동학사, 2007.12.13
출처-조화원약평주(造化元鑰評注), 정지호, 삼한, 2003.07.16
◆ 책의 내용 요약 : 궁통보감강해(窮通寶鑑講解)
- 고전 명조이다.
- 원문 : 七月壬水(칠월임수) 專用戊土(전용무토) 丁火爲佐(정화위좌) 此用戊丙(차용무병) 按院(안원)
- 신(申)월의 임수는 무(戊)토 위주로 쓰고 정(丁)화로 보조한다. 차선으로 병(丙)화를 사용한다.
- 인(寅)중 병(丙)화가 연간 무(戊)토를 생하여 편관 무(戊)토를 용신으로 한다. 안원의 벼슬을 하였다.
◆ 책의 내용 요약 : 조화원약평주(造化元鑰評注)
- 무(戊)토와 병(丙)화가 용신인데 년상에 무인(戊寅)이 있어 재자약살격(財滋弱殺格)이 되었다. 재성은 암장되어 있고, 칠살은 투출하고 칠살의 장생(長牲)이 있으니 귀격이 되었다.
명조 : 006
◆ 임수일간(임수일주)
신월임수(申月壬水) 임진일주 남자(건명, 남명)
: 정해생(돼지띠) 무신월 임진일 병오시 (오시생)
: 정해년주, 무신월주, 임진일주, 병오시주
출처-궁통보감강해(窮通寶鑑講解), 이을로, 동학사, 2007.12.13
출처-조화원약평주(造化元鑰評注), 정지호, 삼한, 2003.07.16
◆ 책의 내용 요약 : 궁통보감강해(窮通寶鑑講解)
- 고전 명조이다.
- 此身旺任才(차신왕임재) 丁戊俱透(정무구투) 尙書(상서)
- 위 사주는 신왕사주로 강한 재성을 감당할 수 있다. 신(申)월의 임(壬)수가 정(丁)화가 무(戊)토가 투간하여 상서의 벼슬을 하였다.
- 가을 물이 근원을 얻었으므로 추수통원(秋水通原)의 상이다. 다만 무(戊)토는 월령 신(申)금에 설기가 심하여 약한 가운데 정(丁)화가 바짝 붙어서 도와주고 있어 재자약살이 되므로 용신은 화(火)가 된다.
- 젊어서 운의 흐름이 화(火) 용신운이고 목화(木火)운으로 흘러 벼슬을 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이 신(申)월이나 유(酉)월의 임계(壬癸)수가 수(水)가 왕성한 경우를 추수통원(秋水通原)이라 하며, 사주 격국이 혼탁해지지 않는 한 부귀한 사람이 많다.
◆ 책의 내용 요약 : 조화원약평주(造化元鑰評注)
- 임일주가 장생 신(申)금과 건록 해(亥)수가 있으니 신왕하다. 재성으로 약한 살(殺)을 도와야 한다. 천간에 무(戊)토와 기(己)토가 투출하였고 시주의 오(午)화에 건록 제왕하였으니 크게 발전할 수 있었다.
명조 : 007
◆ 임수일간(임수일주)
신월임수(申月壬水) 임신일주 남자(건명, 남명)
: 정해생(돼지띠) 무신월 임신일 병오시 (오시생)
: 정해년주, 무신월주, 임신일주, 병오시주
출처-명리정종정해(命理正宗精解), 심재열, 명문당, 1987.06.01
◆ 책의 내용 요약
- 고전 명조로 시상편재격이다.
- 임수가 신(申)월에 생하여 신(申)일에 좌하니 장생지를 얻었고 년지 해(亥)수에 득록하므로 신왕하다. 시상의 편재 병(丙)화 또한 오(午)화에 득기하니 재명(財命)이 유기(有氣)하여 부귀공명 할 명조이다.
- 인성을 버리고 재성을 취함에 편정(偏正)을 분별할 것이니 인수격이 재성을 꺼리나 편인(偏印)은 재성을 꺼리지 않는 바 경한 것은 버리고 중한 것을 취함을 원칙으로 기인취재(棄印就財)를 분별할 것이다.
- 위 사주는 신왕한 가운에 병정(丙丁) 재(財)가 투출함이 기쁘다. 따라서 남방(南方)운에 기식취재(棄印就財)하여 대발하였던 것이다.
명조 : 008
◆ 임수일간(임수일주)
신월임수(申月壬水) 임진일주 남자(건명, 남명)
: 계유생(닭띠) 경신월 임진일 신해시 (해시생)
: 계유년주, 경신월주, 임진일주, 신해시주
출처-사주첩경(四柱捷徑), 이석영, 한국역학교육학원, 1994.03.31
출처-궁통보감강해(窮通寶鑑講解), 이을로, 동학사, 2007.12.13
◆ 책의 내용 요약 : 사주첩경(四柱捷徑)
- 고전 명조이다.
- 이 사주는 신(申), 경(庚), 신(辛), 유(酉)금과 임(壬), 계(癸), 해(亥)수로써 바로 금수(金水)가 이인동심(二人同心)을 이루고 있음이 분명하다.
- 신진(申辰)이 반회 수(水)국하고 진(辰)은 습토가 되어 능히 그 수(水)를 제(制)시키지 못하므로 종강격(從强格)이 될 것 같으나 해(亥)중 갑(甲)목과 진(辰)중 을(乙)목의 기가 있어 종강을 하지 않고 그 목(木)으로 용(用)하게 된다.
- 그리고 금수(金水)가 심히 서늘하여 있는데 다행히 남방(南方) 운을 만나서 크게 부하게 되었던 것이다.
- 그리하여 주체(主體)에서 보다 운에서 길운을 만나서 성공한 상(象)이 되므로 타인의 힘을 의뢰받아 부(富)하게 된 것이다.
★ 기억할 문제
- 적천수(滴天髓)에서 말하기를 "신(申)월 壬癸水는 水之長生宮이요, 또 金 印綬之祿宮으로서 그 水가 원원장류(源遠流長)하여 매우 왕하다. 그러므로 갑(甲)목을 취(取)함이 마땅하고 또 金水는 량(凉)하므로 정(丁)火 난국(暖局)을 희(喜)하는 것이니 그 火로써 의(依)한다"라고 하였으니 一木만 있어도 종강(從强)하지는 않는 것이다. 고로 이 격은 금수동심(金水同心)이 변(變) 수목동심(水木同心)을 이룬 격이 된다.
◆ 책의 내용 요약 : 궁통보감강해(窮通寶鑑講解)
- 원문 : 此用辰中戊土(차용진중무토) 依人而富(의인이부): 진중 무토를 써서 부자가 되었다.
- 역자주
. 원문 해석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지지 신유(申酉)에 경신(庚辛)이 투출하여 태왕하며, 극왕방조(極旺幇助) 태왕희설(太旺喜洩)의 원칙에 따라 설기하는 해(亥)중 갑(甲)목 식신을 용신으로 삼는 것이 맞는 것이다. 그러므로 인묘진(寅卯辰) 목운에 부자가 된 것이다.
※ 이인동 (二人同心) : 사주첩경
- 이인동심(二人同心)이란 사주에 이자(二者)가 상생(相生)으로 합심(合心)되어 있음을 말하는 것이다.
- 사주에 이자라 함은 金水나 水木 혹(或)은 木火⋅火土⋅土金이 서로 상생으로 모여져 있음을 말함이요. 또 상생으로 모이면 합심이 되는 법이요. 그 상생은 서로 같은 마음에서 이루어지게 되는 것인즉 그 같은 마음이란 곧 동심이 되는 것이므로 이자가 상생하는 모임을 칭하여 이인동심이라고 말하는 것이다.
- 그러므로 상극이 되는 金木 木土 土水 水火 火金은 동심이 될 수 없으므로 상극에서는 찾아볼 수가 없는 것이다. 이 격은 그러한 까닭에 양기상생격(兩氣相生格)이 그 중추(中樞)가 되는 것이고 또는 종강(從强)은 인수와 비견⋅겁이 되는 것이며 그 외 여러 잡이 있어도 합거(合去) 또는 충거(冲去)시켜 순수(純粹)하게 이기가 남아 서로 상생으로써 이인동심격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 그러므로 이 격은 일주가 상생을 받는 이인동심과 생을 주는 이인동심이 있는데 그 생을 받는 이인동심이란 사주에 인수가 나를 생함을 말하게 되는 것으로 그 인수가 태강(太强)했을 때에는 종강(從强)하여 그 대운(大運)에서도 인수운(印綬運)을 대희(大喜)시켜야 되는 것이므로 이것을 적천수(滴天髓)의 불가역자(不可逆者)요 순기기세(順其氣勢) 라고 하는 것이다.
- 혹자(或者)는 얼른 생각하기를 인수태왕(印綬太旺)으로 나를 생할 때에 재로써 괴인(壞印)하여야 옳지 않은가, 또는 인왕신왕으로써 상관에 설기(泄氣)시킴이 가(可)하지 않겠는가, 생각되겠지만 그것은 벌써 이인동심(二人同心)이 안 되는 것이다.
- 가령 木日主가 인수 水가 태왕할 때에 土로써 괴인작용(壞印作用)한다고 하면 水木土의 삼자가 되어 이 격은 성립(成立)이 안 되는 것이며, 또 목일생인이 인수태왕의 힘을 얻어 상관에 설기 시킨다면 역시 水木火로 삼자가 되어 이인동심이라는 뜻에서 어긋나므로 이 격은 성립되지 않는 것이다.
- 그리고 다음에 내가 生을 주는 이인동심(二人同心)이란 일주대(日主對) 상관(傷官)⋅식신(食神)의 관계인데 일주(日主) 편이 더욱 강(强)하면 가상관(假傷官)이 되는 것이고 상관(傷官)이 일주(日主)보다 더 강(强)하면 진상관(眞傷官)이 되는 것이니, 가상관(假傷官)에는 상관(傷官)⋅식신(食神)에 진상관(眞傷官) 인수운(印綬運)이 行할 때에 크게 성공(成功)하는 법(法)이다. (종아(從兒)는 예외(例外))
- 이 格을 놓으면 모든 일이 순조롭게 잘 성공하게 되는데 運에서 순세(順勢)하지 않고 역세운(逆勢運)을 만나면 당초에 이인동심이 안되었던 것만 같지 못하고 화액(禍厄)이 다단(多端)하여 불록(不祿)에 이르기 쉬운 것이다.
- 이인동심(二人同心)에 희봉순세(喜逢順歲)라. 순세(順歲)면 부귀(富貴)하고 역세(逆勢)면 위명(危命)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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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조 : 009
◆ 임수일간(임수일주)
신월임수(申月壬水) 임진일주 남자(건명, 남명)
: 계축생(소띠) 경신월 임진일 경자시 (자시생)
: 계축년주, 경신월주, 임진일주, 경자시주
출처-명리요강(命理要綱), 박재완, 역문관, 1974.07.01
◆ 책의 내용 요약
- 위 명은 임일주가 금왕절에 생하여 신자진(申子辰) 수국이 되며 간지에 금수(金水)가 득세하므로 진토와 축토는 음습한 토(土)라 자연히 수(水)로 속하니 만국이 수성(水成)으로 윤하격(潤下格)은 되었으나 대운이 남방 화토(火土)로 흘러 불길하다.
※ 수일윤하격(水日潤下格) : 명리요강
- 임계(壬癸)일주가 해자축(亥子丑) 북방이 되든지 신자진(申子辰) 수국이 되고 일점의 토(土)가 없으면 윤하격인데 목(木)은 무방하나 병(丙), 정(丁), 사(巳), 오(午) 등은 불길하니 화(火)중에 토(土)가 장재한 연고이다.
- 금수(金水)운이 길하고 목(木)운도 길하며 토(土)운은 크게 꺼리고 화(火)운도 불길하다.
- 전왕격(專旺格)은 일주가 왕하는 운이 길하고 왕한 일주가 설기 순세하는 운이 길하여 일주를 극하여 역세하는 운은 불길하다.
- 대개 전왕격은 입묘운을 만나면 9할이 불길하다.
- 전왕격은 왕월에 생하여 성방(成防)이나 성국(成局)이 되며 극신이 없으면 전왕진격이며 성방(成防)이나 성국(成局)이 되지 못하여도 만국이 유치(類聚)하고 극신이 없으면 전왕격(專旺格)이 되어 운로가 순(順)하고 왕하면 부귀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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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조 : 010
◆ 임수일간(임수일주)
신월임수(申月壬水) 임진일주 여자(곤명, 여명)
: 계축생(소띠) 경신월 임진일 경자시 (자시생)
: 계축년주, 경신월주, 임진일주, 경자시주
출처-명리요강(命理要綱), 박재완, 역문관, 1974.07.01
◆ 책의 내용 요약
- 1913년생 <명조:009>와 사주가 동일하나 성별이 다른 명조이다.
- 윤하격 사주이다. 금(金)운은 생수하므로 길(吉)하고 수(水)운은 순세왕운(順勢旺運)으로 길하며 목(木)운은 왕신이 설기하므로 길하다.
- 진(辰)토대운은 왕수가 입묘하면 불길할 것이며 부(富)국이다. 다만 귀(貴)는 적다.
2020/02/26 - 임수일주(임수일간) : 사주 신월 임수(申月 壬水)(2) - 추수통원(秋水通原)
임수일주(임수일간) : 사주 신월 임수(申月 壬水)(2) - 추수통원(秋水通原)
임수일주(임수일간) : 사주 신월 임수(申月 壬水)(2) - 추수통원(秋水通原) - 가을생 삼추(三秋) 임수 - <책 속의 사주> 명조 : 011 ◆ 임수일간(임수일주) 신월임수(申月壬水) 임인일주 남자(건명, 남명) : 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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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2/27 - 임수일주(임수일간) : 사주 신월 임수(申月 壬水)(3) - 지원일기격
임수일주(임수일간) : 사주 신월 임수(申月 壬水)(3) - 지원일기격
임수일주(임수일간) : 사주 신월 임수(申月 壬水)(3) - 지원일기격 - 가을생 삼추(三秋) 임수 - <책 속의 사주> 명조 : 021 ◆ 임수일간(임수일주) 신월임수(申月壬水) 임신일주 남자(건명, 남명) : 계해생(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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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 명식의 자세한 내용이 필요하시면 출처에 표시된 도서를 참조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지금 고인이 되신 분들과 역업을 떠나신 분들 및 현재까지 활발하게 저술활동이나 감명 활동을 이어 가고 계신 수많은 명리학의 스승님 및 선배님들께 감사의 인사를 올립니다. 그리고 후학들이 더욱 깊이 있고 진지하게 삶을 관찰하고 명리학에 다가갈 수 있게 귀중한 시간을 들여 소중한 책을 출간해주신 점 또한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공인이 아닌 위치에 계시면서 개인 명조를 책 속에 출간할 수 있도록 해주신 많은 분들께도 함께 감사의 인사드립니다.
오늘도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