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수일주(임수일간) : 사주 신월 임수(申月 壬水)(3) - 지원일기격
- 가을생 삼추(三秋) 임수 -
<책 속의 사주>
명조 : 021
◆ 임수일간(임수일주)
신월임수(申月壬水) 임신일주 남자(건명, 남명)
: 계해생(돼지띠) 경신월 임신일 갑진시 (진시생)
: 계해년주, 경신월주, 임신일주, 갑진시주
출처-적천수천미(滴天髓闡微), 임철초, 역자 홍보환, 서이원, 2011.03.25
◆ 책의 내용 요약
- 고전 명조이다.
- 임신일주가 해(亥)년 신(申)월에 생하였다. 해(亥)수는 천문(天問)이고, 신(申)금은 천관(天關)이니 즉 천하의 입구이다. 정(正) 서방의 수(水)로 가장 길다.
- 기쁜 것은 시상의 갑(甲)목이 진(辰)토에 통근하고 있는 것으로 진토는 목(木)을 기르니 족히 납수(納水)한다. 고로 지혜로운 성품에 인을 행하며 예 또한 갖추었다.
- 사람됨이 놀랄 만한 기재와 품성이 있고 빛나는 재주가 있으나 계교로 재물을 얻거나 하는 행동은 하지 않았다. 운이 남방 화(火)지로 갔으나 갑(甲)목의 생화로 명리가 양전(兩全)하였다.
※ 적천수천미(滴天髓闡微) 성정(性情)편
最拗者西水還南(최요자서수환남) : 가장 어그러지는 것은 서방의 물이 남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원문 : 西方之水(서방지수), 發源崑崙(발원곤륜), 其勢浩蕩(기세호탕), 不可棽也(불가알야). 亦可順其性(역가순기성), 用木以納之(용목이납지), 則智之性行於仁矣(즉지지성행우인의). 如用土制之(여용토제지), 若不得其性(약부득기정), 有反有沖奔之患(유반충분지환), 其性仍逆而强拗(기성잉역이강요). 至於還南(지우환남), 其沖激之勢(기충격지세), 尤難砥定(우난지정), 强拗異常(강요이상), 全無仁禮之性矣(전무인례지성의).
- 서방의 물은 곤륜(崑崙)에서 발원하니 그 세력이 호탕하여 막을 수 없다. 다만, 그 성정에 따라 木을 설(洩)한즉 지혜로운 성품이 인(仁)을 행한다.
- 가령 토(土)로써 제지하려다 만약 그 정을 얻지 못하면 도리어 충분의 환란이 있으며 그 성정을 거슬려 강요하게 된다.
- 남방(南方) 화지로 행하면 호탕한 세력을 충격하여 더욱 제지하기 어려우며 강요가 심하며 인과 예의 심성이 전혀 없다.
명조 : 022
◆ 임수일간(임수일주)
신월임수(申月壬水) 임자일주 남자(건명, 남명)
: 계해생(돼지띠) 경신월 임자일 병오시 (오시생)
: 계해년주, 경신월주, 임자일주, 병오시주
출처-적천수천미(滴天髓闡微), 임철초, 역자 홍보환, 서이원, 2011.03.25
◆ 책의 내용 요약
- 고전 명조이다.
- 임자(壬子)일주가 신(申)월에 태어나 해(亥)수에 건록이 있으니 서방(西方)의 물로 호탕한 세력을 이루고 있는데 흘러갈 곳이 없다.
- 시간에 병오(丙午)가 있어 왕한 수(水)의 세력을 충격하여 그 성정을 거슬리니 사람됨이 마음이 비꼬이고 고집이 세며 예의가 없다. 겸하여 운이 남방 화토(火土)로 가니 가업을 파하여 남은 것이 없다.
- 오(午)대운에 이르러 남의 처를 강제로 빼앗아 장가들었다가 사람들한테 맞아 죽었다.
- 모름지기 목(木)운을 만나야 생화가 유정하여 흉재를 가히 면하게 되고 사람 또한 예의를 안다.
명조 : 023
◆ 임수일간(임수일주)
신월임수(申月壬水) 임신일주 남자(건명, 남명)
: 무신생(원숭이띠) 경신월 임신일 갑진시 (진시생)
: 무신년주, 경신월주, 임신일주, 갑진시주
출처-적천수천미(滴天髓闡微), 임철초, 역자 홍보환, 서이원, 2011.03.25
◆ 책의 내용 요약
- 고전 명조이다.
- 위 사주는 전체를 보면 살(殺)이 인수를 생하고 인수는 일주를 생하고 식신이 맑게 투출한 것이 구슬을 꿴 듯 상생하여 맑고 순수하다. 학문이 뛰어나고 품행이 단정하였다.
- 애석한 것은 사주에 화(火)가 없어 청하긴 하나 신(神)이 적은 것이다. 토(土)를 쓰자니 금(金)이 많아 설기되었고 목(木)을 쓰자니 금이 예리하고 목(木)은 시들어 힘이 없다.
- 겸하여 운이 서북(西北) 금수(金水)운으로 흘러 학문을 육십 년간 하였으나 초시에도 들지 못하였다. 집이 가난하여 외지에 나가 사십 년간 학동을 가르쳤는데 글을 배운 사람들은 과갑을 하였으나 자신은 초시도 들지 못했다.
- 이 모든 것이 명(命)이라 할 수 밖에 없다.
명조 : 024
◆ 임수일간(임수일주)
신월임수(申月壬水) 임신일주 여자(곤명, 여명)
: 무신생(원숭이띠) 경신월 임신일 무신시 (신시생)
: 무신년주, 경신월주, 임신일주, 무신시주
출처-해석사주명리학(解釋 四柱命理學), 유경진, 역림관 2012.06.13
◆ 책의 내용 요약
- 1968년생 사주이다.
- 임수가 금(金)이 태왕하다. 설기하는 것이 정법이나 식상이 없다. 왕한 신(神)을 제거할 무토 관성이 용신이고 재성이 희신이다. 목(木)운은 용신 토를 극상하여 병(病)이고 태왕한 금(金)은 약신이 될 수 없다.
- 오(午)대운 이후에 희신 재성운이 되니 경제적으로 여유로웠다.
- 정(丁)대운에 정입합목(丁壬合木)으로 다음지합(多淫之合)하여 남편을 생하니 남자를 만났으나 병자(丙子)년에 군비쟁관으로 이별하였다.
- 사(巳)대운에 사신형(巳申刑)에 군비쟁재하여 흉한 가운데 계미(癸未)년에 다시한번 군비쟁재가 되어 수억원의 부도를 맞았다.
- 위 사주는 원명에 금수(金水)가 한습하여 애주가이다. 또한 좌하 배우자궁에 기신이 있고 무(戊)토 편관은 금(金)에 설기 태심하여 남편덕은 기대하기 어렵다.
명조 : 025
◆ 임수일간(임수일주)
신월임수(申月壬水) 임신일주 여자(곤명, 여명)
: 무신생(원숭이띠) 경신월 임신일 무신시 (신시생)
: 무신년주, 경신월주, 임신일주, 무신시주
출처-해석사주명리학(解釋 四柱命理學), 유경진, 역림관 2012.06.13
◆ 책의 내용 요약
- 1968년생으로 <명조:024>와 성별이 다른 동일 사주다.
- 임신일주가 지원일기격이 되었다. 신왕하여 종강격이다. 금수목운에 발복했다.
※ 지원일기격(地元一氣格) : 명리강론
- 지지의 네 글자가 똑 같으면 지원일기격이 성립된다. 귀기한 격이 된 것이다.
- 성격은 순청하여 특이하나 전체의 구성과 강약 여하에 따라 길흉화복이 결정된다.
- 이격은 대체적으로 종세(從勢)하는 경우가 많지만 예외적으로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 개인
- 위명조는 <신월임수(2) 명조:012>의 단명사주와 지지가 동일한 지원일기격(地元一氣格)이다. 3명의 모두 임신(壬申)일주의 지원일기격이다.
- <명조:012>는 월지에서 천간에 투간된 인수가 없어 천간이 살인(殺印) 소통이 안되는 명식으로 단명하였고, <명조:024>는 여명으로 재관운인 화토(火土)운을 사용하였고, <명조:025>는 남명으로 순세(順勢)하여 비식운인 수목(水木)운을 사용하였다. 대음양의 법칙이 우선 적용된다. 남자는 양체음용(陽體陰用)이며 여자는 음체양용(陰體陽用)을 따르는 법칙이 적용된다. 남명은 음(陰)을 두려워 하지 않으며 여명은 양(陽)을 두려워 하지 않는다. 공통적으로 신(申)금 왕신을 충(沖)하는 왕신노발인 인(寅)운은 불길하다.
명조 : 026
◆ 임수일간(임수일주)
신월임수(申月壬水) 임인일주 여자(곤명, 여명)
: 무진생(용띠) 경신월 임인일 신해시 (해시생)
: 무진년주, 경신월주, 임인일주, 신해시주
출처-사주첩경(四柱捷徑), 이석영, 한국역학교육학원, 1994.03.31
◆ 책의 내용 요약
- 이 사주는 일지 인(寅)중의 갑(甲)목 식신 자손이 신(申)금과 형충(刑冲)하였고, 임수일간 여명이 금수(金水)가 태왕하므로 자손이 익사(溺死) 하였다.
※ 여명 자손흉사(子孫凶死) : 사주첩경
- 여명의 자손흉사는
. 상식임백호대살(傷食臨白虎大殺)
. 상식임형살(傷食臨刑殺)
. 상식임토성(傷食臨土星)이 다봉수례(多逢水例)
*. 흉사가 아니면 실종 또는 가출하며 부모 애태움이 있는 것을 많이 본다.
명조 : 027
◆ 임수일간(임수일주)
신월임수(申月壬水) 임오일주 남자(건명, 남명)
: 신축생(소띠) 병신월 임오일 무신시 (신시생)
: 신축년주, 병신월주, 임오일주, 무신시주
출처-사주실록(四柱實祿), 류래웅, 태을, 2015.07.15
◆ 책의 내용 요약
- 위 사주는 신왕사주이다. 또한 시상일위귀격이 성립되어 고위직으로 출세할 운명이다.
- 신묘(辛卯)대운 국정원 2급이였다. 신묘(辛卯)대운 2008년 무자(戊子)년는 좋았으나 2009년 기축(己丑)년에 관살혼잡으로 좌천되었다.
- 신묘(辛卯)대운 ~ 경인(庚寅)대운 접어드는 2013년 계사(癸巳)년 봄에 다시 영전하였다.
명조 : 028
◆ 임수일간(임수일주)
신월임수(申月壬水) 임인일주 남자(건명, 남명)
: 을미생(양띠) 갑신월 임인일 을사시 (사시생)
: 을미년주, 갑신월주, 임인일주, 을사시주
출처-사주첩경(四柱捷徑), 이석영, 한국역학교육학원, 1994.03.31
◆ 책의 내용 요약
- 역마지살 형충재(刑冲財)는 백부,숙부, 부친에 노상사(路上死)라, 자신도 자전차상이다.
- 위 사주는 신(申)월에 태어나 일지에 인목이 있으니 인신형(寅申冲)으로 월과 일이 상충이다. 부모님과 형제간이 모두 각각 별거하는 운명이다.
- 사주에 놓인 사(巳)화는 역마로 해외 출입을 알려준다. 생일과 생시에 있는 인사(寅巳) 형살로 처궁이 불미하게 된다. 한번 유치장 신세 지는 것은 면하기 어려운 사주다.
- 자손궁에 관살(官殺) 형(刑)이 있어 자손 하나가 실종(失踪)됨이 두렵다.
- 사주에 인(寅)중에 있는 병(丙)화 재가 사(巳)화 역마의 형살을 만났다. 재(財)는 숙부, 백부, 부친이니 그 분 중에 교통 사고 있다.
- 어머니 되는 월지 신(申)금도 인사신(寅巳申) 삼형이 형충을 만났다. 그 모친이 불구(不具)가 되는데 그것도 팔자소관인 것이다.
- 일주 자신이 인(寅)목 역시도 좌우의 인사형(寅巳刑)과 인신형(寅申刑)을 만났다. 자신도 차액(車厄)을 당하는 것은 불가피 하게 된 사주이다.
명조 : 029
◆ 임수일간(임수일주)
신월임수(申月壬水) 임오일주 여자(곤명, 여명)
: 경자생(쥐띠) 갑신월 임오일 정미시 (미시생)
: 경자년주, 갑신월주, 임오일주, 정미시주
출처-실전사주(實戰四柱). 김서경, 시와 에세이, 2012.07.25
◆ 책의 내용 요약
- 1960년생으로 경찰로 근무하는 사주이다.
- 위 사주는 임수일주가 득령하고 년상에 경금이 투간하여 인수격이다. 또한 년지에 양인이 있어 일주가 신왕하다. 좌하에 뿌리는 둔 시상의 정화를 용신으로 한다. 재성 용신에 토가 희신인 사주이다.
- 초년 운이 좋아 여경(女警)이 되었으나 30대 중반 경(庚)금대운 부터 운이 없어 승진이 안되고 있어 고민이 많았다.
- 경자(庚子)년주 기준으로 일지 오(午)화가 12신살 재살(災殺)인 수옥살에 해당이 된다. 일시지에 수옥살을 놓은 사람이 수사기관 계통으로 많이 진출한다. 하지만 그렇게 진출하지 못한 경우는 명주가 감옥살이를 할 수도 있다.
명조 : 030
◆ 임수일간(임수일주)
신월임수(申月壬水) 임자일주 여자(곤명, 여명)
: 임진생(용띠) 무신월 임자일 계묘시 (묘시생)
: 임진년주, 무신월주, 임자일주, 계묘시주
출처-실전사주(實戰四柱). 김서경, 시와 에세이, 2012.07.25
◆ 책의 내용 요약
- 1952년생으로 대학교수의 사주이다.
- 임(壬)수 장생지인 신(申)월에 생하여 신자진(申子辰) 수국을 구비하였다. 윤하격의 조건을 갖추었으나 월상에 무(戊)토 편관이 투출하여 진(辰)중 무토에 근을 놓아 토(土) 관살이 용신이고 화(火) 재성이 희신이 된다.
- 신자신(申子辰) 수국에 시지 묘(卯)목으로 수생목이 되어 있어 문학과 학문계통의 직업과 연결이 된다.
- 초년 대운이 사오미(巳午未) 남방대운으로 잘 들어와 대학교수가 되었고 진(辰)토대운에는 학과장으로 승진하게된 사주이다.
2020/02/25 - 임수일주(임수일간) : 사주 신월 임수(申月 壬水)(1) - 편인격(偏印格)
임수일주(임수일간) : 사주 신월 임수(申月 壬水)(1) - 편인격(偏印格)
임수일주(임수일간) : 사주 신월 임수(申月 壬水)(1) - 편인격(偏印格) - 가을생 삼추(三秋) 임수 - <책 속의 사주> 명조 : 001 ◆ 임수일간(임수일주) 신월임수(申月壬水) 임신일주 남자(건명, 남명) : 신유생(..
findwisdombaysix.tistory.com
2020/02/26 - 임수일주(임수일간) : 사주 신월 임수(申月 壬水)(2) - 추수통원(秋水通原)
임수일주(임수일간) : 사주 신월 임수(申月 壬水)(2) - 추수통원(秋水通原)
임수일주(임수일간) : 사주 신월 임수(申月 壬水)(2) - 추수통원(秋水通原) - 가을생 삼추(三秋) 임수 - <책 속의 사주> 명조 : 011 ◆ 임수일간(임수일주) 신월임수(申月壬水) 임인일주 남자(건명, 남명) : 신..
findwisdombaysix.tistory.com
§. 위 명식의 자세한 내용이 필요하시면 출처에 표시된 도서를 참조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지금 고인이 되신 분들과 역업을 떠나신 분들 및 현재까지 활발하게 저술활동이나 감명 활동을 이어 가고 계신 수많은 명리학의 스승님 및 선배님들께 감사의 인사를 올립니다. 그리고 후학들이 더욱 깊이 있고 진지하게 삶을 관찰하고 명리학에 다가갈 수 있게 귀중한 시간을 들여 소중한 책을 출간해주신 점 또한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공인이 아닌 위치에 계시면서 개인 명조를 책 속에 출간할 수 있도록 해주신 많은 분들께도 함께 감사의 인사드립니다.
오늘도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