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금일주(경금일간) : 사주 인월 경금(寅月 庚金)(1) - 재용식생(財用食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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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속의 사주

경금일주(경금일간) : 사주 인월 경금(寅月 庚金)(1) - 재용식생(財用食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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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금일주(경금일간) : 사주 인월 경금(寅月 庚金)(1) - 재용식생(財用食生)

 

 

 

- 봄생 삼춘(三春) 경금 -
<책 속의 사주>

 

 

 

 

명조 : 001

◆ 경금일간(경금일주)

인월경금(寅月庚金) 경신일주 남자(건명, 남명)

: 임자생(쥐띠) 임인월 경신일 경진시 (진시생)

: 임자년주, 임인월주, 경신일주, 경진시주

출처-궁통보감강해(窮通寶鑑講解), 이을로, 동학사, 2007.12.13

 

 

◆ 책의 내용 요약

- 고전 명조이다.

 

- 원문 : 水盛金寒(수성금한) 專用丙戊(전용병무) 早年困苦(조년곤고) 入東南運入泮(입동남운입반)

 

- 신자진(申子辰) 수(水) 식상국에 경금과 임(壬)수가 투출해 수(水)는 강하고 금(金)은 한랭하다. 용신인 병(丙)화로 조후하고 무(戊)토로 수(水)를 막아야 하는데 무(戊)토가 투출하지 않았다.

 

- 년주가 기신이고 초년 대운이 목(木)운이라 어려서 고생이 심하였고, 남방 화(火)운은 용신운이라 풀리었다. 남방 화운에 발전이 크지 못한 것은 팔자에 병이 깊고 약신(藥神)이 투출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명조 : 002

◆ 경금일간(경금일주)

인월경금(寅月庚金) 경술일주 남자(건명, 남명)

: 신사생(뱀띠) 경인월 경술일 병술시 (술시생)

: 신사년주, 경인월주, 경술일주, 병술시주

출처-궁통보감강해(窮通寶鑑講解), 이을로, 동학사, 2007.12.13

 

 

◆ 책의 내용 요약

- 고전 명조이다.

 

- 원문 : 支成火局無水(지성화국무수) 僧道(승도)

 

- 지지에 화(火) 관살이 강하고 병(丙)화 칠살이 투출하였다. 경금일간을 녹이는 화(火)가 강하고, 제지하는 수(水) 식상이 없어 승도이다.

 

 

 

 


 

 

 

명조 : 003

◆ 경금일간(경금일주)

인월경금(寅月庚金) 경진일주 남자(건명, 남명)

: 임인생(범띠) 임인월 경진일 신사시 (사시생)

: 임인년주, 임인월주, 경진일주, 신사시주

출처-자평진전평주(子平眞詮評註), 심효첨, 서락오, 역자 박영창, 청학, 1997.02.20

출처-자평진전강해(子平眞詮講解), 심효첨, 이을로, 동학사, 2009.11.13

 

 

◆ 책의 내용 요약 : 자평진전평주(子平眞詮評註)

- 고전 명조로 양시랑(楊侍郞)의 사주이다.

 

- 재용식생(財用食生: 재격에 식상이 있음)이면 신강하고 정관이 투출하지 않고 한 개의 비겁만 있으면 유정하게 된다. 

 

- 서락오

. 식신생재는 용신이 식신에 있으니 관성이 투출하지 않으면 귀격이 된다. 비겁은 식상을 생하므로 유정하다. 만약 재(財)가 용신이라면 비겁을 어찌 사용하겠는가?

 

. 경금일간이 인성을 깔고 앉았으니 설기를 감당할 수 있다. 봄철의 처음 트는 싹이 부순의 배양을 받으니 수기(秀氣)가 유통하고  있고, 인(寅)중에 병(丙)화가 저장되어 있으니 기상이 조화를 이루었다. 나무가 수분을 얻었으니 만약 병(丙)화의 태양빛까지 받는다면 더욱 좋을 것이므로 병(丙)화가 용신이 된다고 볼 수 있고, 식신을 생재하는 용신으로 삼기는 힘들다고 본다.

 

. 식신생재격인데 일원과 재식(財食)이 균형을 이루고 있다. 식상과 재운이 모두 길하다. 곧 무진(戊辰), 을사(乙巳)가 길하다. 병(丙)화 칠살운 역시 꺼리지 않으니 그것은 식상이 칠살을 희극하기 때문이고 동시에 사주를 따뜻하게 해주기 때문이다.

 

. 이름봄의 수목(水木)은 화(火)를 얻어야 발영한다. 어찌해서 정관 정(丁)화와 인수 무(戊)토운을 꺼리는가? 정(丁)화 정관은 용신인 임(壬)수를 합거하고, 무(戊)토 인수는 임(壬)수를 극제하여 용신을 상하게 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도리어 나쁘다고 보는 것이다.

 

 

 

◆ 책의 내용 요약 : 자평진전강해(子平眞詮講解)

- 양시랑(楊侍郞)의 사주이다.

 

- 원문

有財用食生者(유재용식생자) 身强而不露官(신강이불로관) 略帶一位比刼(략대일위비겁) 益覺有情(익각유정)

如壬寅(여임인) 壬寅(임인) 庚辰(경진) 辛巳(신사)

楊侍郞之命是也(양시랑지명시야) 透官身弱(투관신약) 則格壞矣(즉격괴의)

 

- 재성격에 식상이 있는 경우, 신강하며 관성이 투출하지  않고 하나의 비겁만 있으면 유정한 사주다. 그러나 재성격에 식신이 있는데 정관이 투출하고 신약하면 격이 흉하다.

 

*. 시랑(侍郞)은 당나라 때에 중서성과 문하성의 장관이고, 후세에는 육부(六部)의  차관이다.

 

 

 

 


 

 

 

 

명조 : 004

◆ 경금일간(경금일주)

인월경금(寅月庚金) 경진일주 남자(건명, 남명)

: 임자생(쥐띠) 임인월 경진일 신사시 (사시생)

: 임자년주, 임인월주, 경진일주, 신사시주

출처-자평진전강해(子平眞詮講解), 심효첨, 이을로, 동학사, 2009.11.13

 

 

◆ 책의 내용 요약

- 1972년생 명조이다.

 

- 재용식생(財用食生)이지만 식상이 사용하지 않는 경우이다.

 

- 인(寅)월에 경(庚)금이니 재성격이다. 임(壬)수 식신이 투출하여 격국이 성격이 된 듯하다. 그러나 임(壬)수가 2개 투출하고, 자(子)수가 있어 식상이 강하므로 일간이 신약해졌다. 결과적으로 재용식생의 구조이지만 유정하지 못하다.  그러므로 상신은 식신이 아닌 편인 진(辰)토 인성이다.

 

- 시지의 칠살 사(巳)화는 상신인 진(辰)토 인수가 인화(引化)하므로 일간이 쓸 수 있는 칠살이다.

 

- 위 명주는 칠살 편관 사(巳)화를 쓰는 공직생활을 하고 있다. 대운의 흐름도 중년에 을사(乙巳), 병오(丙午)로 흘러 직장생활을 돕고 있다.

 

- 위 사주의 편재 인(寅)목의 역할은 진(辰)토 인수를 목극토하고 사(巳)화 칠살과 형(刑)이며 12신살로 임자(壬子)년생의 육해살(六害殺)에 해당이 된다. 좋은 역할이 없다. 또한 식신이 재성을 돕기에 유용하지 못하다.

 

- 식신은 주는 성분이며, 문예, 창작, 연구, 발표 등을 주관하는 육친이라 위 명주는 공직생활을 하면서 식신과 관련된 취미를 가지고 있을 뿐이다.

 

 

 

 


 

 

명조 : 005-006

◆ 경금일간(경금일주) : 005

인월경금(寅月庚金) 경술일주 남자(건명, 남명)

: 병인생(범띠) 경인월 경술일 병술시 (술시생)

: 병인년주, 경인월주, 경술일주, 병술시주

출처-조화원약평주(造化元鑰評注), 정지호, 삼한, 2003.07.16

 

◆ 경금일간(경금일주) : 006

인월경금(寅月庚金) 경인일주 남자(건명, 남명)

: 병오생(말띠) 경인월 경인일 무인시 (인시생)

: 병오년주, 경인월주, 경인일주, 무인시주

출처-조화원약평주(造化元鑰評注), 정지호, 삼한, 2003.07.16

 

 

◆ 책의 내용 요약

- 2명의 고전 사주이다.

 

- 인(寅)월의 경금은 먼저 갑(甲)목으로 용신을 삼고, 그 다음에 정(丁)화로 보좌해야 좋다. 그러나 춘금(春金)이 화(火)가 많으면 요절하거나 가난한 명이 된다. 양금(陽金)은 화(火)가 연금해주면 가장 길하지만 지나치면 떠도는 명(命)이 되거나 승도(僧道)가 된다.

 

- 위 사주들은 수(水) 식상으로 구제하지 못하여 고빈(孤貧)하고 병(病)이 많았다.

 

- 병인(丙寅)년생(명조:005)은 화(火)로 심하게 단련되었고, 적수(滴水)가 금(金)을 윤택하게 만들지 못하여 오(午)대운에 눈을 다치고 말았다.

 

- 병오(丙午)년생(명조: 006)은 명조에 수(水)가 없어 고빈(孤貧)한 명이 되고 말았다.

 

 

 

 

 

 

 

 

 

 

 

 

 

 

 

 

 

명조 : 007

◆ 경금일간(경금일주)

인월경금(寅月庚金) 경인일주 여자(곤명, 여명)

: 갑진생(용띠) 병인월 경인일 기묘시 (묘시생)

: 갑진년주, 병인월주, 경인일주, 기묘시주

출처-사주용신 및 통변론(四柱容神 通變論), 유경진, 역림관, 2011.03.18

 

 

◆ 책의 내용 요약

- 1964년생 사주이다.

 

- 인(寅)월에 경(庚)금이 절지인데 인묘진(寅卯辰) 동방목국에 갑(甲)목이 투간하여 재다신약(財多身弱)이 되었다. 의지처는 인성이다. 즉 토(土) 용신에 화(火)가 희신이며 목(木)이 사주의 병(病)이고 금(金)이 약신이 된다. 만약 원국에 금(金)이 있었다면 한층 더 높아졌을 것이다.

 

- 초년 수목(水木) 대운은 병신(病神)을 생부하여 백사가 무성이었다.

 

- 계(癸)대운 갑자(甲子)년에 상관 자수는 자식성으로 성혼하고 다음 해인 을축(乙丑)년에 득녀하였다.

 

- 임(壬)대운에 병(丙)화 길신 견수현절(見水顯節)하니 부군이 출신하여 득재하고 다복한 가정이었다.

 

- 술(戌)토대운 경진(庚辰)년에 민속주점을 경영하여 날로 번창하였다. 술(戌)토운은 인술(寅戌) 합하여 희신이 되어 왕목을 설기 생토하고 토(土)는 생금하여 길하겠다.

 

- 그러나 원국 시지의 기신도화인 묘(卯)목이 한편으로는 용신 진(辰)토를 극하고 또 한편으로는 묘술합(卯戌合)으로 관(官)이 되니 부부관계 및 대인관계를 조심해야 한다. 그렇지 아니하면 가정불화가 있기 쉽다. 위 명조는 암관, 명관이 혼잡한데 갑진(甲辰)년주의 공망이 인묘(寅卯)공망으로 월, 일, 시가 모두 공망이라 더욱 그러하다. 

 

- 향후 금(金)대운은 약신이 되어 길하고 기(己)토 대운은 용신을 도와서 길하겠다. 하지만 미(未)대운은 왕목(旺木)이 입묘하고 용신을 극해하므로 흉(凶)하다.

 

 

 

 


 

 

 

 

명조 : 008

◆ 경금일간(경금일주)

인월경금(寅月庚金) 경자일주 남자(건명, 남명)

: 정사생(용띠) 임인월 경자일 정해시 (해시생)

: 정사년주, 임인월주, 경자일주, 정해시주

출처-사주실록(四柱實祿), 류래웅, 태을, 2015.07.15

 

 

◆ 책의 내용 요약

- 출판사 대표의 사주이다.

 

- 많은 명리가들이 용신(用神)만으로 직업을 유추하지만 실제 현장 경험이 3년을 넘으면 오차를 확인 하게된다. 사주의 재성(財星)에 해당되는 오행을 함께 살펴야 오판을 줄일 수 있다. 

 

- 목(木)이 재(財)가 되는 사람의 직업은 종이, 섬유, 자동차, 컴퓨터, 출판사, 지물포, 화가, 간판업 등과 연관성이 높다.

 

 

 

 


 

 

 

 

명조 : 009

◆ 경금일간(경금일주)

인월경금(寅月庚金) 경오일주 남자(건명, 남명)

: 정유생(닭띠) 임인월 경오일 정해시 (해시생)

: 정유년주, 임인월주, 경오일주, 정해시주

출처-사주실록(四柱實祿), 류래웅, 태을, 2015.07.15

 

 

◆ 책의 내용 요약

- 1957년생 국가 공무원 차관의 사주이다.

 

- 월령이 편재 갑(甲)목이면서 오(午)화에 뿌리를 둔 시상의 정관 정(丁)화가 연결되어 재관격(財官格)이 되었다.

 

- 무술(戊戌)대운 화국을 이루면서 토(土) 인성을 생하니 관운이 순탄했고, 정유(丁酉)대운에 관성이 돕고 일간의 힘도 강하여 계속 승진하였다. 같은 대운인 정유(丁酉)대운 경인(庚寅)년에도 승진하였다.



 

 


 

 

 

명조 : 010

◆ 경금일간(경금일주)

인월경금(寅月庚金) 경신일주 남자(건명, 남명)

: 벙신생(원숭이띠) 경인월 경신일 신사시 (사시생)

: 병신년주, 경인월주, 경신일주, 신사시주

출처-실전사주(實戰四柱). 김서경, 시와 에세이, 2012.07.25

 

 

◆ 책의 내용 요약

- 1956년생 사주이다.

 

- 인(寅)월의 경(庚)금에 편관 병(丙)화가 투출하여 편관격이면서 년지와 일지에 신(申)금에 록근하고 있어 약화위강약화위강(弱化爲强)이 되어 신강 사주이다. 편관 병(丙)화가 용신이고 살을 생하는 목(木) 재성이 희신이다. 

 

- 초년 학업과 인연이 적어 물류회사에서 근무를 하였다. 사(巳)화 대운이 들어오면서 회사에서 퇴직을 하고 사업 경영을 시작하여 돈을 많이 벌었으며 결혼도 하였다. 그 이후 오화대운까지 수억금을 벌었다.

 

- 하지만 대운이 을(乙)목대운으로 바뀌어 을경합(乙庚合)이 되어 재산을 탕진하고 처와 이혼을 하게 되었으며 이후 혼자 살게 된 명조이다.

 

 

 


 

 

 

 

 

2020/02/13 - 경금일주(경금일간) : 사주 인월 경금(寅月 庚金)(2) - 편재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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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 명식의 자세한 내용이 필요하시면 출처에 표시된 도서를 참조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지금 고인이 되신 분들과 역업을 떠나신 분들 및 현재까지 활발하게 저술활동이나 감명 활동을 이어 가고 계신 수많은 명리학의 스승님 및 선배님들께 감사의 인사를 올립니다. 그리고 후학들이 더욱 깊이 있고 진지하게 삶을 관찰하고 명리학에 다가갈 수 있게 귀중한 시간을 들여 소중한 책을 출간해주신 점 또한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공인이 아닌 위치에 계시면서 개인 명조를 책 속에 출간할 수 있도록 해주신 많은 분들께도 함께 감사의 인사드립니다.


 

 

 

오늘도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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