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목일주(갑목일간) : 사주 술월 갑목(戌月 甲木)(1) - 잡기격(雜氣格)
- 가을생 삼추(三秋) 갑목 -
<책 속의 사주>
명조 : 001
◆ 갑목일간(갑목일주)
술월갑목(戌月甲木) 갑진일주 남자(건명, 남명)
: 갑진생(용띠) 갑술월 갑진일 갑술시 (술시생)
: 갑진년주, 갑술월주, 갑진일주, 갑술시주
출처-궁통보감강해(窮通寶鑑講解), 이을로, 동학사, 2007.12.13
◆ 책의 내용 요약
- 고전 명조이다.
- 위 사주는 천간에 비견이 있고 경(庚)금 칠살이 없으나 부귀를 이룬 예외의 경우이다. 지지가 천간을 도와 재물도 있고 장수하는 사주이다. 천간이 모두 갑(甲)목인 천원일기격(天元一氣格)으로 용신은 재성하나만 사용한다. 이러한 용신 방법은 진술축미(辰戌丑未) 토인 경우에만 가능하다.
- 경(庚)금 칠살과 병(丙)화 식신, 갑(甲)목 비견을 봐도 공부를 하고 집안을 일으킬 수 있다.
- 술(戌)월 갑목이 경금 칠살을 만나는 경우 월령 술(戌)토에 화(火)기운이 있어서 화를 용신으로 하면 목(木)이 처성이고 화(火)가 자식이며, 자식은 착하고, 처는 현숙하다.
※ 술월갑목(戌月甲木) : 궁통보감(窮通寶鑑)
九月甲木(구월갑목) 木星凋零(목성조령) 獨愛丁火(독애정화) 壬癸滋扶(임계자부) 丁壬癸透(정임계투) 戊己亦透(무기역투) 此命配得中和(차명배득중화) 可許一榜(가허일방) 庚金得所(경금득소) 科甲定然(과갑정연)
: 술월갑목은 목기운이 사라지고 조토(燥土)의 달이므로 정(丁)화 식상만 좋다고 할 수 없다. 임계(壬癸) 인수가 적시고 도와줘야 한다. 정(丁)화와 임계(壬癸)수, 무기(戊己) 재성이 투출하면 중화가 되므로 귀하게 될 수 있다. 또한 경(庚)금 칠살이 자리를 잡으면 크게 귀하게 된다.
명조 : 002
◆ 갑목일간(갑목일주)
술월갑목(戌月甲木) 갑신일주 남자(건명, 남명)
: 경신생(원숭이띠) 병술월 갑신일 임신시 (신시생)
: 경신년주, 병술월주, 갑신일주, 임신시주
출처-궁통보감강해(窮通寶鑑講解), 이을로, 동학사, 2007.12.13
◆ 책의 내용 요약
- 고전 명조이다.
凡甲多庚透(범갑다경투) 大貴(대귀) 庚藏(경장) 小貴(소귀) 若柱中多庚(약주중다경) 則又以丁爲奇(즉우이정위기) 富貴人也(부귀인야) 如庚申年(여경신년) 丙戌月(병술월) 甲申日(갑신일) 壬申時(임신)
此主功名顯達(차주공명현달) 有文學(유문학) 若無庚丙年月(약무경병년월) 又無火星出干(우무화성출간) 雖曰好學(수왈호학) 終困名場(종곤명장)
- 술(戌)월 갑목 일간에 갑목이 많고 경(庚)금 칠살이 투출하면 크게 귀하고, 경(庚)금이 감춰지면 귀함이 작다. 또한, 팔자 중에 경(庚)금이 많을 경우 정(丁)화를 쓰면 부귀하다.
- 위 사주의 경우는 귀하게 되어 발전하며 문학에 소질이 있는 사람이다. 만약 경(庚)금과 병(丙)화가 연월에 없고 병정이 천간에 투출하지 않으면 공부하는 것을 좋아하지만 공명을 떨치기는 어렵다.
명조 : 003
◆ 갑목일간(갑목일주)
술월갑목(戌月甲木) 갑자일주 남자(건명, 남명)
: 무술생(개띠) 임술월 갑자일 임신시 (신시생)
: 무술년주, 임술월주, 갑자일주, 임신시주
출처-궁통보감강해(窮通寶鑑講解), 이을로, 동학사, 2007.12.13
◆ 책의 내용 요약
- 고전 명조이다.
九月甲木(구월갑목) 耑用丁癸(전용정계) 見戊透必貴(견무투필귀) 如戊戌(여무술) 壬戌(임술) 甲子(갑자) 甲申(갑신) 支成水局(지성수국) 干有壬水(간유임수) 正合貴元武之說(정합귀원무지설) 配得中和(배득중화) 一榜之命(일방지명) 家計豐足(가계풍족) 但庚丁未透出干(단경정미투출간) 不能館選(불능관선)
- 술(戌)월 갑목은 오로지 정(丁)화 상관과 계(癸)수 정인만 사용하며, 무(戊)토 편재가 투출하면 반드시 귀하다.
- 위 사주는 지지가 신자(申子) 수(水) 인수국이고 천간에 임(壬)수가 투출한 경우로, 이 경우 무관(武官)의 명예를 얻는다는 말과 일치하는 사주이다. 투출한 임(壬)수와 무(戊)토가 팔자에서 중화를 이루면 공명이 있고 집도 풍족하다. 단, 경(庚)금 칠살과 정(丁)화 상관이 천간에 투출하지 않으면 관직에서 성공하기 어렵다.
명조 : 004
◆ 갑목일간(갑목일주)
술월갑목(戌月甲木) 갑오일주 남자(건명, 남명)
: 임오생(말띠) 경술월 갑오일 경오시 (오시생)
: 임오년주, 경술월주, 갑오일주, 경오시주
출처-궁통보감강해(窮通寶鑑講解), 이을로, 동학사, 2007.12.13
출처-연해자평정해(淵海子平精解), 심재열, 명문당, 2002.04.01
◆ 책의 내용 요약 : 궁통보감
- 고전 명조이다.
- 庚丁兩旺(경정양왕) 一品當朝(일품당조)
- 천간에 경(庚)금이 투출하고 편인 임수가 있어 관인상생이 되며, 지지에 오(午)화가 경(庚)금 칠살을 제어한다. 그러나 지지가 오술(午戌) 화(火)가 강해서 갑(甲)목이 마르기 쉬우므로 임(壬)수를 용신으로 한다.
- 운에서 임(壬)수가 득지하고 목(木) 비겁운으로 흘러 일품 벼슬을 하였다.
◆ 책의 내용 요약 : 연해자평정해
- 고전 명조로 시상일위귀격 첨승상(詹丞相)의 사주이다.
- 차명은 시간에 경(庚)금으로 편관을 삼는 바 월상에 다시 편관을 보고 금(金)왕 추절 중에 무(戊)토가 사령하니 편관은 왕성하다. 상관 또한 년일시지에 있어 오술(午戌) 화국이 전(全)하니 상관이 극심하다.
- 이때에 갑목일간은 오(午)화에서 사(死)하고 금왕절에 퇴약(退弱)하니 의지할 곳이 없게 되었지만 묘한 것은 화(火)가 토(土)로 토(土)가 다시 금(金)으로 금은 또다시 생수(生水)하는데 년간 임(壬)수가 설금(洩金)하여 생목하니 일기의 청귀를 엿볼 수 있는 중 대운에서 해자축 인묘진 북동(北東)방으로 흘러 대귀하게 되었다.
- 살인(殺印)이 화권(化權)이요 신왕절에 복록이 겸전한다는 원칙과 사주에 병(病)이 있으면 귀명인 바 그 병신(病神)을 제거하는 대운에 대발한다는 원리가 차명에 해당된다.
명조 : 005
◆ 갑목일간(갑목일주)
술월갑목(戌月甲木) 갑술일주 남자(건명, 남명)
: 경술생(개띠) 병술월 갑술일 무진시 (진시생)
: 경술년주, 병술월주, 갑술일주, 무진시주
출처-궁통보감강해(窮通寶鑑講解), 이을로, 동학사, 2007.12.13
◆ 책의 내용 요약
- 고전 명조이다.
- 武庠(무상) 富而且壽(부이차수)
- 무상(武庠)이라는 벼슬을 하였으며, 월간과 시간에 병무(丙戊)가 투출해서 식싱생재격을 이뤄 부자이고 장수하였다. 경(庚)금 칠살이 있어 무관이 되었으나 팔자에 화토(火土) 기운이 많아 편조(偏燥)하므로 벼슬이 높지 않았다.
명조 : 006
◆ 갑목일간(갑목일주)
술월갑목(戌月甲木) 갑자일주 남자(건명, 남명)
: 기축생(소띠) 갑술월 갑자일 갑자시 (자시생)
: 기축년주, 갑술월주, 갑자일주, 갑자시주
출처-궁통보감강해(窮通寶鑑講解), 이을로, 동학사, 2007.12.13
◆ 책의 내용 요약
- 고전 명조이다.
- 乏庚(핍경) 丁火入墓(정화입묘) 早貧賤(조빈천) 晩景大發(만경대발) 但庸人耳(단용인이)
- 갑목이 많은데 이를 제극하는 경(庚)금 관살이 없고, 갑목을 설기하는 정(丁)화도 술(戌)토에 입묘되었다. 기(己)토 용신으로 기사(己巳)대운과 무진(戊辰)대운에 재물을 얻었으나 경(庚)금이 없어 목(木)을 다듬어 그릇을 만들지 못하고, 정(丁)화가 입묘되어 수기(秀氣)를 발하지 못해 평범한 사람이었다.
명조 : 007
◆ 갑목일간(갑목일주)
술월갑목(戌月甲木) 갑자일주 남자(건명, 남명)
: 기묘생(토끼띠) 갑술월 갑자일 기사시 (사시생)
: 기묘년주, 갑술월주, 갑자일주, 기사시주
출처-적천수천미(滴天髓闡微), 임철초, 역자 홍보환, 서이원, 2011.03.25
◆ 책의 내용 요약
- 고전 명조이다.
- 천간에 양(兩) 갑(甲)이 양(兩) 기(己)토를 만나 서로 합하고 지지는 묘술(卯戌)이 합하니 비록 화(化)하여 토(土)를 생하지는 못하나, 재(財)를 쟁투하는 기풍은 없다.
- 가화(假化)이기는 하나 유정하여 어그러짐이 없다. 미(未)토 대운에 자(子)수를 극거하여 향방에 들고 경오(庚午), 기사(己巳) 대운에 화신(化神)을 생조하니 금당에 올랐다.
명조 : 008
◆ 갑목일간(갑목일주)
술월갑목(戌月甲木) 갑진일주 남자(건명, 남명)
: 정해생(돼지띠) 경술월 갑진일 임신시 (신시생)
: 정해년주, 경술월주, 갑진일주, 임신시주
출처-적천수천미(滴天髓闡微), 임철초, 역자 홍보환, 서이원, 2011.03.25
◆ 책의 내용 요약
- 고전 명조이다.
- 갑(甲)목이 휴수(休囚)됨이 이미 극에 이르렀는데 록왕(祿旺)한 경(庚)금이 극을 하고 있다. 일점 정(丁)화로는 경(庚)금을 상대하기가 어려운데 더욱이 두 재성이 살을 생하니 마치 살중신경 같다.
- 그러나 술(戌)월의 갑목은 진기이고 인성 임(壬)수가 가까이서 일주를 생하고 정(丁)화가 손상되지 않아 정화가 비록 약하긴 하여도 고(庫)에 통근하고 있는데 술(戌)토는 조토(燥土)로 화의 뿌리이고 진(辰)토는 습토로 목(木)의 여기임을 모르는 까닭이다.
- 천간 하나는 생하고 하나는 극하는데 지지에 장생을 두니 사주가 생화함이 유정하다. 오행이 다투거나 투기함이 없다.
- 정(丁)화 대운에 과거에 연달아 급제하였다. 이로 볼 때 정화로 경(庚)금 칠살을 대적함이 확실하다. 관직에 오랫동안 있었으며 벼슬과 녹봉이 풍후하였다. 이는 운이 남방(南方)으로 흘렀기 때문이다.
명조 : 009
◆ 갑목일간(갑목일주)
술월갑목(戌月甲木) 갑인일주 남자(건명, 남명)
: 갑자생(쥐띠) 갑술월 갑인일 을해시 (해시생)
: 갑자년주, 갑술월주, 갑인일주, 을해시주
출처-실전 사주비결 통변편, 김갑진, 보고사, 2017.03.06
◆ 책의 내용 요약
- 고전 명조이다.
- 술(戌)월 무(戊)토가 사령하니 재(財)가 약하지 않지만, 비겁이 중첩되어 군겁쟁재되었다. 군(君)인 일주 갑목은 성(盛)하고, 술토 재성은 약하다. 화(火)가 있어 왕한 목기를 설하고 재성을 생하면 좋으나, 지지 인해(寅亥) 합목하니 인(寅)궁의 병(丙)화는 합(合)을 탐하여 술토 재성을 생함을 잊는 것이다.
- 용신은 비겁인 형제가 중중하니 재(財)가 있어 골고루 분배하면 다툼이 적으니 술(戌)중 무(戊)토 재성을 용(用)한다.
- 초년 해자(亥子) 대운은 용신과 상배(相排)되니 형상파모가 많았고, 정축(丁丑) 대운은 희신과 용신운이니 가업을 일으켰다.
- 무인(戊寅), 기묘(己卯)대운은 무기(戊己)토 재성이 지지 인묘 목(木)의 극을 받아 무력해지고 인묘(寅卯)는 기신운이니 화재 등 재액과 처자를 극하였으며, 다시 묘(卯) 기신 대운에 사망하였다.
명조 : 010
◆ 갑목일간(갑목일주)
술월갑목(戌月甲木) 갑인일주 남자(건명, 남명)
: 정미생(양띠) 경술월 갑인일 병인시 (인시생)
: 정미년주, 경술월주, 갑인일주, 병인시주
출처-명리요강(命理要綱), 박재완, 역문관, 1974.07.01
◆ 책의 내용 요약
- 1907년생으로 제살태과격(制殺太過格) 사주이다.
- 갑일주가 술(戌)월에 생하였으나 좌하에 록(祿)이 되고 시에 다시 록(祿)이 있으니 약목이 도리어 왕해진 격이다.
- 경(庚)금 칠살이 투간하고 미술(未戌)토 재성이 도와 귀격이나 만국이 건조하여 일점의 윤기가 없어 격이 낮아 졌다.
- 기유(己酉), 무신(戊申) 대운은 부모의 덕으로 의식은 족하였다. 정(丁)대운부터 패가하고 병오(丙午)대운에 상처했고, 을(乙), 사(巳), 갑(甲) 대운도 빈천한 생활을 면하지 못하였다. 진(辰)토 대운에 왕화(火) 고장(庫藏)을 충(冲)하여 화(火)기가 폭발하니 목(木)이 불에 타서 재가 되므로 사망하였다.
2020/07/10 - 갑목일주(갑목일간) : 사주 술월 갑목(戌月 甲木)(2) - 의류사업 사주 포함
§. 위 명식의 자세한 내용이 필요하시면 출처에 표시된 도서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지금 고인이 되신 분들과 역업을 떠나신 분들 및 현재까지 활발하게 저술활동이나 감명 활동을 이어 가고 계신 수많은 명리학의 스승님 및 선배님들께 감사의 인사를 올립니다. 그리고 후학들이 더욱 깊이 있고 진지하게 삶을 관찰하고 명리학에 다가갈 수 있게 귀중한 시간을 들여 소중한 책을 출간해주신 점 또한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공인이 아닌 위치에 계시면서 개인 명조를 책 속에 출간할 수 있도록 해주신 많은 분들께도 함께 감사의 인사드립니다.
오늘도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