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수일주(임수일간) : 사주 진월 임수(辰月 壬水)(3) - 인수(印綬) 용신
본문 바로가기

책 속의 사주

임수일주(임수일간) : 사주 진월 임수(辰月 壬水)(3) - 인수(印綬) 용신

반응형


임수일주(임수일간) : 사주 진월 임수(辰月 壬水)(3) - 인수(印綬) 용신

 

 

- 봄생 삼춘(三春) 임수 -
<책 속의 사주>

 

 

 

 

 

명조 : 014

◆ 임수일간(임수일주)

진월임수(辰月壬水) 임신일주 남자(건명, 남명)

: 임신생(원숭이띠) 갑진월 임신일 무신시 (신시생)

: 임신년주, 갑진월주, 임신일주, 무신시주

출처-적천수천미(滴天髓闡微), 임철초, 역자 홍보환, 서이원, 2011.03.25

 

 

◆ 책의 내용 요약

- 고전 사주로 적천수천미 소아편에 소개된 명조이다.

 

- 임수가 계춘에 생하니 마치 살인상생(殺印相生)으로 아름다운 것 같다. 지지에 장생(長生)을 셋이나 두고 식신이 제살하니 귀격이 확실하다 하겠으나 춘토로 기가 허한테 월에 갑(甲)목이 투출하여 비단 진(辰)토만 극을 받는 것이 아니라 시간의 무(戊)토도 역시 극을 받는다.

 

- 사주에 화(火)가 없어 생생하는 아름다움이 없고 역시 모다자병(母多子病)으로 편고된 것을 모르고 하는 말이다. 반드시 기르기 어려울 것이다. 후에 두증(痘症)으로 사망하였다.

 

※ 소아(小兒) : 임철초

小兒之命(소아지명) 每見淸奇可愛者難養(매견청기가애자난양) 混濁可憎者易成(혼탁가증자역성) 雖關家門之氣數(수관가문지기수) 亦看根源之淺深(역간근원지천심) 且小兒之命(차소아지명) 是猶果苗之初出(시유과묘지초출) 宜乎培植得好(의호배식득호) 固不待言(고부대언)
: 소아의 명은 청기하고 사랑스러운 아이는 기르기 어렵고 혼탁하고 미운 아이는 쉽게 자라는 것을 매번 본다. 비록 가문의 운수에 관계되는 것이기는 하나 뿌리의 얕고 깊음은 보아야 한다. 또 소아의 명은 마치 과일의 싹이 처음 나오는 것 같아서 마땅히 잘 북돋아 주어야 하는 것은 더 말할 필요가 없다. 


然未生之前(연미생지전) 父母不禁房事(부모불금방사) 毒受胎中(독수태중) 旣生之後(기생지후) 過于愛惜(과우애석) 或飮食無忌(혹음식무기) 或寒暖不調(혹한난부조) 因之疾病多端(인지질병다단) 每至無成(매지무성) 尙有積惡之家(상유적악지가) 而無餘慶(이무여경) 雖小兒之命(수소아지명) 淸奇純粹者(청기순수자) 所以難養也(소이난양야)
: 그러나 낳기 전에 부모가 방사(房事)를 금하지 않아 독(毒)이 태중에 들어갔거나 이미 태어난 후에 지나치게 사랑하고 소중히 여겨 혹 음식을 가리지 않는다든지 혹 춥고 더운 것을 고르게 하지 못하면 이로 인하여 질병이 많아 기르지 못함을 매양본다. 더욱이 악을 쌓은 집에서 훗날 경사스러운 일도 없게 되므로 비록 소아의 명이 청기하고 순수하여도 기르기 어렵다.


有第關于墳墓陰陽之忌(유제관우분묘음양지기) 遷改損壞(천개손괴) 以致夭亡(이치요망) 故小兒之命(고소아지명) 不易看也(불역간야) 除此數端之外(제차수단지외) 然後論命(연후론명)
: 또 관계되는 것이 있으니 분묘(墳墓)가 음양(陰陽)에 맞지 않는다 하여 옮기거나 고치거나 손괴하여 이로 인하여 요사(夭死)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소아의 명은 보기가 쉽지 않다. 이와 같이 여러 가지 변수뿐만 아니라 그 외의 단서들도 참작한 연후에 명을 논하여야 한다.

 

 

 

 

 

 


 

 

 

 

 

명조 : 015

◆ 임수일간(임수일주)

진월임수(辰月壬水) 임진일주 여자(곤명, 여명)

: 병인생(범띠) 임진월 임진일 갑진시 (진시생)

: 병인년주, 임진월주, 임진일주, 갑진시주

출처-종격탐구(從格探究), 청운, 여래, 2008.11.20

 

 

◆ 책의 내용 요약

-1926년생으로 <난강망목>에 소개된 사주이다.

 

- 조년 신묘(辛卯), 경인(庚寅)대운에 우수한 성적으로 학업을 마쳤고 경인(庚寅)대운 1951년 신묘(辛卯)년에 결혼하여 딸을 순산하였지만 부부간에 갈등이 심하였다. 기축(己丑)대운 1958년 무술(戊戌)년에 이혼하고 딸과 함께 살면서 축(丑)토, 무(戊)토대운까지 고생이 심하였다.

 

- 자(子)대운에 정부 고위직에 있는 사람을 만나 후처로 살게 되었고 음식점을 운영하였다. 정해(丁亥)대운 1979년 기미(己未)년에 부군이 사망하였고 병술(丙戌)대운은 위액이 끊이지 않아 고생을 하였다. 복이 적은 여인이다.

 

- 천간에 양임(兩壬)이 있으면 종(從)하기 어려운 데다 임이 진(辰)토 3개에 유근하면 마치 자(子)수 하나에 통근한 것과 같으므로 부종의 기세이다. 게다가 토(土)성이 최왕자인데 목(木)의 반대까지 있으므로 종(從)할 수 없는 식신격이다.

 

 

 

 

 


 

 

 

 

 

명조 : 016

◆ 임수일간(임수일주)

진월임수(辰月壬水) 임진일주 남자(건명, 남명)

: 임진생(용띠) 갑진월 임진일 임인시 (인시생)

: 임진년주, 갑진월주, 임진일주, 임인시주

출처-연해자평정해(淵海子平), 심재열, 명문당, 2002.04.01

 

 

◆ 책의 내용 요약

- 고전 명조로 임기용배격(壬騎龍背格) 사주이다.

 

- 차명이 임진일에 진(辰)토가 많으므로 술(戌)자를 암충하여 술(戌)중 병(丙),무(戊) 재관을 끌어와서 귀명에 해당한다. 서방(西方)운에 대발하여 국가의 기밀을 맡은 재상(宰相)으로 공명을 세웠다.

 

 

 

 

 

 

 

 

 

 

 

명조 : 017

◆ 임수일간(임수일주)

1)진월임수(辰月壬水) 임오일주 남자(건명, 남명) : 남편

: 무인생(범띠) 병진월 임오일 신해시 (해시생)

: 무인년주, 병진월주, 임오일주, 신해시주

 

2)묘월임수(卯月壬水) 임자일주 여자(곤명, 여명) : 부인

: 정해생(돼지띠) 계묘월 임자일 경자시 (자시생)

: 정해년주, 계묘월주, 임자일주, 경자시주

 

출처-계의신결(稽疑神訣), 최국봉, 태중출판사, 2015.11.25

 

 

◆ 책의 내용 요약

- 1938년생 사주이다.

 

- 남자의 사주는 임수일주가 진(辰)월에 출생하여 신약하다. 연지의 인(寅)목과 월지 진토 사이에 묘(卯)목이 공협되어 있고, 진토와 오(午)화 사이에는 사(巳)화가 공협되어 있어 재와 관이 강하다. 신약하므로 건록인 해(亥)수를 용(用)하여 해(咳)생이 인연이 되었다.

 

- 남자 임수일간의 의사(意思)는 인목인데 인(寅)중에는 처성인 병(丙)화가 암장되어 있어 인목이 해수를 합(合)하여 온 것이니 이것이 의합(意合)인 것이다. 월상의 병화도 있고 일지 오화도 있는데 왜 연지에 암장된 병화를 의합하느냐는 의문이 생길 수 있으나, 처첩에 해당되는 재성이 연, 월, 일에 있을 때엔 연에서부터 순서대로 만나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된다.

 

- 여자의 사주는 임수일간이 신강한데 군겁쟁재하므로 월지의 묘(卯)목을 용하여 재를 보호하는 것이 급하다. 부성인 관(官)이 없으므로 약 하지만 연간의 정(丁)화로 관(官)을 대신한다. 정화가 해(咳)수위에 앉아 있으니 해수와 육합(六合)하는 인(寅)생이 인연이다. 임수는 호수나 강물 같은 큰 물인데 비겁이 많아 이른 봄에 홍수가 난 격이라 비습한 기(己)토보다는 제방이 될만한 고산과 같은 무(戊)토를 좋아하므로 무인(戊寅)생 남편이 양연(良緣)이 되는 것이다.

 

 

 

 

 


 

 

 

 

명조 : 018

◆ 임수일간(임수일주)

진월임수(辰月壬水) 임인일주 여자(곤명, 여명)

: 계미생(양띠) 병진월 임인일 무신시 (신시생)

: 계미년주, 병진월주, 임오일주, 무신시주

출처-사주용신 및 통변론(四柱容神 通變論), 유경진, 역림관, 2011.03.18

 

 

◆ 책의 내용 요약

- 1943년생 사주이다.

 

-진월 임수로 재성과 관성이 강하고 일간은 신약하여 신(申)금을 사용해야 하는 살인상생격이다. 하지만 신(申)금이 인(寅)목에 의해서 인신충되어 있으니 신진(申辰) 합에 근을 둔 계(癸)수를 용신으로 한다. 수(水)가 용신에 금(金)이 희신이다. 토(土)가 사주의 병(病)이고 목(木)은 약신이 된다.

 

- 초년 화토(火土)운으로 병신을 생부하니 백사가 무성이었다.

 

- 경(庚)대운에 들어 희신인 인성이 도우니 교육사업을 시작하여 신(申), 신(辛)대운에는 크게 성공하였다. 유(酉)대운 말미 1998년 무인(戊寅)년에 사주의 병(病)인 무토가 득세하고 희신인 신(申)금을 쟁충하는 가운데 무인년 정사(丁巳)월에는 또한 용신인 계(癸)수를 충거하면서 인사신(寅巳申) 삼형이 되니 사업상으로 구속되었다. 6개월 후인 계해(癸亥)월에 출감하였다. (※무인년은 신유대운과 임술대운 교운기이다)

 

- 임수대운은 화(火)기신에 견수현절(見水顯節)하여 흉하고 술토 역시 흉(凶)하다.

 

- 위 명조는 독신으로 지지에 관살혼잡과 임인(壬寅)일주의 공망이 진사(辰巳) 공망으로 관성이 공망이고 월지가 공망이다. 또한 계미(癸未)생 기준으로 공망은 신유(申酉)공망으로 자식자리가 공망에 해당이 된다. 또한 계미생의 고진살은 신(申)금으로 시지가 고진(孤辰)에 해당이 때문에 자식과 남편의 인연이 박하다고 하겠다.

 

 

 

 

 

 


 

 

 

 

 

명조 : 019

◆ 임수일간(임수일주)

진월임수(辰月壬水) 임진일주 남자(건명, 남명)

: 정묘생(토끼띠) 갑진월 임진일 병오시 (오시생)

: 정묘년주, 갑진월주, 임진일주, 병오시주

출처-명리요강(命理要綱), 박재완, 역문관, 1974.07.01

 

 

◆ 책의 내용 요약

- 1927년생 사주이다.

 

- 임일주가 곡우절에 생하여 재성 병(丙)화, 정(丁)화, 오(午)화가 왕한데 갑묘(甲卯)가 설기하니 극히 신약하다. 진(辰)중에 계(癸)수가 있어 비겁이 용(用)이 되나 금(金)의 생원이 없어서 탁수라 하겠다.

 

- 신축(辛丑)대운부터 상업에 종사하여 경자(庚子)대운까지 연속으로 성가하였다. 기해(己亥)대운까지는 길하겠으나 무술(戊戌)대운은 흉(凶)할 것이다.

 

- 인품은 양선하고 두 명의 자식이 다 준수하다.

 

 

 

 

 


 

 

 

 

 

명조 : 020

◆ 임수일간(임수일주)

진월임수(辰月壬水) 임자일주 남자(건명, 남명)

: 계미생(양띠) 병진월 임자일 신해시 (해시생)

: 계미년주, 병진월주, 임자일주, 신해시주

출처-명리강론(命理講論), 신수훈, 서지원, 2005.10.10

 

 

◆ 책의 내용 요약

- 1943년생 사주이다.

 

- 수다(水多) 사주로 인수 신(辛)금이 투출하고 공업성이 합신하여 물리학 박사로 연세대 교수가 된 사주이다. (※ 아래의 4번에 해당된다)

 

※ 교육, 언론계

1) 월봉인수(月逢印綬) 자

2) 관인상생격(官印相生格)을 이룬 자

3) 인수국 혹은 식상국을 이룬 자

4) 수목화(水木火) 일생이 신왕투인(身旺透印) 자
: 수다(水多) 자는 숭지지상(崇知之象)이고, 목다(木多) 자는 숭인지상(崇仁之象)이고, 화다(火多) 자는 숭례지상(崇禮之象)이 되는데 여기에 인수라는 교육지의가 투출하여 더해지면 교육, 언론계에 종사하게 된다는 추리를 한다. 그리고 상식(傷食)이 수기(秀氣)해도 된다.

5) 토금(土金) 일생이 월봉상식(月逢傷食)인 자

6) 가상관격(假傷官格)을 이룬 자

 

 

 

 

 

 


 

 

 

 

 

 

2020/03/17 - 임수일주(임수일간) : 사주 진월 임수(辰月 壬水)(1) - 식신제살격(食神制殺格)

 

임수일주(임수일간) : 사주 진월 임수(辰月 壬水)(1) - 식신제살격(食神制殺格)

임수일주(임수일간) : 사주 진월 임수(辰月 壬水)(1) - 식신제살격(食神制殺格) - 봄생 삼춘(三春) 임수 - <책 속의 사주> 명조 : 001 ◆ 임수일간(임수일주) 진월임수(辰月壬水) 임진일주 남자(건명, 남명) :..

findwisdombaysix.tistory.com

 

2020/03/18 - 임수일주(임수일간) : 사주 진월 임수(辰月 壬水)(2) - 찰리 채플린 사주 포함

 

임수일주(임수일간) : 사주 진월 임수(辰月 壬水)(2) - 찰리 채플린 사주 포함

임수일주(임수일간) : 사주 진월 임수(辰月 壬水)(2) - 찰리 채플린 사주 포함 - 봄생 삼춘(三春) 임수 - <책 속의 사주> 명조 : 006 ◆ 임수일간(임수일주) 진월임수(辰月壬水) 임신일주 남자(건명, 남명) : 경..

findwisdombaysix.tistory.com

 

 

 

 

 

§. 위 명식의 자세한 내용이 필요하시면 출처에 표시된 도서를 참조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지금 고인이 되신 분들과 역업을 떠나신 분들 및 현재까지 활발하게 저술활동이나 감명 활동을 이어 가고 계신 수많은 명리학의 스승님 및 선배님들께 감사의 인사를 올립니다. 그리고 후학들이 더욱 깊이 있고 진지하게 삶을 관찰하고 명리학에 다가갈 수 있게 귀중한 시간을 들여 소중한 책을 출간해주신 점 또한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공인이 아닌 위치에 계시면서 개인 명조를 책 속에 출간할 수 있도록 해주신 많은 분들께도 함께 감사의 인사드립니다.


 

 

 

오늘도 감사합니다.

 

 

 

 

 

반응형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