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수일주(임수일간) : 사주 유월 임수(酉月 壬水)(3) - 임기용배격(壬騎龍背格)
본문 바로가기

책 속의 사주

임수일주(임수일간) : 사주 유월 임수(酉月 壬水)(3) - 임기용배격(壬騎龍背格)

반응형


임수일주(임수일간) : 사주 유월 임수(酉月 壬水)(3) - 임기용배격(壬騎龍背格)

 

 

 

- 가을생 삼추(三秋) 임수 -
<책 속의 사주>

 

 

 

 

명조 : 021

◆ 임수일간(임수일주)

유월임수(酉月壬水) 임자일주 남자(건명, 남명)

: 기축생(소띠) 계유월 임자일 임인시 (인시생)

: 기축년주, 계유월주, 암자일주, 임인시주

출처-명리강론(命理講論), 신수훈, 서지원, 2005.10.10

 

 

◆ 책의 내용 요약

- 1949년생 사주이다.

 

- 위 사주는 정관을 버리고 인(寅)중 병(丙)화 편재를 용신으로 쓰는 식신생재격으로 원원유장(源遠流長)이라 평생 만사형통이다.

 

 

※ 식신생재격 : 명리강론

- 주중에 인수와 비견겁이 많고 양명지신 재성은 약하지만 필요한 경우에 식상으로 생재하는 것을 식신생재격 또는 상관생재격이라고 하며 통칭하여 식상생재격이라고 한다. 그리고 상황에 따라서는 아우생아격(兒又生兒格)이라고도 한다.

- 식상생재격은 남을 위해 줄수록 오히려 자신이 좋아지는 특성이 있으며, 교육서비스 업이나 일반 서비스업을 하면 능력을 보상받는 행운이 따른다.

- 식상생잭격은 생재하는 식상운에 발복 하고, 상황에 따라서는 기취하는 재성운에 발복 한다.

 

 

※ 원원유장(源遠流長) : 사주첩경
- 사주에 용하는 신(神)의 근원(根源)이 멀리서부터 전(傳)하여 내려왔다는 뜻이다.

우주만물(宇宙萬物)은 반드시 그 전통(傳統)이 있는 것이기 때문에 그 어느 곳에서 왔으며 또 어느 곳으로 갈 것인가를 알아보는 것도 무의미(無意味)한 것은 아니다. 그리고 또 만물은 새로운 것을 좋아 하기에 역(易)에 신신(新新)이라는 말이 있고 또 신진대사(新陳代謝)라는 말도 나오게 되는 것이지만 전통은 반대로 오래되어 낡아 쓸수록 뿌리가 깊히 박혀 뽑히지를 않기 때문에 좋은 것이 되는 법이다. 그러므로 사주에서도 그 생의 전통이 길게 흘러온 것일수록 좋은 것이다.

예를 들어 火일생인이 사주에서 뿌리 없는 木이 생화하는 것보다 사주에 水가 있어 水生木하여 그 木이 생화하는 것을 더욱 좋아하는 것이며, 또 그 이상 金이 있어 金生水, 水生木, 木生火하는 것을 더한층 좋아하는 것인데 그 金은 火의 재(財)요 水는 火日의 관살이며 木은 火日의 인수로서 재생관살(財生官殺)하고 관살은 화인(火印)하여 생아(生我)하는 형상(形象)이니 그 얼마나 깊은 사랑이겠는가.

그러므로 이런 경우와 같이 金水木火로 삼대(三代) 이상(以上)의 생을 그 근원(根源)이 매우 멀리서 길게 흘러왔다 하여 원원유장(源遠流長)이라고 하는 것이다.

사주에 이와 같은 격(格)을 이루고 있으면 선조대(先祖代)로부터 덕음(德蔭)이 유장(流長)하여 성공 기반이 빠르고, 또는 천우신조(天佑神助)와 만인(萬人)과 덕합(德合)하여 성공(成功)의 길이 순조롭게 열려 크게 귀(貴)히되는 것이다.

이상(以上)의 金水木火에 한 대(代)를 더 올라가 土生金, 金生水, 水生木, 木生火, 火生土로 일순환(一循環)하게 되면 이것을 순환상생격(循環相生格)이라고 하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순환상생도 위와 같은 예(例)의 경우 土에서 시발(始發)하였다고 하면 원원유장이라고 하여 잘못은 아닌 것이다.

- 원원유장(源遠流長)하니 덕음(德蔭)이 심후(深厚)로다. 시중(時中) 승권(乘權)하니 치마황성(馳馬皇城)이라.

 

 

 

 

 


 

 

 

 

명조 : 022

◆ 임수일간(임수일주)

유월임수(酉月壬水) 임자일주 여자(곤명, 여명)

: 정묘생(토끼띠) 기유월 임자일 임인시 (인시생)

: 정묘년주, 기유월주, 암자일주, 임인시주

출처-사주실록(四柱實祿), 류래웅, 태을, 2015.07.15

 

 

◆ 책의 내용 요약

- 1927년생 사주이다.

 

- 임자(壬子)대운 초기인 29세쯤에 남편과 상의 없이 재물을 손재하여 자살 기도를 했었다. 가정 풍파는 다행히 없었으나 재물로 인하여 계속 곤고하게 되었다. 지속적으로 배우자가 모르는 부채가 있었다.

 

- 여명 임자(壬子)일주가 임자(壬子) 도화 대운이 명식의 목욕(沐浴)지와 연결이 되면 인생의 역경이 발생한다. (※ 겁재 水가 기신)

 

- 큰 재물은 지지에 있는 것이 잘 망하지 않고 천간에 투출되어 있으면 쉽게 망한다. (甲寅대운 초반에 상담하였다)

 

 

 

 


 

 

 

 

명조 : 023

◆ 임수일간(임수일주)

유월임수(酉月壬水) 임오일주 남자(건명, 남명)

: 을유생(닭띠) 을유월 임오일 갑진시 (진시생)

: 을유년주, 을유월주, 암오일주, 갑진시주

출처-조화원약평주(造化元鑰評注), 정지호, 삼한, 2003.07.16

 

 

◆ 책의 내용 요약

- 유월의 임수가 시상에 갑(甲)목이 투출하였다. 오(午)중 정 정화 재성이 득록하여 갑(甲)목을 설한다. 교통직과 은행직을 35년간 맡았으나 금융계로 진출하지는 않았다.

 

- 경진(庚辰)대운 무인(戊寅)년에 암살당했다. 팔자에 자형살(自刑殺: 위 명조는 酉자형)을 두고 있으면 선종(善終)하지 못한다.

 

 

 

 

 


 

 

 

 

 

명조 : 024

◆ 임수일간(임수일주)

유월임수(酉月壬水) 임신일주 남자(건명, 남명)

: 을사생(뱀띠) 을유월 임신일 정미시 (미시생)

: 을사년주, 을유월주, 임신일주, 정미시주

출처-궁통보감강해(窮通寶鑑講解), 이을로, 동학사, 2007.12.13

 

 

◆ 책의 내용 요약

- 유월임수가 신왕하므로 목화(木火)로 설기하여야 한다. 연월(年月)의 을(乙)목은 무력하여 미(未)토에 뿌리가 있는 시간 정(丁)화를 용신으로 삼는다.

 

- 임오(壬午)대운은 화(火)가 지지에 천간에는 임(壬)수가 개두하여 운의 길함을 다 살릴 수 없다.

 

- 신사(辛巳)대운은 희신인 을(乙)목과 신(辛)금이 을신충하고, 일지 재성궁은 사신(巳申) 합형한다. 신유술과 사유축 금(金)이 강화된 운에는 을(乙)목이 무력하게 된다. 생재하는 식상이 무력하게 된 것이 부부 분란을 만들었다.

 

- 신사(辛巳)대운 1998년 무인(戊寅)년에 부부가 이혼하였고, 2001년 신사(辛巳)년에 재혼하였다.

 

- 신사(辛巳)대운 후반부인 2007년 정해년(丁亥)에 작은 가게를 운영하고 있으나 수입이 좋지 않아 고민을 많이 하고 있었다.

 

 

※ 개인

- 경진(庚辰)대운은 더욱 힘들었을 것으로 보인다. 화(火) 대운까지는 힘들어도 어떻게 꾸려갈 수 있다. 천간에 을(乙)목이 경금에 의해서 합거되고 시지의 용신의 근이 되는 미(未)토가 습토인 진(辰)토에 의해서 파(破)가 되면서 일간이 입묘 될 때가 절정을 향해 가는 것이다.

 

 

 

 

 


 

 

 

 

명조 : 025

◆ 임수일간(임수일주)

유월임수(酉月壬水) 임진일주 남자(건명, 남명)

: 계해생(돼지띠) 신유월 임진일 갑진시 (진시생)

: 계해년주, 신유월주, 임진일주, 갑진시주

출처-사주첩경(四柱捷徑), 이석영, 한국역학교육학원, 1994.03.31

 

 

◆ 책의 내용 요약

- 1923년생 사주이다.

 

- 위 사주는 임진(壬辰)일주가 진(辰)토를 거듭 만나 임기용배격(壬騎龍背格)이 되었다.

 

- 그런데 계해(癸亥), 신유(辛酉)에 임일주가 진(辰)토에 득위하고 있어 아름답다. 고로 진토가 충출하는 술(戌)중 정(丁)화와 무토(戊)의 재관을 능히 감내할 수 있어 재관(財官)으로 용신하게 된다. 고로 갑(甲)목이 진(辰)토를 억제하는 것이 이 사주의 병(病)이다.

 

- 주중에 신유(辛酉)금이 갑목을 제(制)하여 약(藥)이 되니 이것이 병약상제(病藥相濟)라는 것이다.

 

- 고로 귀격이다. 대운이 무오(戊午), 정사(丁巳), 병진(丙辰)에서 대귀하는 운(運)으로 대학교수로 저명하게 된 사주이다.

 

 

 

 

 

 

 

 

 

 

 

 

 

명조 : 026

◆ 임수일간(임수일주)

유월임수(酉月壬水) 임오일주 남자(건명, 남명)

: 계사생(뱀띠) 신유월 임오일 병오시 (오시생)

: 계사년주, 신유월주, 임오일주, 병오시주

출처-실전사주(實戰四柱). 김서경, 시와 에세이, 2012.07.25

 

 

◆ 책의 내용 요약

- 1953년생 사주이다.

 

- 임수일주가 유(酉)월에 출생하여 득령하고 월상에 신(辛)금이 투출하여 인수격이며 사유(巳酉) 합금에 년상에 겁재가 투출하여 신왕사주이다. 병(丙)화 편재를 용신으로 하고 목(木)을 희신으로 한다.

 

- 어려서 학업을 소홀히 하여 일찍부터 인테리어 기술을 배웠다. 후에 건축 회사로부터 인정을 받아 하청을 받아 사오(巳午)대운에 수억금의 돈을 벌었다. 

 

- 병(丙)대운에 월간의 신(辛)금이 병신합수으로 합거되어 건축사업으로 재산을 탕진하였다.

 

- 년주 계사(癸巳) 기준으로 공망이 오미(午未)공망으로 일지와 시지가 모두 공망에 해당이 된다. 부인과 재물을 상징하는 것이 모두 공망이며 또한 일지의 배우자궁까지 공망에 해당이 된다. 보통 일시지가 동시에 공망이면 부부가 해로하기 쉽지 않다. 위 사주도 재혼을 하였다.

 

 

 

 

 


 

 

 

 

명조 : 027

◆ 임수일간(임수일주)

유월임수(酉月壬水) 임인일주 남자(건명, 남명)

: 무오생(말띠) 신유월 임인일 정미시 (미시생)

: 무오년주, 신유월주, 임인일주, 정미시주

출처-해석사주명리학(解釋 四柱命理學), 유경진, 역림관 2012.06.13

 

 

◆ 책의 내용 요약

- 1978년생 사주이다.

 

- 위 명조는 임(壬)일주가 유(酉)월 금왕절에 태어나 왕지인데 인(寅)목이 설기하고 정(丁)화, 오(午)화 재성과 무(戊)토, 미(未)토의 관성이 있으니 왕이 약(弱)으로 변하였다. 의지처인 금(金)이 용신에 금을 생하는 습토는 희신이고 화(火)는 금을 극하는 병(病)이며 수(水)는 화(火)를 제거하는 약신이다.

 

- 관성이 길신이니 법대를 졸업하였다. (※ 水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법을 전공한다.)

 

- 자(子)대운에 약신이 되어 사주의 병(病)을 제거하니 용신인 금(金)이 생기를 얻어서 길한 가운데 을유(乙酉)년에 소방공무원이 되었다.

 

- 소방은 수(水)가 길신이고 공무원은 관성이 길신인 연고이다.

 

 

 

 

 

 


 

 

 

 

명조 : 028

◆ 임수일간(임수일주)

유월임수(酉月壬水) 임인일주 여자(곤명, 여명)

: 병신생(원숭이띠) 정유월 임인일 갑진시 (진시생)

: 병신년주, 정유월주, 임인일주, 갑진시주

출처-해석사주명리학(解釋 四柱命理學), 유경진, 역림관 2012.06.13

 

 

◆ 책의 내용 요약

- 1956년생 사주이다.

 

- 위 명조는 임(壬)일생이 금왕절에 태어나 유진(酉辰)합금과 신(申)금이 생수하니 신왕한습하다. 따라서 금(金)을 제거하는 화(火)가 용신에 목(木)은 희신이며 화(火)를 극하는 수(水)가 병(病)이된다.

 

- 을(乙)목 대운에 목(木)이 길신으로 농고를 졸업하였다. 하지만 대학 진학이 어려운 것은 초년 을(乙)대운이 상관운이며 미(未)토의 관성운을 만났기 때문이다. 을미(乙未)대운 무오(戊午)년에 10세 연상의 남자와 결혼하였다. 나이 많은 남자와 결혼한 것은 임계수 일간의 특징 중의 하나이다.

 

- 갑오(甲午)대운은 용신대운으로 길하였다. 계(癸)대운으로 바뀌어 용신이 화(火)가 파극되어 계유(癸酉)년에 이혼하였다. 임인일주의 공망(空亡)이 진사(辰巳)공망으로 진(辰)토 관성이 공망에 해당이 되고 병신(丙申)년주 기준으로도 진사(辰巳)공망으로 진(辰)토가 관성이 공망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계유(癸酉)년은 군비쟁관으로 겁재가 투간한 연고도 있다. 하지만 중요한 이혼 사유는 결혼후에도 자식을 낳지 못했기 때문이다.

 

- 자식이 없는 것 역시 시지가 자식궁인데 자식성인 식신과 진토 공망이 함께 되어 있기 때문이다. 위 명조는 나팔관 유착으로 임신이 불가능하다고 하였다.

 

- 사(巳)대운 기묘(己卯)년에 새로운 남자를 만나서 함께 동거를 하게 되었다.

 

 

 

 

 


 

 

 

 

명조 : 029

◆ 임수일간(임수일주)

유월임수(酉月壬水) 임진일주 여자(곤명, 여명)

: 계미생(양띠) 신유월 임진일 갑진시 (진시생)

: 계미년주, 신유월주, 임진일주, 갑진시주

출처-바꿔보면 보인다, 김용길, 산청, 2015.03.25

 

 

◆ 책의 내용 요약

- 1943년생 사주이다.

 

- 토(土)가 3개 되어 토생금 금생수로 용인격으로 보기 쉽다. 그러나 임수가 진진(辰)에 뿌리를 두고 겁재 계(癸)수가 투간하여 신왕하다. 따라서 시간의 갑(甲)목이 임수의 길이다. 수생목이 되었으나 화(火)가 투출하지 못해 큰부자는 아니다.

 

- 갑(甲)목 식신이 밥그릇이라 식품업으로 갑자(甲子), 을(乙)대운까지 발전했고 축재하였다. 그러나 을축(乙丑) 대운은 임진일주에게 소용돌이를 이루며 축(丑)이 년지 미(未)토를 충파하고 월지 유금과 유축(酉丑) 합금을 이루미 불미스럽다.

 

- 을축대운 경신(庚申), 신유(辛酉)년에 크게 손재를 당하였다. 경신과 신유는 갑(甲)목 식신을 충극하므로 돈줄이 끊기고 막히게 되는 것이다.

 

- 병인(丙寅)대운은 갑목 식신이 다시 꽃을 피우게 되므로 발전 있는 좋은 세월이 된다. 갑(甲)목이 희신으로 갑술(甲戌)생 배우자를 만났다. 일간의 자고(自庫)가 있으면 고(庫)를 충형하여 파고해야 하므로 술(戌)생과 인연이 된 것이다.

 

 

 

 

 


 

 

 

명조 : 030

◆ 임수일간(임수일주)

유월임수(酉月壬水) 임인일주 남자(건명, 남명)

: 을축생(소띠) 을유월 임인일 갑진시 (진시생)

: 을축년주, 을유월주, 임인일주, 갑진시주

출처-바꿔보면 보인다, 김용길, 산청, 2015.03.25

 

 

◆ 책의 내용 요약

- 1925년생 사주이다.

 

- 임수 일간이 유(酉)월 중추에 태어나 유축(酉丑) 금국이 있으나 금(金)이 천간에 투출하지 못했다, 그러므로 일간 대행격을 구성할 수 있다. 갑(甲)목을 체(體)로 하면 중추 거목이고 왕목이라 금(金)을 봐야 재목이 된다. 따라 목재업으로 대부소리를 듣게 되며 거목으로 행세한다. 하지만 금(金)이 투출되어야 쓸모 있는 큰 그릇이 될 수 있으나 없으므로 대품은 못되었다.

 

- 신사(辛巳), 경진(庚辰) 대운에 발전하였다. 년월간의 을을(乙乙) 목은 갑(甲)인 체에 붙어 사는 첩이다. 본처는 축(丑)중의 기(己)토이며 금(金)은 자식이 된다.

 

- 오(午)생 처를 만났고 신(申)생 후처와 미(未)생 첩이 있다. 기(己)토 운이 되어 갑기합(甲己合) 되는데 기미(己未)년을 만나 갑기합하여 갑(甲)이 미(未)토에 입고되므로 사망했다. 교통사고로 횡사했다.

 

- 이 사주를 억부법으로 보면 상관격이고 기토 운은 상관견관(傷官見官)하는 운이다.

 

 

 

 

 


 

 

 

 

 

 

2020/02/23 - 임수일주(임수일간) : 사주 유월 임수(酉月 壬水)(1) - 금수쌍청(金水雙淸)

 

임수일주(임수일간) : 사주 유월 임수(酉月 壬水)(1) - 금수쌍청(金水雙淸)

임수일주(임수일간) : 사주 유월 임수(酉月 壬水)(1) - 금수쌍청(金水雙淸) - 가을생 삼추(三秋) 임수 - <책 속의 사주> 명조 : 001 ◆ 임수일간(임수일주) 유월임수(酉月壬水) 임신일주 여자(곤명, 여명) : 기..

findwisdombaysix.tistory.com

 

 

2020/02/23 - 임수일주(임수일간) : 사주 유월 임수(酉月 壬水)(2) - 정인격

 

임수일주(임수일간) : 사주 유월 임수(酉月 壬水)(2) - 정인격

임수일주(임수일간) : 사주 유월 임수(酉月 壬水)(2) - 정인격 - 가을생 삼추(三秋) 임수 - <책 속의 사주> 명조 : 011 ◆ 임수일간(임수일주) 유월임수(酉月壬水) 임자일주 남자(건명, 남명) : 정해생(돼지띠)..

findwisdombaysix.tistory.com

 

 

 

 

 

§. 위 명식의 자세한 내용이 필요하시면 출처에 표시된 도서를 참조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지금 고인이 되신 분들과 역업을 떠나신 분들 및 현재까지 활발하게 저술활동이나 감명 활동을 이어 가고 계신 수많은 명리학의 스승님 및 선배님들께 감사의 인사를 올립니다. 그리고 후학들이 더욱 깊이 있고 진지하게 삶을 관찰하고 명리학에 다가갈 수 있게 귀중한 시간을 들여 소중한 책을 출간해주신 점 또한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공인이 아닌 위치에 계시면서 개인 명조를 책 속에 출간할 수 있도록 해주신 많은 분들께도 함께 감사의 인사드립니다.


 

 

 

오늘도 감사합니다.

 

 

 

 

 

반응형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