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금일주(경금일간) : 사주 해월 경금(亥月 庚金)(1) - 월지 문창귀인
- 겨울생 삼동(三冬) 경금 -
<책 속의 사주>
명조 : 001
◆ 경금일간(경금일주)
해월경금(亥月庚金) 경진일주 여자(곤명, 여명)
: 임진생(용띠) 신해월 경진일 병자시 (자시생)
: 임진년주, 신해월주, 경진일주, 병자시주
출처-궁통보감강해(窮通寶鑑講解), 이을로, 동학사, 2007.12.13
◆ 책의 내용 요약
- 고전 명조이다. 金淸水秀(금청수수) 夫榮子貴(부영자귀) 美而且賢(미이차현)
- 금수상관격 사주이다. 부군은 영화를 누리고 자식은 귀하게 되었고 본인은 아름답고 현명하였다.
- 천간에 편관 병(丙)화가 투간하였으나 좌하에 자(子)수가 있어 병화가 무력하다. 그렇지만 대운이 중년부터 남방운으로 행하여 명조의 문제를 해결하였다.
명조 : 002
◆ 경금일간(경금일주)
해월경금(亥月庚金) 경자일주 남자(건명, 남명)
: 정해생(돼지띠) 신해월 경자일 임오시 (오시생)
: 정해년주, 신해월주, 경자일주, 임오시주
출처-궁통보감강해(窮通寶鑑講解), 이을로, 동학사, 2007.12.13
◆ 책의 내용 요약
- 甲丁得全(갑정득전) 廉訪(염방)
- 해중 갑목이 있고 금을 제련하는 정화가 투출하여 정화가 힘을 얻는 사오미 대운에 염방의 벼슬을 하였다.
- 다만 정(丁)화는 해자(亥子) 방합에 의해서 힘이 약하고 조후하는 편관 병(丙)화가 없어 귀함이 조금 낮아졌다.
명조 : 003
◆ 경금일간(경금일주)
해월경금(亥月庚金) 경오일주 여자(곤명, 여명)
: 정묘생(토끼띠) 신해월 경오일 병술시 (술시생)
: 정묘년주, 신해월주, 경오일주, 병술시주
출처-궁통보감강해(窮通寶鑑講解), 이을로, 동학사, 2007.12.13
◆ 책의 내용 요약
- 1987년생 여명의 사주이다. 해월 경금이 천간에 병정(丙丁)화가 모두 투간하여 완전하다. 다만 지지가 해묘목국과 오술화국으로 재관(財官)이 강하여 일간이 신약하게 되었다. 또한 대운의 방향이 갑인(甲寅)부터 목화(木火)대운으로 흘러 대운의 흐름이 조금 불리하다.
- 수(水) 식상대운 중인 2003년 고등학교 1학년 시절인 학업성적이 전교 604명중 34등을 하여 학업적 능력이 우수하였다.
명조 : 004
◆ 경금일간(경금일주)
해월경금(亥月庚金) 경신일주 남자(건명, 남명)
: 병인생(범띠) 기해월 경신일 신사시 (사시생)
: 병인년주, 기해월주, 경신일주, 신사시주
출처-계의신결(稽疑神訣), 최국봉, 태중출판사, 2015.11.25
◆ 책의 내용 요약
- 진나라 도잠(陶潛)의 명조이다. 무릉도원을 노래했던 중국의 대표적인 전원시인이다.
- "전원이 황무해 가는데 어찌 돌아가지 않겠는가?"라고 하며 귀거래사(歸去來辭)를 남기고 벼슬길을 떠나 전원생활을 영위한 도연명(陶淵明)의 사주이다.
◆ 지식백과 내용 발췌
- 심양(浔阳) 시상(柴桑), 현 장시(江西)성 주장(九江) 사람으로 자는 원량(元亮)이고 송나라가 들어선 다음 이름을 잠(潛)으로 고쳤다. 집 문 앞에 버드나무 다섯 그루를 심어 놓고 스스로를 오류선생(五柳先生)이라 부르기도 했다.
도연명은 유토피아 무릉도원을 노래한 <도화원기>라는 불세출의 명작을 남겼다. 그는 남북조 시대라는 중국사 대분열기에 남조의 동진과 송이 교체되는 시기를 살았다.
그의 증조부 도간은 대사마 벼슬을 지낸 동진의 명사였고, 할아버지와 아버지도 태수를 지냈다. 그러나 도연명 대에 와서 가세가 기울어 힘든 생활을 했다.
어려서부터 그는 책 읽기를 좋아했고 도교와 불교에도 관심이 많아 관련 서적들을 외고 다닐 정도였다. 좨주(祭酒, 국자감의 우두머리)를 시작으로 벼슬을 시작하여 참군(參軍, 참모)을 거쳐 팽택현령(彭澤縣令)에 임명되었으나, 쌀 다섯 말 때문에 허리를 굽힐 수 없다며 관직을 버리고 고향 전원으로 돌아가 죽을 때까지 벼슬하지 않고 살았다. 관직에서 물러나면서 유명한 시 <귀거래사(歸去來辭)>를 썼다.
명조 : 005
◆ 경금일간(경금일주)
해월경금(亥月庚金) 경진일주 남자(건명, 남명)
: 병신생(원숭이띠) 기해월 경진일 무인시 (인시생)
: 병신년주, 기해월주, 경진일주, 무인시주
출처-적천수천미(滴天髓闡微), 임철초, 역자 홍보환, 서이원, 2011.03.25
◆ 책의 내용 요약
- 고전 명조이다.
- 위 명조는 맹동의 차가운 금이 화를 기뻐하는데 년간의 편관 병화가 시지의 인목에서 장생을 얻으니 불꽃이 있다. 또한 재살(財殺)을 사용하려면 반드시 신왕하여야 하는데 년지에 건록이 있고 3개의 인수가 일간을 생하니 묘하다.
- 화(火)가 용신이고 목(木)이 희신이다. 목화(木火) 중에 한자라도 없어서는 안 된다. 일생동안 흉험이 없었고 과거에 장원급제하여 벼슬길이 평탄하였다. 후손도 아름다웠으며 수(壽)는 팔순을 넘겼다.
명조 : 006
◆ 경금일간(경금일주)
해월경금(亥月庚金) 경신일주 남자(건명, 남명)
: 계유생(닭띠) 계해월 경신일 정해시 (해시생)
: 계유년주, 계해월주, 경신일주, 정해시주
출처-적천수천미(滴天髓闡微), 임철초, 역자 홍보환, 서이원, 2011.03.25
◆ 책의 내용 요약
- 고전 명조로 종격(從格) 사주이다.
- 경금이 맹동에 생하여 수가 월령을 득하고 왕하다. 또한 금은 록왕을 두었으며 시상의 정관 정(丁)화는 무근으로 쓸 수가 없다. 기세가 금수로 이루어져 금수(金水)로 논해야 한다. 정화가 오히려 병(病)이다.
- 초운이 식상 수(水)운으로 흘러 정(丁)화를 제거하니 즐거움이 자여하였다. 임술대운에 입반하였으나 친상을 당하였는데 이는 술(戌)토가 수(水)를 제거하기 때문이다.
- 신유(辛酉), 경신(庚申) 대운에 등과하여 벼슬길에 나아가 금당(琴堂)에 들었다.
- 기미(己未)대운에 운이 남방으로 흘러 화토(火土)가 강하게 들어오니 잘못을 저질러 낙직하였고 무오(戊午)대운은 가세가 더욱 기울고 사망하였다.
명조 : 007
◆ 경금일간(경금일주)
해월경금(亥月庚金) 경술일주 남자(건명, 남명)
: 임자생(쥐띠) 신해월 경술일 정해시 (해시생)
: 임자년주, 신해월주, 경술일주, 정해시주
출처-사주용신 및 통변론(四柱容神 通變論), 유경진, 역림관, 2011.03.18
◆ 책의 내용 요약
- 해월 경금이 금수한냉하여 한기가 태심하다. 술(戌)중 정(丁)화에 착근한 시상의 정(丁)화가 온수온금(溫水溫金)하여야 한다.
- 화(火)가 용신이고 목(木)은 왕수를 설기생화하는 희신이며 토(土)는 제습하는 약신이 된다.
- 초년 운은 수(水)가 강한 식상운으로 길운이 아니고 축(丑)토운에 약신을 도와 물리치료학과를 졸업하고 갑인대운에 물리치료사가 되었다. 이는 명조에 술해천문성을 갖추고 있는 연고이다.
- 목(木)대운은 길운이나 묘(卯)대운은 해묘습목이 되어 목다화식이며 토(土)를 극하는 것이 염려된다.
- 진(辰)대운은 입묘한 수(水)가 득세하여 극용신하고 일지에 토 약신을 충하여 흉(凶)이 있으며 배우자의 건강이 염려된다. 이때를 지나면 화토(火土)운으로 용신과 약신이 함께 오면서 길(吉)하리라.
- 위 명조는 수다금침(水多金沈)이 되어 애주가이다.
명조 : 008
◆ 경금일간(경금일주)
해월경금(亥月庚金) 경자일주 여자(곤명, 여명)
: 기해생(돼지띠) 을해월 경자일 정해시 (해시생)
: 기해년주, 을해월주, 경자일주, 정해시주
출처-사주용신 및 통변론(四柱容神 通變論), 유경진, 역림관, 2011.03.18
◆ 책의 내용 요약
- 경(庚)금이 지지에 수(水) 식상이 강하여 수다금침이 되어 제습을 요한다. 기(己)토 정인을 써서 제습하여야 한다.
- 기토가 용신이며 정화가 희신이 된다. 일간이 신약하여 목(木) 재성이 기신이다. 금(金)운은 약신이 된다.
- 초년 병자, 정축대운은 병정(丙丁)이 투출되어 무흠이 되고 무(戊)토 대운에 용신을 도와 성혼하여 두 여식을 두었다. 또한 부군은 직장생활을 하고 본인은 드레스관련 사업을 경영하여 득재하여 부군의 명의로 득택하였다.
- 인(寅)대운에는 해묘합목으로 목(木) 재성이 강하여 토(土) 용신을 극상하니 부군이 무능해지고 무위도식하게 되었고 문서 인수인 집을 탕진하였다. 이는 위 명조의 식상이 강하여 관성을 파극하는 가운데 대운의 재성이 강하게 되어 인성을 극하기 때문이다.
- 다시 기(己)토대운에 용신을 도와 재기하였다. 그러나 묘(卯)목대운에는 용신을 극하여 또 다시 흉하리라.
- 금수상관격은 희견관으로 조후용신인 관성이 용신인 경우가 많이 있지만 위 명조는 수(水)가 태왕하여 제습하는 토(土)가 용신이다.
명조 : 009
◆ 경금일간(경금일주)
해월경금(亥月庚金) 경오일주 남자(건명, 남명)
: 기사생(뱀띠) 을해월 경오일 신사시 (사시생)
: 기사년주, 을해월주, 경오일주, 신사시주
출처-명리강론(命理講論), 신수훈, 서지원, 2005.10.10
◆ 책의 내용 요약
- 병약상제격(病藥相濟格) 사주이다. 주중에 일주나 용신을 극상하거나 괴롭히는 병(病)이 있고, 그 병을 제거하는 약(藥)이 있으면 병약상제격에 해당이 된다. 이 격은 호운을 만나면 부귀를 누리는 대인의 삶이다. 이는 병이 있어 시련과 역경을 겪으면서 고난에 대한 면역성을 길렀다가 좋은 운이 들면 신속하게 기회를 활용하여 성공하기 때문이다.
- 하지만 사주의 병(病)을 강하게 하는 운이 재차 들면 실패함과 동시에 영원히 수저를 놓아야 할 수도 있다.
- 위 명조는 화(火)관살이 많아 식신제살하여 식신 해(亥)수가 용신이고 금(金)이 희신이며, 토(土) 인성이 병(病)이 되며 목(木)이 약신이다.
- 사(巳)화는 화(火)의 에너지의 극왕처이며 해(亥)수는 수(水) 에너지의 극왕처로 사(巳)화는 하늘이고 비행기이며 운동장이 된다. 또한 국제적으로 활동하는 사람의 사주에는 사(巳)화와 해(亥)수를 갖추어져 있는 경우가 많다.
- 식재관이 잘 짜여지면 기술적인 아이디어를 상업화하고 실용화하여 공장을 설립하고 기업을 크게 일으키는 경우가 많이 있다.
- 위 명조는 년월에 사해(巳亥)를 놓고 해(亥)수가 식신생재하며 제살을 하니 대기업을 이끄는 재벌의 사주이다.
명조 : 010
◆ 경금일간(경금일주)
해월경금(亥月庚金) 경자일주 남자(건명, 남명)
: 무자생(쥐띠) 계해월 경자일 병자시 (자시생)
: 무자년주, 계해월주, 경자일주, 병사시주
출처-실전사주(實戰四柱). 김서경, 시와 에세이, 2012.07.25
◆ 책의 내용 요약
- 1948년생 사주이다.
- 경금일주가 초겨울 해월에 태어나 실시(失時)하고 지지 전국이 수국인 중에 월상에 계수 식상이 투출하여 식상이 태왕하다.
- 년상의 무(戊)토 인수가 있으나 지지에 무(戊)토의 근이 없어 토가 왕수로 쓸려가 힘이 없어 용신이 되지 못한다. 그렇기에 종아격(從兒格)의 사주가 되었다. 계(癸)수 상관이 용신이다.
- 위 명조는 재주가 많아 엔지니어로 근무하였으나 대운이 화토(火土)운으로 흘러 발복하는 운을 만나지 못하여 훌륭한 기술을 가졌지만 크게 출세하지 못하였다.
명조 : 011
◆ 경금일간(경금일주)
해월경금(亥月庚金) 경신일주 남자(건명, 남명)
: 을축생(소띠) 정해월 경신일 기묘시 (묘시생)
: 을축년주, 정해월주, 경신일주, 기묘시주
출처-사주첩경(四柱捷徑), 이석영, 한국역학교육학원, 1994.03.31
◆ 책의 내용 요약
- 위 사주는 경신일 생으로 전록격(專祿格) 사주에 해당이 된다. 전록격은 갑인, 을묘, 경신, 신유일이 해당되며 형충을 꺼려하고 일간의 제약하는 관살을 취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 월상의 정(丁)화 정관은 살지에 있고 금수(金水)가 태왕함으로 고립무의(孤立無依)하여 용관할 수 없다. 고로 해묘합 목(木)으로 상관용재한다.
- 미국으로 진출하여 크게 부자된 사주인데 이유는 해(亥)수 식신이 역마(驛馬)가 이면서 재성 묘(卯)목과 해묘합으로 합성재(合成財)한 탓이다.
명조 : 012
◆ 경금일간(경금일주)
해월경금(亥月庚金) 경신일주 남자(건명, 남명)
: 계사생(뱀띠) 계해월 경신일 신사시 (사시생)
: 계사년주, 계해월주, 경신일주, 신사시주
출처-명리요강(命理要綱), 박재완, 역문관, 1974.07.01
◆ 책의 내용 요약
- 한설(寒泄) 경금은 인비가 용신인데 초년 금토(金土)운은 부모덕으로 부귀가문의 호걸이요 외국유학에 학력도 풍족하였다.
- 정(丁)대운부터 한기를 제거하고 연금(鍊金)하니 59세에 총리가 되고 진(辰)대운 후는 한습하므로 길운이 없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발췌 내용
- 장택상(張澤相) 전 국무총리는 1913년에 영국 에든버러대학에 입학하였다가 중퇴하고 1921년에 귀국하였다. 1930년에 경일은행(慶一銀行) 상무에 취임했으며 청구회(靑丘會) 회장을 지냈다.
- 광복을 맞아 수도경찰청장·제1관구 경찰청장을 지내면서 좌익을 제압했다. 1948년 정부수립과 함께 초대 외무부장관에 취임하였고, 1950년 고향 칠곡군에서 국회의원으로 당선되었으며, 그해 국회 부의장이 되었다.
- 1950∼1951년 유엔총회 한국대표로 참석하고, 1952년 국무총리가 되었다. 부산정치파동이 일어나자 발췌개헌을 제안해 이승만의 대통령직선제 개헌을 도왔다. 1954년 제3대 민의원에 당선되었고, 1956년 원내국민주권옹호투쟁위원장을 지냈으며, 1958년 제4대 민의원에 당선되었다. 1960년 제5대 민의원에 당선되었으나 5·16군사쿠데타로 국회가 해산되었다.
- 그 뒤 한일협정반대투쟁위원회에 참여하고 신민당 고문을 지냈다. 1969년 8월에 사망했다.
§. 위 명식의 자세한 내용이 필요하시면 출처에 표시된 도서를 참조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지금 고인이 되신 분들과 역업을 떠나신 분들 및 현재까지 활발하게 저술활동이나 감명 활동을 이어 가고 계신 수많은 명리학의 스승님 및 선배님들께 감사의 인사를 올립니다. 그리고 후학들이 더욱 깊이 있고 진지하게 삶을 관찰하고 명리학에 다가갈 수 있게 귀중한 시간을 들여 소중한 책을 출간해주신 점 또한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공인이 아닌 위치에 계시면서 개인 명조를 책 속에 출간할 수 있도록 해주신 많은 분들께도 함께 감사의 인사드립니다.
오늘도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