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화일주(병화일간) : 사주 인월 병화(寅月 丙火)(1) - 편인격(偏印格)
본문 바로가기

책 속의 사주

병화일주(병화일간) : 사주 인월 병화(寅月 丙火)(1) - 편인격(偏印格)

반응형

병화일주(병화일간) : 사주 인월 병화(寅月 丙火)(1) - 편인격(偏印格)

 

 

- 봄생 삼춘(三春) 병화 -
<책 속의 사주>

 

 

 

 

명조 : 001

◆ 병화일간(병화일주)

인월병화(寅月丙火) 병자일주 남자(건명, 남명)

: 신해생(돼지띠) 경인월 병자일 정유시 (유시생)

: 신해년주, 경인월주, 병자일주, 정유시주

출처-궁통보감강해(窮通寶鑑講解), 이을로, 동학사, 2007.12.13

출처-조화원약평주(造化元鑰評注), 정지호, 삼한, 2003.07.16

 

 

◆ 책의 내용 요약 : 궁통보감

- 고전 명조이다. 

 

- 경신(庚辛)금 재성이 투출하고 정관이 일지에 있으며, 인해합목(寅亥合木)으로 인수가 된다. 재관인(財官印) 삼기(三奇)가 온전하여 장원(壯元)을 하였다. 정해(丁亥), 병술(丙戌) 대운이 좋다.

 

 

◆ 책의 내용 요약 : 조화원약평주

- 위 사주는 과갑(科甲)에 이른 사람이다. 재왕생살(財旺殺旺)하니 겁재와 인수를 함께 취하는데, 묘함은 병신(丙辛)이 떨어져 있어 합(合)이 되지 않는 것에 있다. 정해(丁亥)운과 병술(丙戌)운이 오면 귀격을 이룬다.

 

 

※ 인월병화(寅月丙火) : 궁통보감

正月丙火(정월병화) 三陽開泰(삼양개태) 火氣漸炎(화기점염) 取壬爲尊(취임위존) 庚金佐之(경금좌지) 壬庚兩透(임경양투) 科甲定然(과갑정연) 卽壬透庚藏(즉임투경장) 亦有異途顯達(역유이도현달)

: 인월병화는 출생한 달에 생(生)과 록(祿)을 얻어 화(火)가 점차 강해지므로 임(壬)수 칠살로 화(火)를 제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寅)월은 수(水)가 병(病)궁에 들어 약해지므로 경(庚)금 편재가 임(壬)수 칠살을 생하여 보좌하여야 한다. 이와 같이 임(壬)수와 경(庚)금이 천간에 투출하면 자연히 벼슬을 하게 된다. 임(壬)수가 투출하고 경(庚)금이 신(申)금에 숨어 있으면 인신충(寅申沖)으로 재성과 인수가 충(沖)을 하여 기운이 맑지 못하므로 다른 방법으로 벼슬을 할 수 있다.


若一庚高透(약일경고투) 支藏一二丙火(지장일이병화) 納粟奏名(납속주명) 主爲人慷慨英雄(주위인강개영웅) 有才邁衆(유재매중)
: 인월병화에 경(庚)금 편재가 투출하여 강하고 1~2개의 병(丙)화 비견이 장간에 있으면, 강한 일간이 재성(財星)을 용신으로 삼으므로 재물을 바쳐서 명예를 얻는다. 이 경우 경(庚)금과 병(丙)화가 모두 강건한 성정이므로 명주의 성정이 강하여 영웅의 기개가 있고, 많은 사람을 다스리는 재능이 있다.


或一派庚辛混雜(혹일파경신혼잡) 常人(상인) 得時月兩透庚金(득시월양투경금) 無辛者(무신자) 定主淸貴(정주청귀) 或辛年辛時(혹신년신시) 名爲貪合(명위탐합) 酒色之徒(주색지도) 女命一理(여명일리)
: 인월병화에 한 무리의 경신(庚辛) 재성이 뒤섞이면 재성혼잡이 되어 평범한 사람이다. 그러나 시와 월에 경(庚)금이 모두 투출하고 신(辛)금이 없으면 맑고 귀하다. 

時 日 月 年
辛 丙 庚 辛 
卯 ㅇ 寅 ㅇ

위와 같이 신(辛)년 신(辛)시인 경우 병(丙)화는 자신의 성정을 버리고 합(合)을 탐하므로 주색을 즐기는 자가 된다. 여자도 마찬가지다.


或丙少壬多(혹병소임다) 而無戊制(이무무제) 名殺重身輕(명살중신경) 斯人笑裏藏刀(사인소리장도) 尋非痞棍(심비비곤) 或見一戊制壬(혹견일무제임) 反成富貴(반성부귀) 宜見一二比肩方妙(의견일이비견방묘)
: 인월병화에 병(丙)화는 적고 임(壬)수 칠살이 많으며, 겉으로는 웃지만 속에는 칼을 감추고 있으며 난폭하다. 그러나 1개의 무(戊)토 식신이 임(壬)수를 제극하는 경우에는 부귀를 이룬다. 이 경우 1~2개의 비견을 봐야 좋다.


或一片戊土(혹일편무토) 甲不出干(갑불출간) 終非大器(종비대기) 且恐孤貧(차공고빈) 正月之丙(정월지병) 忌戊晦光(기무회광) 或支成火局(혹지성화국) 耑取壬水爲貴(전취임수위귀) 無壬(무임) 癸亦姑用(계역고용) 若壬癸俱無(약임계구무) 取戊以洩火氣(취무이설화기) 但屬平人(단속평인)
: 인월병화에 무(戊)토 식신이 1개 있는 경우, 갑(甲)목 편인이 투출하지 않으면 큰 인물이 아니며 외롭고 가난하다. 인월병화는 무(戊)토 식신이 병(丙)화의 기운을 설기하여 빛이 어두워지는 것을 꺼린다. 만약 지지 화(火)국이면 오로지 임(壬)수를 써야 귀격이 되고, 계(癸)수도 사용할 수 있다. 임계수(壬癸水) 관살이 없는 경우에는 강한 화(火)를 설기하는 무(戊)토를 쓸 수도 있지만 평범한 사람에 불과하다.


或支成火局(혹지성화국) 又作炎上而推(우작염상이추) 但不逢時耳(단불봉시이) 若不見東南歲運(약불견동남세운) 反致孤貧(반치고빈)
: 인월병화에 불을 설기하는 무(戊)토도 없고 불을 극하는 임계수(壬癸水)도 없으며 지지 화(火)국이면, 불이 강해 지므로 염상격으로 본다. 단, 불이 인(寅)월을 만난 것은 사오(巳午)월을 만난 것과 같이 전왕(專旺)하지 않다. 아직 시기를 못 만난 것으로 세운이 동남을 만나지 못하면 오히려 고독하고 가난하다.


或四柱有甲木(혹사주유갑목) 得庚金暗制(득경금암제) 可作秀才(가작수재)
: 인월병화에 갑(甲)목 편인이 있고, 경(庚)금 편재가 암암리에 갑(甲)목을 제극하는 경우 공부하는 수재는 된다.


無壬用癸者(무임용계자) 畧富貴(약부귀) 且官煞亦要旺相有根(차관살역요왕상유근) 丙火無壬(병화무임) 多主貧賤(다주빈천) 屢徵屢騐(루징루험) 或火多無水(혹화다무수) 一至水鄕必死(일지수향필사) 不然(불연) 定有災咎(정유재구) 惟五月丙火(유오월병화) 合炎上格(합염상격) 則不喜水破格(즉불희수파격) 用癸無根(용계무근) 定主目疾(정주목질)
: 인월병화에 임(壬)수 칠살이 없어서 계(癸)수 정관을 쓰는 경우 약간의 부귀가 있다. 인월병화는 임계(壬癸) 관살이 뿌리가 있고 왕상하여야 하며, 병(丙)화에 임(壬)수가 없으면 빈천하다는 것은 여러 번 경험한 것이다. 화(火)가 많고 수(水)가 없는데 수(水)운에 이르면 수(水)가 화(火)를 발동시켜 불이 격해지고, 화극금(火剋金)으로 재성인 육신을 쳐서 죽거나 재앙이 있다. 오월병화가 염상격(炎上格)인 경우 수(水)가 격(格)을 파괴하는 것을 꺼리는 것도 같은 이치다. 계(癸)수를 쓰는 경우 계(癸)수의 뿌리가 없으면 눈 질병이 있다.
※ 인월병화(寅月丙火) : 조화원약평주

인월병화가 경임(庚壬)을 용신으로 삼으면 재자약살격(財滋弱殺格)이 된다. 목(木)이 많아 재(財)가 인수를 파(破)하면 경(庚)금이 용신이고, 토(土)가 많아 재성으로 설(洩)하면 격이 그다음이다. 임(壬)수가 많으면 무(戊)토가 용신이고, 무(戊)토가 많으면 갑(甲)목이 용신이니 이 또한 격이 그다음이다.

 

 

 


 

 

명조 : 002

◆ 병화일간(병화일주)

인월병화(寅月丙火) 병신일주 남자(건명, 남명)

: 경신생(원숭이띠) 무인월 병신일 을미시 (미시생)

: 경신년주, 무인월주, 병신일주, 을미시주

출처-자평진전평주(子平眞詮評註), 심효첨, 서락오, 역자 박영창, 청학, 1997.02.20

 

 

◆ 책의 내용 요약 

- 고전 명조이다. 

 

- 인수가 많아서 재를 용신으로 삼는 경우가 있다. 인수가 중하고 신강하면 투출한 재성이 인수의 태과함을 억제하는 용신이 된다. 인수의 뿌리가 견고하다면 재성이 인수를 파하여도 무방하다. 만약 인수가 경미하고 재(財)가 중한데 겁재가 인수를 구해 주지 않는다면 탐재파인(貪財破印)이 되니 빈천한 격국이 된다.

 

- 신강하고 인수가 왕하다면 재를 용신으로 삼아 인수를 손상해야 한다. 원문에 뿌리가 깊다는 말은 인수의 뿌리가 깊다는 말이며, 재성이 파한다는 말은 재가 인수의 태과함을 억제한다는 뜻이다. 인수는 나를 낳은 어머니와 같다. 그러나 물이 범람하면 나무가 뜨고, 나무가 너무 많으면 불이 꺼지고, 불이 너무 치열하면 흙이 메마르고, 흙이 너무 두터우면 금(金)이 묻히고, 금(金)이 너무 많으면 맑지 못하다. 그 지나치게 많은 것을 제거해야 중화(中和)를 얻는다. 이것이 바로 적천수(滴天髓)에서 말하는 군뢰신생(君賴臣生: 임금은 신하에 의지해서 산다)의 이치다.

 

- 인수가 경미하고 재(財)가 중하고 신약하다면 재성이 곧 병신(病神)이 되니, 당연히 비겁을 용신으로 삼아 재성을 제거해야지 그렇지 않으면 탐재괴인이 되어 나쁘다.

 

- 위 사주는 절서 지방의 어느 부잣집 아들 사주이다.

 

- 을경(乙庚)이 멀이서 합(合)하니 인수 을(乙)목이 재(財)로 변했다. 재성 경(庚)금이 록(祿)인 신(申)금이 두 개나 모여 인(寅)목을 충(沖)하니 일간 병(丙)화가 신약하다. 인수의 생조에 의지하는 사주인데 재(財)가 인수를 파(破)하고 비겁이 없어서 재성을 제거하지 못했으니 탐재괴인이 되었다.

 

- 인수가 용신인데 재(財)와 식상(食傷)이 모두 천간에 투출했다. 재가 왕하고 인수가 경미한데, 을경합(乙庚合)으로 탐재괴인이 되었다. 대운에서는 단지 기묘(己卯) 대운 10년만 좋았다. 경진(庚辰), 신사(辛巳) 대운은 두렵다, 신약하여 인수를 용신으로 쓰는 사주는 관운을 좋아하니, 이는 재(財)와 인(寅)의 싸움을 해소하여 그 기를 유통시켜 주는 까닭이다. 

 

 

 


 

 

명조 : 003

◆ 병화일간(병화일주)

인월병화(寅月丙火) 병자일주 남자(건명, 남명)

: 을해생(돼지띠) 무인월 병자일 갑오시 (오시생)

: 을해년주, 무인월주, 병자일주, 갑오시주

출처-적천수천미(滴天髓闡微), 임철초, 역자 홍보환, 서이원, 2011.03.25

 

 

◆ 책의 내용 요약 

- 고전 명조이다. 

 

- 병(丙)화가 인(寅)월에 생하였다. 인성이 당령하고 시에 양인이 왕하고 갑을(甲乙) 목(木)이 다 왕하며 천간에 투출하였다. 사주에 금(金)이 없고 인해합(寅亥合)은 목(木)으로 화(化)하며 자(子)수는 충파되니 관성은 쓸 수 없다. 반드시 월간의 무(戊)토가 용신이다. 이러므로 갑(甲)목이 곧 기신인데 해자(亥子) 수(水)는 도리어 왕한 목(木)을 생하니 소위 기신이 돌아가며 공격하는 꼴이다. 

 

- 초년 정축(丁丑) 대운은 용신을 생조하니 조업이 십여 만으로 즐거움이 많았으나 병자(丙子) 대운으로 바뀌어 화(火)가 통근치 못하니 부모가 다 돌아가시고 연달아 화재를 만났다. 

 

- 을해(乙亥)대운은 수목(水木)이 다 왕하여 또 화재를 만나고 세 부인과 네 자식을 극하였으며 물에 빠져 사망하였다.

 

 

 


 

 

명조 : 004

◆ 병화일간(병화일주)

인월병화(寅月丙火) 병신일주 여자(곤명, 여명)

: 병진생(용띠) 무인월 병신일 무술시 (술시생)

: 병진년주, 무인월주, 병신일주, 무술시주

출처-명리요강(命理要綱), 박재완, 역문관, 1974.07.01

 

 

◆ 책의 내용 요약 

- 1916년생으로 암장편관격(暗藏偏官格) 사주이다.

 

- 병(丙)일주가 인(寅)월에 생하여 인술(寅戌)이 회국하여 일주를 도우며 연상에 병(丙)화가 또 도우니 일주가 왕강하다. 사주에 인신(寅申) 상충이 불길인데 신진(申辰)이 회국하여 충(沖)함을 구하여 용신이 된다. 

 

- 기축(己丑), 무자(戊子)대운은 길하여 평인의 가정주부며, 정(丁)대운에 원신이 되는 경(庚)금을 극(剋)하므로 재물에 손실이 있고 해(亥)대운은 길이다.

 

- 술(戌)토대운은 신진(申辰) 회국을 파(破)하므로 부군이 산심(散心)하여 불안이 있다. 

 

- 을(乙)대운은 경(庚)금을 합거하므로 재정에 이로움이 없으며, 유(酉)대운은 재물이 창성하며 자손도 왕흥한다.

 

 

 


 

 

명조 : 005

◆ 병화일간(병화일주)

인월병화(寅月丙火) 병진일주 남자(건명, 남명)

: 병술생(개띠) 경인월 병진일 신묘시 (묘시생)

: 병술년주, 경인월주, 병진일주, 신묘시주

출처-사주용신 및 통변론(四柱容神 通變論), 유경진, 역림관, 2011.03.18

 

 

◆ 책의 내용 요약 

- 1946년생으로 신왕용재격(身旺用財格)의 사주이다.

 

- 병(丙)화일주가 지지에 인묘진(寅卯辰) 동방 목(木)국이고 인술(寅戌)합화하여 년간에 병(丙)화가 투간하여 도우니 신왕하다. 그 중에서도 인성이 왕(旺)하다. 즉 인성을 제거하는 금(金) 재성(財星)이 용신에 식상이 희신이며 재성을 극하는 비겁이 사주의 병신(病申)이고 수(水) 관성이 약신(藥神)이 된다.

 

- 초년 묘(卯)대운에 왕신을 생하여 길운이 아니였고 임(壬)대운은 화(火)가 기신(忌神)에 견수현절(見水顯節)하여 길운이 아니기 때문에 공부를 소홀하게 하였다. 진(辰)대운에 용신이며 재성인 금(金)을 생하니 결혼하고 일남일녀를 두었다. 

 

- 계(癸)대운은 약신(藥神)이 되어 길하고 사(巳)대운에는 용신인 금(金)이 장생(長生)하여 길(吉)하였다.

 

- 갑(甲)대운 이후 길운이 없는 가운데 배우자궁인 좌하가 길신(吉神)이기에 숙박업을 경영하는 처의 사업을 보조해주고 있다. 미(未)토대운은 왕목이 입묘(入墓)하여 길운이 아니고 정(丁)대운은 용신을 극하여 위험하다. 참고로 화금상쟁(火金相爭)이 된 사주는 혈압병을 조심해야 한다.

 

 

 

 

 

 

 

명조 : 006

◆ 병화일간(병화일주)

인월병화(寅月丙火) 병인일주 여자(곤명, 여명)

: 갑신생(원숭이띠) 병인월 병인일 임진시 (진시생)

: 갑신년주, 병인월주, 병인일주, 임진시주

출처-명리강론(命理講論), 신수훈, 서지원, 2005.10.10

 

 

◆ 책의 내용 요약 

- 1944년생 사주이다. 

 

- 인(寅)월의 병(丙)화에 목화통명(木火通明)이 되었다. 부동산으로 부(富)를 획득하여 교육사업을 하는 부산의 대학교 이사장이다.

 

- 칠살득세(七殺得勢)하면 통관정배(通官定配)한다. 병(丙)화와 임(壬)수를 을(乙)목이 통관하고 인인(寅寅)이 해(亥)수를 합하여 을해(乙亥)생 남편을 두었다.

 

※ 목화통명(木火通明) : 명리강론
병(丙)화가 갑(甲)목을 만나면 목화통명이다. 늘 빛나는 태양 병화가 갑(甲)목을 좋아하는 것은 갑목이 병화를 더욱 빛나게 하기 때문이다. 병(丙)이 갑(甲)을 보면 수토(水土)는 물론 금(金)까지 다스리며 완벽하게 빛나는 명운이다. 일송(一松)이 웅장하다.

 

 


 

 

명조 : 007

◆ 병화일간(병화일주)

인월병화(寅月丙火) 병진일주 남자(건명, 남명)

: 기미생(양띠) 병인월 병진일 경인시 (인시생)

: 기미년주, 병인월주, 병진일주, 경인시주

출처-사주실록(四柱實祿), 류래웅, 태을, 2015.07.15

 

 

◆ 책의 내용 요약 

- 1919년생으로 부자(富者)의 사주이다.

 

- 70년대 억대의 재산을 갖고 사업을 하였다. 일간도 강하고 재(財)도 식상(食傷)이 생하여 강하니 신왕재왕(身旺財旺)한 사주로 전형적인 부자의 사주이다.

 

- 일간(日干)이 일지의 진(辰)토 식신을 생하고 식신이 다시 시간의 경(庚)금 재(財)를 또 생하는 형국이다. 슬하에 4형제를 두었다.

 

 


 

 

명조 : 008

◆ 병화일간(병화일주)

인월병화(寅月丙火) 병술일주 여자(곤명, 여명)

: 임인생(범띠) 임인월 병술일 경인시 (인시생)

: 임인년주, 임인월주, 병술일주, 경인시주

출처-실전사주(實戰四柱). 김서경, 시와 에세이, 2012.07.25

 

 

◆ 책의 내용 요약 

- 1962년생 사주이다. 

 

- 병화일주가 초봄 인(寅)월에 생하여 장생(長生)하고 년지 인(寅)목과 시지 인(寅)목이 있어 일주는 신왕하다. 신왕사주는 일주를 제(制)하는 관살이나 식신상관으로 설기(洩氣)하는 것이 좋은데 년월의 양임수(兩壬水) 편관으로 용신을 하고자 하나 임(壬)수는 근이 없고 자좌인목(自坐寅木)에 의해 설기가 심하니 용신으로 쓸 수 없다.

 

- 시상의 경(庚)금 편재를 용신으로 사용하고자 하나 역시 근(根)이 없고 자좌 인(寅)목 절(絶)궁이 되어 힘이 약하여 용신으로 쓸 수 없다. 하지만 다행히 일지 술(戌)중 무(戊)토 식신이 있어 이를 용신으로 취한다.

 

- 초년부터 일찍 사업을 시작하였으나 운이 없어 고생을 많이 하다가 34세 무술(戊戌)대운을 만나 수억금을 벌어 성공하였다. 하지만 다시 정(丁)화 겁재 대운을 만나 재산을 탕진하고 말았다. 

 

 

 


 

인월병화(寅月丙火)
<비부명리(고급편) 상(上), 김대현, 지식과 감성, 2018.02.19>에서 일부 발췌

인월은 아무리 힘든 일이 있어도 자식을 성공시키는 자상한 어머니의 사랑을 먹고 자란 병(丙)화가 그 사랑을 베풀게 되므로 어디 가서나 존경을 받으며, 인덕이 많아서 주위에서 후견인이 되겠다고 서로 나서는 격이다. 그러므로 인정이 많고 포용력과 직관력이 뛰어나 기회 포착을 잘하며, 밝고 명랑한 기분파로 자신이 원하는 일에는 매우 적극적이며 희생정신과 배려심이 깊다.

다재다능하여 어느 곳에서도 잘 화합하고, 주어진 기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두 가지 직업을 잘 소화하는 능력이 있으며, 선견지명의 직관력이 뛰어나므로 신비한 것을 좋아하고 종교적인 성격이 강하며, 모험심 또한 강하다.


1. 月(월)
갑인(甲寅)월을 만난 병(丙)화는 모친의 은혜가 커서 좋지만 모친은 과부살이며 당주의 배연을 못마땅해하는 경우로 며느리를 험담하거나 사위를 미워하는 격이 되어, 당주 입장에서는 어느 쪽도 편들기 어려운 격이 된다.

병인(丙寅)월은 자식을 경쟁시키고 편 가르기 하는 격으로, 신강하다면 서로 밀어내는 격이 되어 좋다고 할 수 없다.

무인(戊寅)월은 크게 좋다고 할 수 없으나 무난한 편이다. 기(己)토는 병(丙)화의 권(權)이 되는 임(壬)수를 탁수시키므로 흉하지만 무임(戊壬)은 관계가 좋으며, 흑운차일하는 계(癸)수를 합거하므로 나쁘다 할 수 없다.

경인(庚寅)월은 부친이 허약 단명하게 되며, 재물과 처성이 약할 것을 상징한다. 

임인(壬寅)월은 서로 간에 유정 관계로 태양의 밝은 빛이 강물에 여울지는 형상으로 아름답다. 또한 임인병(壬寅丙)으로 이어지는 살인상생이 아름답다.


2. 일(日)
병신(丙申)일은 자기 복을 차내는 격으로 대흉하며 배성의 덕이 없고, 남명이라면 처 재물로 인해서 흉액이 발생한다. 

병인(丙寅)일은 모친이 둘인 형상이며 효신살 작용으로 모친과 처덕이 불미하며 부부해로가 어렵고, 재물이 빈한하다.

병오(丙午)일은 흉하지 않으나 기축(己丑)시를 만나거나 양인합살(羊刃合殺)하는 임진(壬辰)시를 만나야만 길명이 된다. 이때 무자(戊子)시를 만나면 합중봉충(合中逢沖)을 시키는 자식으로 효자를 기대하기 어렵고, 여명의 경우 무자식이 될 수도 있다. 또한 부부해로에도 문제가 있다.

병진(丙辰)일은 신강하다면 길하지만, 신약하다면 부성입묘(夫星入墓)로 여명은 과부살에 해당하고, 회광시키므로 흉하다.

병자(丙子)일은 임(壬)수와 갑(甲)목이 있으면 길하지만, 임갑(壬甲)이 없으면 한랭하므로 썩 좋다고 할 수는 없으나, 신약하지 않다면 해(害)되지 않는다.

 

 


 

 

명조 : 009

◆ 병화일간(병화일주)

인월병화(寅月丙火) 병인일주 남자(건명, 남명)

: 병신생(원숭이띠) 경인월 병인일 기해시 (해시생)

: 병신년주, 경인월주, 병인일주, 기해시주

출처-계의신결(稽疑神訣), 최국봉, 태중출판사, 2015.11.25

 

 

◆ 책의 내용 요약 

- 1956년생 사주이다. 

 

- 위 명조는 전화국에 근무하는 기술직원이다. 병(丙)화 일주가 인(寅)월에 생하니 편인격이다. 일지 인(寅)목에 장생하고 연간에 병(丙)화가 투출하였으며 시지 해(亥)수는 인해합목(寅亥合木)하여 생화(生火)하니 신강하다. 시상의 기(己)토를 용(用)하여 상관생재격으로 변하였으므로 기술직에 종사한다.

 

- 연지 신(申)금은 인(寅)목과 서로 충(沖)하고 월상의 편재 경(庚)금은 절(絶)지에 앉아 있는데 두 병(丙)화에 의해서 극을 받으니 심히 약하다. 편재는 부친성이라 그래서 그런지 아버지가 손가락이 없는 불구자이다. 

 

 

 

명조 : 010

◆ 병화일간(병화일주)

인월병화(寅月丙火) 병인일주 여자(곤명, 여명)

: 병신생(원숭이띠) 경인월 병인일 무자시 (자시생)

: 병신년주, 경인월주, 병인일주, 무자시주

출처-계의신결(稽疑神訣), 최국봉, 태중출판사, 2015.11.25

 

 

◆ 책의 내용 요약 

- 1956년생으로 이 명조는 상기(명조:009)의 명과 연월일이 같고 시만 다른 여명의 사주이다. 앞의 명조는 상관생재격(傷官生財格)이지만 이 명조는 식신생재(食神生財)가 되었다. 식신은 문창성(文昌星)과 같으므로 이 명주는 결혼 전에 교육청에서 근무하다가 무자(戊子)대운~정해(丁亥)대운 교운기인 계해(癸亥)년에 경찰관과 결혼하였으며 아버지가 팔뚝이 없는 불구자다.

 

- 묘한 것은 전조와 오행은 같으나 음양만 다를 뿐인데 상관(傷官)과 편관(偏官)이 전조는 기술직이고 식신(食神)과 정관(正官)인 이 명조는 교육직이다. 또 부친인 경(庚)금과 신(申)금이 다 같이 충극(沖剋)을 받았지만 경(庚)금의 정인인 기(己)토와 경금의 병(病)지인 해(亥)시 생은 아버지가 손가락이 없지만 경(庚)금의 편인인 무(戊)토와 경금의 사(死)지인 자(子)시생 아버지는 팔뚝이 없다. 이로 보건대 같은 오행일지라도 음양배합에 따라 천양의 차이가 나는 것을 알 수 있으니 추명함에 감히 한 글자라도 소홀히 할 수 있겠는가.

 

 

 


 

 

명조 : 011

◆ 병화일간(병화일주)

인월병화(寅月丙火) 병오일주 여자(곤명, 여명)

: 신사생(뱀띠) 경인월 병오일 정유시 (유시생)

: 신사년주, 경인월주, 병오일주, 정유시주

출처-통변술 실증 사례집, 한길수, 프로방스, 2017.02.15

 

 

◆ 책의 내용 요약 

- 1941년생 사주이다. 물이 필요하므로 목욕탕 사업을 한다. 

 

- 충남 당진에 사는 단골손님으로 2015년 을미(乙未)년 늦봄에 목욕탕 매매운을 보기 위하여 찾아왔다. 초봄에 태어난 병(丙)화에 뱀띠로 자신을 나타내는 병(丙)화가 도와주는 세력이 많아 신강하다. 병(丙)화가 신강하며 기온이 높고 건조하기 때문에 갈증을 느끼고 있어 수(水)가 우선 필요하다. 하지만 명식에 없기 때문에 금(金) 재성을 쓴다. 그렇기에 수(水)는 길신이면서 약신(藥神)이 된다. 화(火)는 사주의 병신(病神)이고 목(木)은 흉신이다.

 

- 위 사주는 신왕재왕(身旺財旺)하여 사업가인데 52세 병신(丙申)대운부터 재성 금(金)대운이 오므로 사업을 시작하였다. 사주에 수(水)가 가장 필요하기 때문에 목욕탕을 약 26년째 운영하고 있다고 한다. 나이가 많아 목욕탕을 매매하려고 하는데 언제 가능한지 궁금해하였다.

 

- 부동산이 팔리려면 토(土)가 충(沖)이나 합(合)을 하거나 움직이거나, 운이 좋거나, 년지 또는 월지가 합(合)이나 충(沖)이 와야 한다. 하지만 을미(乙未)년은 인성운이 왔으나 세운이 좋지 않아 내년 병신(丙申)년 재성운이 오면 년월지와 인사신(寅巳申) 삼형을 하게 되니 내년에 매매가 된다고 진단해 주었다.

 

- 진로나 직업은 자기의 사주에 어떤 성분이 필요하냐에 따라 결정되는데, 이 사주는 수(水)가 우선 필요하므로 수(水)와 관련된 직업을 찾게 되는데 목욕탕은 운명에 맞은 업종을 선택했던 것이다.

 

 

 


 

 

2020/12/26 - 병화일주(병화일간) : 사주 인월 병화(寅月 丙火)(2) - 월지 장생(長生)

 

병화일주(병화일간) : 사주 인월 병화(寅月 丙火)(2) - 월지 장생(長生)

병화일주(병화일간) : 사주 인월 병화(寅月 丙火)(2) - 월지 장생(長生) - 봄생 삼춘(三春) 병화 - <책 속의 사주> 명조 : 012 ◆ 병화일간(병화일주) 인월병화(寅月丙火) 병술일주 여자(곤명, 여명) :

findwisdombaysix.tistory.com

 

 

 

 

 

 

§. 위 명식의 자세한 내용이 필요하시면 출처에 표시된 도서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지금 고인이 되신 분들과 역업을 떠나신 분들 및 현재까지 활발하게 저술활동이나 감명 활동을 이어 가고 계신 수많은 명리학의 스승님 및 선배님들께 감사의 인사를 올립니다. 그리고 후학들이 더욱 깊이 있고 진지하게 삶을 관찰하고 명리학에 다가갈 수 있게 귀중한 시간을 들여 소중한 책을 출간해주신 점 또한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공인이 아닌 위치에 계시면서 개인 명조를 책 속에 출간할 수 있도록 해주신 많은 분들께도 함께 감사의 인사드립니다.


 

 

 

오늘도 감사합니다.

반응형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