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토일주(무토일간) : 사주 오월 무토(午月 戊土)(1) - 양인격(羊刃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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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속의 사주

무토일주(무토일간) : 사주 오월 무토(午月 戊土)(1) - 양인격(羊刃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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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토일주(무토일간) : 사주 오월 무토(午月 戊土)(1) - 양인격(羊刃格)

 

 

- 여름생 삼하(三夏) 무토 -
<책 속의 사주>

 

 

 

 

 

명조 : 001

◆ 무토일간(무토일주)

오월무토(午月戊土) 무오일주 남자(건명, 남명)

: 경인생(범띠) 임오월 무오일 정사시 (사시생)

: 경인년주, 임오월주, 무오일주, 정사시주

출처-궁통보감강해(窮通寶鑑講解), 이을로, 동학사, 2007.12.13

출처-적천수천미(滴天髓闡微), 임철초, 역자 홍보환, 서이원, 2011.03.25

 

 

◆ 책의 내용 요약 : 궁통보감강해

- 고전 명조이다. 

 

- 오월무토가 지지에 인오(寅午) 삼합과 사오(巳午) 방합이 있어 화토(火土)가 강하므로 신왕한 사주다. 금수(金水)가 희용신으로 금(金) 식상은 희신이 되고, 수(水) 재성은 용신이 된다. 희용신의 상황을 보면 경(庚)금 상관은 절지에 있고, 용신인 임(壬)수 편재는 태(胎)지에 있어 무력하다. 

 

- 대운의 흐름은 초반 갑신(甲申), 을유(乙酉) 대운의 희신운으로 문제가 없었다. 병술(丙戌) 대운은 용신을 병임(丙壬) 충하고, 지지가 인오술(寅午戌) 화(火) 인수국인 기신운으로 식상을 친다. 이 시기에 처자식을 극하였다.

 

- 정해(丁亥) 대운은 해(亥)수가 임(壬)수 용신의 바탕이 될 것 같지만 용신을 정임합(丁壬合)으로 묶어버리고, 해(亥)수는 인해합(寅亥合)이 되어 역할을 못한다. 이 대운에 출가하여 승려가 되었다.

 

 

◆ 책의 내용 요약 : 적천수천미

- 위 명조는 화(火)가 원두인데 년지의 인(寅)목에서 막혀 금(金)에 이르지 못하고 천간으로는 임(壬)수에 막혀 금(金)에 이르지 못한다. 초운이 토금지(土金地)로 막고 있는 신(神)을 충(沖)하고 화(化)하여 가업이 아름답고 번창하였으며 태평성대를 누리었다.

 

- 병술(丙戌) 대운으로 바뀌어 지지에 화국(火局)을 이루니 효신탈식(梟神奪食)으로 파모가 심했고 또 일처 이첩과 네 아들을 극하였다. 정해(丁亥)대운에 이르러 간지가 다 목(木)으로 합화(合化)하니 가솔이 없어 고생이 심하여 머리를 깎고 출가하였다.

 

- 무릇 부귀한 사람의 명조는 원두를 쫓아 흐르지 않는 것이 없으니 귀천이 나누어지는 것은 오로지 수국(收局)이라는 한 자로 정하여지는 것이다. 일주의 탁기를 제거하여 일주의 희신을 지으면(作) 귀(貴)하지 않으면 역시 부(富)하게 되며, 일주의 청기를 제거하여 일주의 기신이 되면 가난하지 않으면 역시 천하게 된다. 배우는 자는 마땅히 자세히 살펴야 한다.

 

※ 오월무토(午月戊土) : 궁통보감

- 주용신 : 壬   /   보조용신 : 甲丙辛

- 불기운이 강한 달에 있으므로 임(壬)수 편재를 사용하여 불기운을 끈다. 갑(甲)목 칠살은 임(壬)수가 있을 경우에 사용하고, 병(丙)화 편인과 신(辛)금 상관은 사주 구조를 참조하여 사용한다.

 

 

 


 

 

 

명조 : 002

◆ 무토일간(무토일주)

오월무토(午月戊土) 무자일주 남자(건명, 남명)

: 신해생(돼지띠) 갑오월 무자일 기미시 (미시생)

: 신해년주, 갑오월주, 무자일주, 기미시주

출처-조화원약평주(造化元鑰評注), 정지호, 삼한, 2003.07.16

 

 

◆ 책의 내용 요약

- 고전 명조이다. 

 

- 위 사주는 월지 인수가 왕(旺)한데 천간에는 살성(殺星)이 있다. 임(壬)수 재(財)가 살(殺)을 생부(生扶)하고, 신(辛)금은 수원이 되어 갑(甲)목을 극상하지 않는다. 갑임(甲壬)이 모두 있으니 뷔귀한 명(命)이 되어 대학사(大學士)에 이르렀다.

 

 

 


 

 

 

명조 : 003

◆ 무토일간(무토일주)

오월무토(午月戊土) 무인일주 남자(건명, 남명)

: 정유생(닭띠) 병오월 무인일 정사시 (사시생)

: 정유년주, 병오월주, 무인일주, 정사시주

출처-명리정종정해(命理正宗精解), 심재열, 명문당, 1987.06.01

 

 

◆ 책의 내용 요약

- 고전 명조로 제살태과격(制殺太過格) 사주이다.

 

- 무인(戊寅)일주의 살성(殺星)이 일하(日下)에 약(弱)한데 사유(巳酉) 금(金)국의 제살함이 태과하다면 이것이 어찌 좋은 현상이라 하겠는가? 동방(東方)의 관왕(官旺)지에 대운이 행하여서 마른 고목(枯木)이 봉춘(逢春)한 격이니 대발할 것이다. 

 

- 무(戊)토일주가 오(午)월 인(印)왕절에 출생하였으니 대운이 임계(壬癸)를 만나서 염화(炎火)를 제거하는 때에 발신할 것인바, 더욱 좋은 것은 인(寅)중에 있는 관성 갑(甲)목을 생조해 주므로 귀발하는 것이다. 화(火)왕하고 살(殺)이 제거됨이 병(病)인데 화(火)를 제거하고 살(殺)을 보존(保存)하니 병신(病神)인 화(火)를 제거한 것이다.

 

 

 

 


 

 

명조 : 004

◆ 무토일간(무토일주)

오월무토(午月戊土) 무인일주 남자(건명, 남명)

: 갑인생(범띠) 경오월 무인일 갑인시 (인시생)

: 갑인년주, 경오월주, 무인일주, 갑인시주

출처-적천수천미(滴天髓闡微), 임철초, 역자 홍보환, 서이원, 2011.03.25

출처-자평진전평주(子平眞詮評註), 심효첨, 서락오, 역자 박영창, 청학, 1997.02.20

출처-실전 사주비결 통변편, 김갑진, 보고사, 2017.03.06

 

 

◆ 책의 내용 요약 : 적천수천미

- 고전 명조이다. 

 

- 원국에 칠살이 다섯이나 있는데 일점 경(庚)금은 오(午)화에 임하여 무근이다. 소위 약신이 무근이면 버리는 것이 마땅하고 왕신이 태과하면 설(洩)함이 마땅하니 오(午)화로 용신을 하면 화목하다. 기쁜 것은 오(午)화가 당령하고 수(水)기는 하나도 없어 비록 운에서 금수(金水)를 만나도 파국하지 못하니 장애가 되지 않는다.

 

- 운이 목화(木火)로 흘러 명리가 다 좋았다. 이는 신기가 넉넉하여 정기가 저절로 생기기 때문이다. 이러므로 부귀복수를 누리고 일생에 재난이 없었고 자식과 손자도 많았으며 자손들이 다 아름다웠다.

 

 

◆ 책의 내용 요약 : 자평진전평주

- 무(戊)일주가 오(午)월에 출생하고 천간에 병정(丙丁)이 모두 투출하고 지지에 화(火)국이 되면 양인(羊刃)이 변하여 인수가 되는데, 정관이나 칠살이 천간에 투출하여 양인(羊刃)을 제거하고 인수를 남겨 놓으면 그 격국이 더욱 청수하게 된다. 

 

- 칠살(七殺)이 왕하고 인수(印綬)가 경미하면 인수가 화살생신(化殺生身)하는 용신이 된다. 

 

- 갑(甲)목이 인(寅)목에 록(祿)을 만나 통근하고 칠살이 왕하니 양인(羊刃)을 제거하고 인수를 남겨 놓았다. 인수로써 화살하니 중화를 이루어 부귀복수를 다 누렸고 명리쌍전했다. 이 사주의 묘한 점은 수(水) 재(財)가 없는 것이다. 경(庚)금은 뿌리가 없으니 용신이 되지 못한다. 만약 재(財)가 투출했다면 인수를 파(破)하고 칠살(七䊛)을 생하니 국(局)이 완전히 파괴되었을 것이다.

 

 

◆ 책의 내용 요약 : 실전 사주비결 통변편

- 갑(甲)목 칠살이 중중하니 갑(甲)목은 왕신이고, 경(庚)금은 통근되지 못했으니 약신(弱神)이다. 왕신이 태과하면 설(洩)함이 기쁘다 했으니 월령 오궁(午宮)의 정(丁)화로 설(洩)하고, 약신(弱神)이 뿌리가 없으면 극거함이 기쁘다 했으니 역시 오(午)궁의 정(丁)화로 제극해야 한다. 정(丁)화가 용신이니 벽갑인정(劈甲引丁)함이 길하여 화금(火金)운이 요긴하게 쓰임이다.

 

- 따라서 운로가 약신(弱神)인 신유술(申酉戌)운으로 흐르니 장애요소가 없었고, 갑을병정(甲乙丙丁)대운은 희신과 용신운이니 길하였다. 부귀하고 무병장수했으며 자손도 모두 잘 풀렸다.

 

 

 


 

 

명조 : 005

◆ 무토일간(무토일주)

오월무토(午月戊土) 무술일주 여자(곤명, 여명)

: 정미생(양띠) 병오월 무술일 경신시 (신시생)

: 정미년주, 경오월주, 무술일주, 경신시주

출처-명리요강(命理要綱), 박재완, 역문관, 1974.07.01

 

 

◆ 책의 내용 요약 

- 1907년생 사주이다.

 

- 무(戊)일주가 오(午)월 화(火)왕절에 생하여 간지에 화토(火土)가 성왕(盛旺)할 뿐 만국이 조열하다. 시상의 경(庚)금이 시지에 록(祿)을 얻어 해열하여 토(土)를 설기하니 식신이 용(用)이 된다. 일점의 목(木)이 없어 청결하나 수(水)기가 부족하므로 분주다사하며 가권(家權)을 자주(自主)한다.  

 

- 초운 정미(丁未)대운은 조(燥)하므로 노력이 부족했다. 신(申)대운 이후로 재물이 창성하며 술(戌)토대운은 화고(火庫)가 되어 불길이나 운상에 경(庚)금이 개두되므로 큰 흠은 없었으며, 신해(辛亥), 임자(壬子), 계축(癸丑)대운은 길(吉)하며, 갑인(甲寅)대운은 경(庚)금을 상하여 불길하다.

 

 

 

 

 

 

 

 

 

명조 : 006

◆ 무토일간(무토일주)

오월무토(午月戊土) 무오일주 남자(건명, 남명)

: 기해생(돼지띠) 경오월 무오일 갑인시 (인시생)

: 기해년주, 경오월주, 무오일주, 갑인시주

출처-명리요강(命理要綱), 박재완, 역문관, 1974.07.01

 

 

◆ 책의 내용 요약 

- 1899년생으로 칠살합인격(七殺合刃格)의 사주이다.

 

- 무(戊)일주가 오(午)화월 화토(火土) 왕지에 생하여 2개의 오(午)화가 있으니 인성도 되나 양인이 된다. 시상 갑(甲)목 칠살이 시지에 록(祿)이 되어 양인합살격(羊刃合殺格)인데 경(庚)금이 월상에 있고 지지에 화(火)가 성하여 인강살약(刃强殺弱)이다. 

 

- 기사(己巳), 무진(戊辰)대운은 살(殺)이 약하여 한미 가정에 고학하였으며, 정묘(丁卯), 병인(丙寅)대운은 목(木)왕하여 발신하고 진관(進官)하여 흠이 없고, 축(丑)토대운은 윤토하여 목근(木根)이 완실(完實)하므로 만물이 창성한다.

 

 

 

 


 

 

명조 : 007

◆ 무토일간(무토일주)

오월무토(午月戊土) 무신일주 남자(건명, 남명)

: 갑오생(말띠) 경오월 무신일 갑오시 (오시생)

: 갑오년주, 경오월주, 무신일주, 무오시주

출처-사주용신 및 통변론(四柱容神 通變論), 유경진, 역림관, 2011.03.18

 

 

◆ 책의 내용 요약 

- 1954년생 사주이다. 

 

- 양인(羊刃)은 희견칠살(喜見七殺)이지만 갑(甲)목 칠살은 오(午)화 사(死)지상에서 왕(旺)화를 생화(生火)하여 조열함을 도우고 경(庚)금에 의해 피상(被傷)되고 있으니 불용(不用)한다. 양인이 셋이고 시상의 무(戊)토가 도우고 있으니 신이 태왕하다. 태왕자는 호설정영(好泄精英)하니 신(申)에 착근한 경(庚)금이 용신이고 습토는 희신이며 금(金)을 극하는 화(火)가 사주의 병(病)이고 수(水)는 화(火)를 극하는 약신(藥神)이다. 조후상으로 보면 더욱 그러하다.

 

- 신(辛), 임(壬), 신(申) 대운은 용신을 도우고 약신(藥神)이 되어 길하였다. 미(未)대운은 상하(上下) 길운으로 무흠하였다. 신(申)대운에 용신을 돕는데 신왕재약하니 상대를 졸업하고 계(癸)수대운에 약신이 되니 결혼하여 아들 두명을 두었다. 

 

- 유(酉)대운에 용신을 도우니 공인노무사가 되어 개인사무소를 경영하고 있다. 갑(甲)대운에 경(庚)금을 충(沖)하여 발한 왕화가 득세하니 모상을 당하였다. 

 

- 술(戌)토대운에 왕화가 입묘하여 용신을 극하니 대장병으로 고생했고 왕(旺)토를 생하여 군비쟁재(群比爭財)하니 손재가 있었다.

 

- 을(乙)대운 이후에 지지가 중하므로 길하겠으나 인(寅)대운에 인(寅)과 3개의 오(午)화가 합하여 용신을 극상하고 용신의 근인 신(申)금을 충(沖)하면 흉하겠다.

 

- 팔자가 양팔통으로 격이 한층 높고 대방병은 금(金)이 약(弱)하여 금(金)이 상했기 때문이다.

 

 

 


 

 

명조 : 008

◆ 무토일간(무토일주)

오월무토(午月戊土) 무진일주 여자(곤명, 여명)

: 정미생(양띠) 병오월 무진일 신유시 (유시생)

: 정미년주, 병오월주, 무진일주, 신유시주

출처-실전사주(實戰四柱). 김서경, 시와 에세이, 2012.07.25

 

 

◆ 책의 내용 요약 

- 1967년생 사주이다. 

 

- 위 사주는 무토일주가 중하(中夏) 오(午)월 양인(羊刃)월에 출생하여 득령하고 오(午)중 정(丁)화가 년상에 투출하여 인수격이며 연지 미(未)토와 오미(午未)로 합화(合火)를 이루어 무토일주가 신왕하다. 신왕사주는 관살(官殺)로 제(制)하거나 식상으로 설기해야 좋은데 위 사주는 관살은 없고 식상이 시상에 투출하였고 유(酉)금에 록근하니 금(金) 상관이 용신이다. 즉 가상관격(假傷官格)에 상관(傷官) 용신이 된다.

 

- 초년 호운을 만나 공부를 많이 하였으며 문학을 전공하였고 37세 경(庚)금대운에 용신운을 만나 대학교 국문학 교수로 취임하였다.

 

 

 


 

 

 

명조 : 009

◆ 무토일간(무토일주)

오월무토(午月戊土) 무진일주 여자(곤명, 여명)

: 신해생(돼지띠) 갑오월 무진일 병진시 (진시생)

: 신해년주, 갑오월주, 무진일주, 병진시주

출처-해석사주명리학(解釋 四柱命理學), 유경진, 역림관 2012.06.13

 

 

◆ 책의 내용 요약 

- 1971년생 사주이다. 

 

- 위 명조는 무토일주가 오(午)월의 화왕절에 태어나 병(丙)화, 오(午)화가 생토(生土)하고 2개의 진(辰)토가 일주를 도우니 신왕하고 조열하다. 신왕용재하여 수(水)가 용신에 금(金)은 희신이 되고 토(土)가 사주의 병(病)이며 목(木)은 약신이 된다.

 

- 병(丙)대운에 국문학을 전공하고 신(申)대운에 식상(=자식)이 되는데 1994년 갑술(甲戌)년에 관성이 년간에 투출하고 일지 배우자 궁을 충동하니 동거생활을 시작하였다. 신(申)대운에 신진(申辰) 합수(合水)로 금(金)이 자식인데 1995년 을해(乙亥)년에 금(金)이 설기가 되니 태어난 자식을 잃고 말았다. 이후 1997년 정축(丁丑)년에는 설기가 그치게 되니 아들을 얻었다. 정유(丁酉)대운 2003년 계미(癸未)년에 결혼식을 하였고 득택도 하였다. 

 

- 위 사주는 식상인 금(金)이 길신(吉神)이니 가르치는 직업인 학원강사를 한다.

 

 

 


 

 

명조 : 010

◆ 무토일간(무토일주)

오월무토(午月戊土) 무자일주 여자(곤명, 여명)

: 신묘생(토끼띠) 갑오월 무자일 임술시 (술시생)

: 신묘년주, 갑오월주, 무자일주, 임술시주

출처-사주실록(四柱實祿), 류래웅, 태을, 2015.07.15

 

 

◆ 책의 내용 요약 

- 1951년생으로 고위직에 있었던 공무원의 사주이다. 

 

- 월지 사령이 기(己)토 겁재인데 월간에 갑(甲)목 편관이 투출되어 연지 묘(卯)목에 뿌리하니 양인합살격(羊刃合殺格)이 되었다. 화(火)왕의 계절에 태어나서 신왕하니 갑(甲)목 편관이 용신이다.

 

- 기해(己亥)대운 2000년 경진(庚辰)년에 장관으로 내정이 되었으나 당시 국무총리가 다른 사람으로 대체하여 장관직을 잃었다. 이는 용신 갑(甲)목을 경(庚)금 연간이 극하여 불이익이 발생했던 것이다. 이후 기해(己亥)대운 2004년 갑신(甲申)년 ~ 2006년 병술(丙戌)년에 식품의약 관련하여 청장의 고위직을 역임하였다. 

 

 

 

 


 

 

 

 

 

 

 

 

 

 

§. 위 명식의 자세한 내용이 필요하시면 출처에 표시된 도서를 참조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지금 고인이 되신 분들과 역업을 떠나신 분들 및 현재까지 활발하게 저술활동이나 감명 활동을 이어 가고 계신 수많은 명리학의 스승님 및 선배님들께 감사의 인사를 올립니다. 그리고 후학들이 더욱 깊이 있고 진지하게 삶을 관찰하고 명리학에 다가갈 수 있게 귀중한 시간을 들여 소중한 책을 출간해주신 점 또한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공인이 아닌 위치에 계시면서 개인 명조를 책 속에 출간할 수 있도록 해주신 많은 분들께도 함께 감사의 인사드립니다.


 

 

 

오늘도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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