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금일주(신금일간) : 사주 미월 신금(未月 辛金)(1) - 잡기격(雜氣格)
본문 바로가기

책 속의 사주

신금일주(신금일간) : 사주 미월 신금(未月 辛金)(1) - 잡기격(雜氣格)

반응형

 

신금일주(신금일간) : 사주 미월 신금(未月 辛金)(1) - 잡기격(雜氣格)

 

 

- 여름생 삼하(三夏) 신금 -
<책 속의 사주>

 

 

 

 

명조 : 001

◆ 신금일간(신금일주)

미월신금(未月辛金) 신축일주 남자(건명, 남명)

: 임진생(용띠) 정미월 신축일 갑오시 (오시생)

: 임진년주, 정미월주, 신축일주, 갑오시주

출처-궁통보감강해(窮通寶鑑講解), 이을로, 동학사, 2007.12.13

출처-조화원약평주(造化元鑰評注), 정지호, 삼한, 2003.07.16

출차-명리정종정해(命理正宗精解), 심재열, 명문당, 1987.06.01

 

 

◆ 책의 내용 요약 : 궁통보감

- 고전 명조이다. 

 

- 丁壬兩透(정임량투) 大貴之命(대귀지명)

 

- 정(丁)화 살성을 임(壬)수가 합거하고 습토인 진(辰)토와 축(丑)토로 화(火)를 설기하며, 일간 신(辛)금이 축(丑)중에 뿌리가 있어 힘이 있고 연지에 진(辰)토를 보았으며, 미(未)월은 토가 왕성하므로 신왕사주가 틀림없다. 

 

- 신왕한 근본적인 이유는 토(土)가 강하기 때문이고, 강한 토(土)를 화(火)가 생조하는 구조이다. 즉, 화토(火土)기운이 기신이다. 

 

- 팔자 자체에 신(辛)금의 수기(秀氣)를 설기하는 용신 임(壬)수가 투출하고, 정(丁)화 살성이 오(午)화의 건록이면서 배득중화(配得中和)를 이룬 사주로 운의 흐름도 희용신운인 금수(金水)로 흘러 아름답다. 명나라 때 낭중(郎中) 벼슬을 한 유각오의 명이다.

 

 

◆ 책의 내용 요약 : 조화원약평주

- 이 사주는 축(丑)토에 신(辛)금이 앉아 있으니 토(土)가 금(金)을 생하고 고(庫)에 앉아 생부되어 통근한다. 미(未)중의 정(丁)화가 투출하는데 정(丁)화가 시에 오(午)화를 만나 건록(建祿)을 이루었고, 임(壬)수가 진고(辰庫)에 앉아 통근한다.

 

- 정(丁)화 편관이 임(壬)수와 상합(相合)하니 살(殺)이 정관으로 화(化)하여 대귀격이 되었다.

 

 

◆ 책의 내용 요약 : 명리정종정해

- 위 사주는 살중식경격(殺重食輕格)의 사주이다.

 

- 신금이 미(未)월에 생하여 화(火)기가 승권(乘權)했는데 시주에 살이 중봉되고 월상에 정(丁)화 칠살이 투출하여 살왕만국(殺旺滿局)이다. 살(殺)을 제(制)하는 수(水)기는 약하니 수운이 좋은 바 이때에 관계에 요직에서 중직을 장임(掌任)하였다.

 

- 신(辛)금일주가 미(未)월에 생하여 일주가 염화지절(炎火之節)에 제복됨이 심(甚)한데 년상에 정임(丁壬)이 있어서 합살(合殺)함은 반가운 일이다. 월상에 비록 정(丁)화가 있으나 축(丑)중에 계(癸)수가 있어서 제거함은 귀하다. 

 

- 그러나 화(火)기가 왕하고 수(水)기가 경(輕)하니, 원주(原柱)에 임(壬)수와 계(癸)수가 있지만 사주에 토(土)기가 왕중하여 거수(去水)하고 있을 뿐이다. 그러므로 해(亥)대운에 이르러 관계에 양명(揚名)하고 공을 세움은 이치에 당연한 일이라 하겠다.

 

※ 미월신금(未月辛金) : 궁통보감

주용신 : 壬 / 보조용신 : 庚

월 중 장간 기(己)토가 신(辛)금의 빛을 가릴 우려가 있는 달이다. 임(壬)수 상관으로 먼저 흙을 윤택하게 하고, 경(庚)금 겁재로 임(壬)수를 보좌한다.

 

 

 


 

 

 

명조 : 002

◆ 신금일간(신금일주)

미월신금(未月辛金) 신축일주 남자(건명, 남명)

: 임진생(용띠) 정미월 신축일 임진시 (진시생)

: 임진년주, 정미월주, 신축일주, 임진시주

출차-명리정종정해(命理正宗精解), 심재열, 명문당, 1987.06.01

 

 

◆ 책의 내용 요약 

- 고전 명조로 식중살경격(食重殺輕格)의 사주이다.

 

- 사주에 2개의 화(火)가 있고, 5개의 수(水)가 있으니 양화가 어찌 오수(五水)를 감당할 수 있겠는가? 살성이 제과(制過)됨이 태과하니 그 해액(害厄)을 다 말하기 어렵다. 대운이 다시 제살운(制殺運)으로 행하니 횡사(橫死)의 비명을 회피할 수 있겠는가?

 

- 신금일주가 미(未)월 화(火)왕절에 생하니 본래 칠살이 왕하지만 장간을 포함한 5개 수(水)의 제극(制剋)을 당하는 진법무민(盡法無民)이니 두렵지 않을 수 없는 형국이다. 앞의 <명조:001>의 귀(貴)함은 시주에 갑오(甲午)가 있어서 목화(木火)가 중왕(重旺)하므로 화중수경(火重水輕)하여 북(北)방운에 발복하였던 것이지만, 이 사주는 경우는 수중(水重)하고 화(火)는 경(輕)하므로 북방 수(水)왕운을 크게 두려워하는 명국인데 해(亥)대운에 행하여 년상 임(壬)수가 반왕(反旺)함을 만나 비명횡사하였다.

 

 

 

 


 

 

 

명조 : 003

◆ 신금일간(신금일주)

미월신금(未月辛金) 신유일주 남자(건명, 남명)

: 갑자생(쥐띠) 신미월 신유일 임진시 (진시생)

: 갑자년주, 신미월주, 신유일주, 임진시주

출처-자평진전평주(子平眞詮評註), 심효첨, 서락오, 역자 박영창, 청학, 1997.02.20

 

 

◆ 책의 내용 요약

- 재대상관(財帶傷官)의 격은 재(財)운에 형통하고 칠살(七殺)운은 불리하며, 정관과 인수 운 역시 좋지 않다. (재격에 상관이 있는 격국에서 인수가 있거나 비겁이 있을 경우, 신강하다면 상관생재를 쓰고, 신약하다면 방신하는 운이 길하다. 반드시 사주 전체의 배합을 보고 판단해야지 한 가지로만 보면 안 된다.)

 

- 고전 명조로 왕학사의 사주이다. 

 

- 위 사주는 상관이 비겁의 기운을 설기하는 용신이다. 진유(辰酉)가 합하여 금(金)이 되고 미(未)월에 생했으니 토(土)가 건조하고 금(金)은 물러져 있다. 자미(子未)가 비록 서로 해(害)하지만 토(土)를 윤택하게 하여 금(金)을 생조하니 나쁘지 않다. 게다가 자(子)수는 재를 생하는 작용까지 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 사주에서 상관을 용신으로 하는 까닭은 조후와 통관의 작용을 중시한 것이다.

 

- 재운이 가장 길하고 식상운 역시 좋으며, 비겁운 역시 무방한데, 정(丁)화 칠살은 용신인 임(壬)수 상관을 합거하니 가장 나쁘다. 정관 병(丙)화는 신(辛)금과 합하고 인수는 상관을 제거하여 용신을 파괴하므로 나쁘다.

 

 

 


 

 

 

명조 : 004

◆ 신금일간(신금일주)

미월신금(未月辛金) 신유일주 남자(건명, 남명)

: 갑오생(말띠) 신미월 신유일 병신시 (신시생)

: 갑오년주, 신미월주, 신유일주, 병신시주

출처-명리요강(命理要綱), 박재완, 역문관, 1974.07.01

 

 

◆ 책의 내용 요약

- 1894년생으로 독립운동가, 정치인인 고(故) 김도연(金度演)의 명조이다.

 

- 여름에 신(辛)금이 비록 약하나 간지에 금토(金土)가 생조하여 약이반왕(弱而反旺)으로 갑(甲)목 재성이 용신이다. 

 

- 관후도략(寬厚度畧)이 장자지풍(長者之風)으로 경제학에 박사요. 55세 이후로 수(水)는 생목(生木)하고 화(火)는 제금(制金)하여 장관도 되고 국회의원도 되었다. 

 

- 무(戊)토대운 경자(庚子)년은 무(戊)토가 생금하여 수(水)는 생목(生木)을 못하고 화(火)는 극(剋)하므로 각부(閣府)에 성공을 못했으다 안지불여복호(安知不如福乎)아 차라리 명리와 심신이 안전하여 이후가 길하다.

 

※ 김도연(金度演) : 한국민족문화대백과 발췌

1894년 6월 16일 경기도 양천군(陽川郡) 출생으로, 본관은 영천(永川), 호는 상산(常山)이다. 보성중학교를 수료하고, 1913년 일본으로 유학하여 세이소쿠[正則] 영어학교에서 영어·일어 등을 공부했다. 1914년 긴죠[錦城]중학교 3학년에 입학하였고, 1919년 게이오[慶應]대학 이재학부(理財學部)를 수료했다.

 
도쿄 유학 시절 조선청년독립단을 조직하고 2·8독립운동을 주도하다가 일본 경찰에 체포되어 9개월의 금고형을 선고받고 동경형무소에서 옥고를 치렀다. 1920년 4월 출옥하였고, 1921년 일본에서 흥사단에 가입했다.
 
1922년 학업과 항일운동을 위해 미국으로 유학, 웨슬리안대학교 3학년에 입학하여 경제학을 전공했다. 졸업 후, 뉴욕의 컬럼비아대학교 대학원에 진학하여 1927년 경제학 석사학위를 받았고, 1931년 워싱턴의 아메리칸대학 대학원에서 경제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미국 유학 초기부터 북미한인유학생총회 등의 단체에 가입하여 주도적으로 학생운동을 펼치는 한편, 한인사회의 발전과 해외동포 구제를 위해 노력했고, 특히 1927년부터 윤치영(尹致暎), 장덕수(張德秀) 등과 함께 대한인동지회 가입, 『삼일신보(三一申報)』 창간 등을 통해 이승만(李承晩) 지지 활동을 전개했다.
 
1932년 귀국하여 연희전문학교 강사를 지내다, 1934년 조선흥업주식회사를 창립했다. 1942년 일제가 조작한 조선어학회사건에 연루, 체포되어 함흥지방법원에서 징역 2년, 집행유예 3년의 선고를 받았고, 함흥형무소에서 석방될 때까지 약 2년간 옥고를 치렀다.
 
해방 후, 여운형(呂運亨)의 건국준비위원회 참여 권유를 거부한 장덕수와 함께 한국민주당 건설에 주력하며 미군정의 정책에 적극 참여했으며, 1946년 남조선 민주의원 의원과 남조선 과도정부 입법의원에 당선되었다.
 
1948년 5월 제헌국회 총선거 때 한국민주당 소속으로 서대문구에 출마하여 당선되었다. 같은 해 국회 초대 재정경제분과 위원장에 선출되었고, 1948년 8월부터 1950년까지 초대 재무부 장관으로 활동했다.
 
1954년 제3대 민의원, 1958년 제4대 민의원, 1960년 5대 민의원에 당선되었다.
 
4·19 혁명 직후인 1960년 8월 국무총리에 지명되었으나 국회의 인준투표에서 부결되었고, 민주당 구파동지회를 결성해 신민당(新民黨)을 창당하였으나, 1961년 5·16 군사정변으로 의원 자격이 상실되었다.
 
1963년 제6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자유민주당 소속으로 전국구 의원이 되었다. 6대 국회에서는 야당의 참패하였는데, 한일협정 문제가 사회 이슈로 등장하자 강력한 야당 출현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1965년 5월 자유민주당과 민정당이 합당, 민중당이 탄생하게 되었다. 김도연은 같은 해 6월 민중당 대표 최고위원 후보로 출마했으나 낙선했고, 8월 한일협정 비준에 반대해 의원직을 사퇴했다.
 
이후 제7대 국회에서 신민당 소속 전국구 의원으로 당선되었으나, 1967년 7월 19일 숙환으로 사망해 북한산 순국선열 묘역에 안장되었다.
 
저서로 회고록인『나의 인생백서』와 박사학위 논문인 『한국농촌경제』 등이 있다. 1991년 대한민국 정부는 조국 독립운동의 공로를 인정하여 건국훈장 애국장을 추서 했다.

출처 - http://news.joins.com/

 

 

 


 

 

 

명조 : 005

◆ 신금일간(신금일주)

미월신금(未月辛金) 신사일주 남자(건명, 남명)

: 갑신생(원숭이띠) 신미월 신사일 을미시 (미시생)

: 갑신년주, 신미월주, 신사일주, 을미시주

출처-사주실록(四柱實祿), 류래웅, 태을, 2015.07.15

 

 

◆ 책의 내용 요약

- 1944년생 사주이다. 

 

- 갑술(甲戌)대운 36세 1979년 기미(己未)년 무진(戊辰)월 임자(壬子)일에 주사 쇼크로 단명한 사주이다. 

 

- 신금일주가 미(未)월에 생하였는데 월령이 편관 정(丁)화 사령이다. 편관격인데 일지에 사(巳)화와 미(未)토 사이에 편관 오(午)화가 공협되어 있니 사오미(巳午未) 남방 화(火)기가 너무 세다. 연지의 신(申)중 임(壬)수를 용신으로 써야하는데 일주 기준으로 공망이 신유(申酉)라 용신이 있으나 없는 것과 같으니 좋은 사주는 아니다. 

 

- 술(戌)토 대운에 화(火)가 더욱 강해지고 기미(己未)년에 수명성인 식신(食神)을 극하는 편인(偏印) 운이라 사망에 이른 것이다. 

 

 

 

 

 

 

 

 

명조 : 006

◆ 신금일간(신금일주)

미월신금(未月辛金) 신사일주 여자(곤명, 여명)

: 정미생(양띠) 정미월 신사일 경인시 (인시생)

: 정미년주, 정미월주, 신사일주, 경인시주

출처-사주용신 및 통변론(四柱容神 通變論), 유경진, 역림관, 2011.03.18

 

 

◆ 책의 내용 요약

- 1967년생 사주이다. 

 

- 위 사주는 화왕당령한데 사(巳)화와 미(未)토사이에 오(午)화를 공협하고 쌍정(雙丁)이 투출하여 관살이 왕하여 일간이 약하니 의지처는 경(庚)금뿐이다. 경(庚)금 용신에 습토(濕土)운이 희신이고 화(火)가 사주의 병(病)이며 수(水)가 약신이 된다.

 

- 초년 무신(戊申), 기유(己酉) 대운에 희신이 되고 용신을 도우니 공부를 잘하여 유(酉)대운에 법대를 졸업하고 국회사무처에 근무하게 되었다. 경(庚)대운에 용신을 도와 길(吉)한데 정축(丁丑)년에 관성이 되고 좌하를 합(合)하니 결혼하였다.

 

- 술(戌)토대운에 왕하가 입묘(入墓)하여 극(剋) 용신하고 술미형(戌未刑)이 되어 흉하다. 이때 관봉관운(官逢官運)이니 부부관계가 염려된다. 이때를 지나면 북(北)방 수(水)운에는 길하다.

 

 

 


 

 

명조 : 007

◆ 신금일간(신금일주)

미월신금(未月辛金) 신사일주 여자(곤명, 여명)

: 계묘생(토끼띠) 기미월 신사일 기해시 (해시생)

: 계묘년주, 기미월주, 신사일주, 기해시주

출처-통변술 실증 사례집, 한길수, 프로방스, 2017.02.15

 

 

◆ 책의 내용 요약

- 1963년생 사주이다. 

 

- 묘(卯)년 늦여름에 자신을 나타내는 글자는 보석에 비유되는 신(辛)금으로 태어났는데 세력이 약하므로 약간 신약한 사주이다. 

 

- 신(辛)금은 아주 추운 겨울을 제외하고는 거의 화(火)를 가장 싫어하는데, 이 사주는 미(未)월에 태어났으므로 화(火)기가 강하고 일지에 화(火)를 갖고 있어 신약하고 더우며 또한 건조하다. 또한 신(辛)금은 수(水)를 가장 좋아하기 때문에 수(水)가 우선 더 필요하며, 금(金)이 길신이고 화(火)가 흉신이고 목(木)도, 토(土)도 흉신이다.

 

- 신(辛)금 일간 여명에 관성인 화(火)가 흉신인데 일지 남편궁에 흉신이 있으니 더욱 나쁘다. 결혼하자마자 부부관계가 나빴으나 계해(癸亥)대운부터 자신의 일이 잘 되어 한 살 차이 임인(壬寅)생 남편이 41세가 될 때까지 뒷바라지를 했고 이후 배우자는 국문학과 교수가 되었다.

 

- 부부가 한 지붕 아래서 살긴하지만 각방을 쓰면서 자식 하나를 낳고 나서는 성생활을 전혀 하지 않기 때문에 너무 외롭고 쓸쓸하던 중에 2012년 임진(壬辰)년에 임(壬)수 식상운을 만나 미국에 사는 남자와 교제를 하게 되었는데 수개월에 한 번씩 만나는 사이라서 자주 볼수 있는 애인은 언제 구할 수 있는지를 고민하고 있었다.

 

※ 배우자가 사망하는 운 (여명기준)

- 관살(官殺)이 형(刑)이나 충(沖)하는 운이나 사(死), 묘(墓), 절(絶)이 되는 대운과 세운이 들어올 때

- 상관견관(傷官見官) 사주이면 상관이 왕(旺)해질 때나, 관(官)이 왕하면 관(官)이 입묘(入墓)할 때

- 관(官)이 약한데 관운이 올 때

- 상관일(傷官日)에 남편이 죽는다.

- 용신이 입묘하거나 관(官)이 입묘하면 남편이 죽는다.

- 관성(官星)이 백호대살이면서 형(刑)이나 충(沖)이 될 때

- 수다금침(水多金沈) 사주

 

 

 


 

 

명조 : 008

◆ 신금일간(신금일주)

미월신금(未月辛金) 신축일주 여자(곤명, 여명)

: 신해생(돼지띠) 을미월 신축일 정미시 (미시생)

: 신해년주, 을미월주, 신축일주, 정미시주

출처-명리학 강의(간지물상과 신살론), 권용재, 생각나눔, 2020.07.24

 

 

◆ 책의 내용 요약

- 1971년생 사주이다. 

 

- 상담 당시 외국계 대기업 회계부서 부장이었다.

 

- 정유(丁酉)대운 1994년 갑술(甲戌)년에 외국계 기업에 취업하였다. 편관격으로 월지 미(未)중 정(丁)화가 시상에 투간하였다. 정(丁)화는 유(酉)금 장생지에 있어 세력이 있다.

 

- 월지 미(未)토 편인, 을미(乙未) 백호살, 축미형(丑未刑), 기술 가공, 쪼개는 힘, 압력(금융, 회계, 재무, 법무, 사법, 기술가공) 신금일간이 시지 유(酉)금에 건록의 힘이 있다. 해(亥)수가 왕한 인성과 비견의 힘을 소통시켜준다. 관성과 인성, 일간이 세력을 겸비하였다.

 

- 미(未)중 정(丁)화 관성이 장성살(將星殺)에 놓여 멋있는 관(官)이다. 인성과 소통이 되어 명문대학인 고려대 경영학과에 입학할 수 있었다.

 

- 2016년 병신(丙辛)년 병(丙)화 정관이 출현하여 빛나는 보석이 되고, 신(申)금 겁살(劫殺)의 인사발령으로 신금일간이 신(申)금 왕지에 득세하여 승진하였다. 남편은 미(未)중 정(丁)화 편관으로 축미형(丑未刑)과 백호대살의 압력, 힘이 있는 세력으로 애정은 불안하나 의대 교수이다.

 

 

 

 


 

 

 

명조 : 009

◆ 신금일간(신금일주)

미월신금(未月辛金) 신미일주 남자(건명, 남명)

: 계사생(뱀띠) 기미월 신미일 갑오시 (오시생)

: 계사년주, 기미월주, 신미일주, 갑오시주

출처-실전사주(實戰四柱). 김서경, 시와 에세이, 2012.07.25

 

 

◆ 책의 내용 요약

- 1953년생 사주이다. 

 

- 위 사주는 하계 미(未)월에 출생하여 득령하고 미(未)중 기(己)토가 월상에 투출하여 인수격이며 일지에 미(未)토를 놓아 신왕사주로 보인다. 그러니 미(未)월은 화(火)기가 염열(炎熱)하고 년시지에 사(巳)화와 오(午)화가 있어 사오미(巳午未) 화(火)국을 이루었다. 또한 시상의 재성 갑(甲)목이 투출하여 화(火)를 생하니 재(財)와 살(殺)이 왕하여 강화위약(强化爲弱)이 되었다. 

 

- 그러므로 토(土) 인성이 용신에 금(金) 비견겁이 희신이 된다. 

 

- 갑(甲)목대운이 오기 전까지 한의사로 직장생활을 하였으나 갑(甲)대운에 한의원을 개원하여 손해를 많이 보았다. 인(寅)목대운에는 재(財)와 살(殺)이 태왕하게 되어 재산을 탕진하고 다시 다른 한의원에 근무를 하러 가게 된 사주이다.

 

 

 


 

 

명조 : 010

◆ 신금일간(신금일주)

미월신금(未月辛金) 신미일주 남자(건명, 남명)

: 무진생(용띠) 기미월 신미일 무자시 (자시생)

: 무진년주, 기미월주, 신미일주, 무자시주

출처-사주첩경(四柱捷徑), 이석영, 한국역학교육학원, 1994.03.31

 

 

◆ 책의 내용 요약

- 1929년생 사주이다.

 

- 이 사주는 미(未)월 신금일에 기토가 투출하여 잡기인수격(雜氣印綬格)인데 특히 미(未)중 기(己)토가 조토(燥土)요 무(戊)토, 진(辰)토가 첩첩(疊疊)하여 신강으로 토다금매(土多金埋)이다. 왕자의억(旺者宜抑)으로 목(木)을 작용하여 왕토를 제지(制止)해야 하나 주중에 목(木)이 없어 할 수 없이 호설정(好泄精)하게 된다. 다행히 자(子)수와 진(辰)토을 만나 설기를 하게 되어 기쁜데 아직 설기처가 심히 미약하여 병(病)이 되니 오히려 그 심한 병(病)으로 인하여 크게 귀한 격이 되었다. 오언독보(五言獨步)에서 말한 유병방위귀(有病方爲貴)이다.

 

- 대운이 계해(癸亥), 갑자(甲子)운으로 흘러 (甲乙이 戊토 소통) 크게 성공한 최석신 소장의 사주이다.

 

※ 최석신(崔碩信) : 네이버 인물정보 발췌

1948년 육군사관학교
1954년 육군포병학교
1957년 육군대학
1958년 합동참모대학
1969년 국방산업대학

1969년 대한민국 육군 소장
1976년 주파나마공화국 대한민국 대사관 대사
1984년 제3대 주 노르웨이 대한민국 대사관 대사
1992년 주 아이슬란드 공화국 대한민국 대사관 대사
1992년 AIG 인터내셔널서비스 상임고문

 

 

 


 

 

 

 

 

 

 

 

§. 위 명식의 자세한 내용이 필요하시면 출처에 표시된 도서를 참조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지금 고인이 되신 분들과 역업을 떠나신 분들 및 현재까지 활발하게 저술활동이나 감명 활동을 이어 가고 계신 수많은 명리학의 스승님 및 선배님들께 감사의 인사를 올립니다. 그리고 후학들이 더욱 깊이 있고 진지하게 삶을 관찰하고 명리학에 다가갈 수 있게 귀중한 시간을 들여 소중한 책을 출간해주신 점 또한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공인이 아닌 위치에 계시면서 개인 명조를 책 속에 출간할 수 있도록 해주신 많은 분들께도 함께 감사의 인사드립니다.


 

 

 

오늘도 감사합니다.

 

 

 

 

 

반응형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